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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의 정답은 무엇일까?

미안하고 죄송하지만 고객은 몰라요

by 채진웅
고객응대 영업잘하는법.jpg

제가 요즘 최애 하게 다시 한번 정주행을 하고 있는 드라마가 있습니다. 일단 차현 님과 배타미님의 한마디 한마디가 주옥같은 것도 있지만 이 드라마를 보다 보면 마케팅은 이런 것이구나 검색엔진은 이렇게 돌아가고 있구나라는 것을 어렴풋이 알게 되고 그들의 문화도 이해하게 됩니다.


드라마이다 보니 100% 사실이라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고 허구성도 있겠지만 아니 땐 굴뚝에 연기가 나지는 않겠죠? 우선 제가 보여 링크를 하나 걸어두었는데 5분 조금 넘는 영상이지만 우선 이 영상을 보고 계속해서 이야기를 이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보게 되실 겁니다... 후훗)

배타미 왈

"사용자들은 자신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몰라요. 깊게 생각 안 하니까."

"우리가 이야기해주어야 합니다. 당신은 이것이 불편했다고 콕! 집어서"

"업그레이드를 하자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이미지를 가지고 오자는 거지."

"검색은 바로, 검색에 대한 이미지를 선점하자는 거지 아무도 이걸 안 하거든"

"그게 바로 마케팅이죠"

"고소당해도 상관없어요. 손해배상액보다 우리가 얻는 것이 더 많을 테니까"

"유니콘에 충성하는 고객들은 우리의 타깃이 아닙니다."

"반격 광고 만들어서 이 판에 뛰어 들어와 주면 땡큐죠"

"우리 타깃은 쓰던 것 계속 쓰는 보수적인 사람들이 아니라 언제든지 바로로 갈아탈 수 있는 10대 20대니까"

"어휴~ 다행이다."


이 영상을 보면서 몇 가지 배타미 본부장의 명언들을 적어보았습니다. 왜 영상에 글을 나열했냐면 이 대사들 안에 제가 생각하는 마케팅의 모든 것이 들어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고객은 잘 모르기 때문에 너는 이것이 불편하다고 깨우쳐 주고, 사실이 아닐지라도 이미지를 선점하면 대중들은 믿게 될 것이며, 이게 마케팅이라고 정의를 내립니다. 이뿐 아니라 경쟁사를 이용하기도 하고 고소를 당해도 얻을 것이 더 크다면 과감하게 베팅을 하기도 하죠.


그러면서 내리는 결론은 우리가 가져올 점유율의 대상은 늘 같은 것만 사용하는 보수가 아니라 언제든 플랫폼을 갈아탈 수 있는 타깃이 우리의 목표라고!! 그리고 마지막 인상적인 한마디! 완벽해 보인 모든 기획과 결정에 결과가 따라왔을 때 안도하는 모습은 정말 하루하루 콘텐츠를 만들고 터질까? 안 터질까? 고민하는 우리들의 모습 같았습니다.


마케팅의 정답이 있을까요? 물론 과정은 중요하지만 그보다 이 살벌한 전쟁터에서 결과는 반드시 따라와 주어야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마케팅의 정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공들여 만든 웹툰 카드 뉴스가 시시한 반응을 받을 수 있는 반면에 아래 그림처럼 단순한 사진 하나에 대중들은 더 열광할 수 있는 것입니다.

마스크10상자.jpg 마스크 10 상자

오늘 글에서 더 이상의 거론은 불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글을 마무리 지어보면 우리들은 정직해야 할까요? 어그로라도 고객을 열광시켜야 할까요? 정답은 미움을 받지 않고 피식 고객을 웃게 하며 대중들의 자발적 참여를 끌어낼 수 있도록 모두의 박수를 받는 그날까지 고민하고 또 고민해야 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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