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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겟층 네이버 광고로 찾으세요

너를 알아야 내가 산다!

by 채진웅
타겟층 어떻게 찾으시나요_.jpg
타겟층을 찾아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사업을 할 때 그 누구도 '나는 실패할 거야'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하지만 실패하지 않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바로 누구를 대상으로 내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입니다. 바로 타겟층을 찾는 일이라고 할 수 있겠죠?(시장조사)


저는 기획이나 전략을 세우기 전에 가장 먼저 하는 시장조사에 필수항목은 바로 타깃을 찾는 것이라고 강의를 할 때나 혹은 불특정 다수를 컨설팅할 때 항상 드리는 말씀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찾을 것이냐? 이것을 알려드리야겠죠? '문제 제기는 하지만 대안을 제시하지 못한다면 그것만큼 나쁜 행동은 없다.'라고 생각하는 사람이기에 오늘은 제가 쓰는 타겟층을 설정할 때 쓰는 방법 한 가지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저는 항상 네이버에 감사한다는 말을 입에 달고 사는 사람 중에 한 명입니다. 그 이유는 참 좋은 서비스를 무료로 누구나 사용할 수 있게 해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그건 다음카카오도 마찬가지이지만 개인적으로는 익숙한 네이버를 많이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그중에서도 단연 으뜸은 네이버 광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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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이곳에서 직접 광고를 집행하기도 하지만 키워드 도구를 시장 조사 도구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로그인을 하시면 '키워드 도구'라는 메뉴 선택창이 보이실 건데 그곳을 클릭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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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이런 화면이 나오실 텐데 이 부분을 어떻게 타겟층을 설정하는 도구로 사용하느냐? 궁금하시죠. 우선 저는 네이버 검색창에서 내가 운영하고자 하는 아이템을 검색을 합니다. 여기서는 여성의류 쇼핑몰을 예로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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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하시면 익숙하게 파워링크 창부터 포스트나 블로그에 지금 핫한 여성의류 쇼핑몰들이 나오게 되실 겁니다. 제가 2020년 2월 중순의 날짜로 검색을 하니 다음과 같이 나오네요.


*파워링크 추천순위

1. 아뜨랑스

2. 클릭앤퍼니

3. 저스터원

4. 모다아울렛

5. 옷싸구


*포스트&블로그 추천순위

1. 시크릿 라벨

2. 케이 클럽

3. 4915

4. 스리 언니

5. 미나그램


저도 광고를 하는 입장에서 블로그나 포스트에 나오는 정보를 다 믿는 것은 아니지만 지금 이번 칼럼에서 중요한 건 그 부분이 아니라 어떻게 타깃을 검색하느냐는 것이니까 그 부분에 대한 설명은 패스하기로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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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파워링크에 있는 4개의 업체만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역시 탑에 광고를 하는 업체들 답게 조회수가 장난이 아니네요. 하지만 클릭률이나 전환율까지 보면 어떨지는 데이터를 봐야 하겠지만 일단 숫자만 보겠습니다. 이다음에 하셔야 할 일은 가장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는 '아뜨랑스'를 눌러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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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는 위에서 나왔고 역시 여성의류 쇼핑몰이니만큼 엄청난 검색량을 보여주고 있으며 역시 PC, 모바일 가리지 않고 수치는 ㅎㄷㄷ 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은 모바일로 보는 사람도 있지만 의류 쇼핑몰 같은 경우 큰 화면으로 색감이나 상세를 자세하게 보는 소비자들의 심리상 PC의 비율도 결코 적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겠죠?(계속 옆으로 새는 듯한 느낌...ㅠ)


자! 아뜨랑스에서 지금 판매하고 있는 옷들을 자세히 보지는 않았지만 현재 검색 연령대가 25세부터 시작해서 30대 후반까지 수치가 굉장히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주 간단한 검색 몇 번으로 어떤 타겟층이 이곳에서 활동하고 있는지 알 수 있죠? 이렇게 업체를 검색하는 방법도 있지만 키워드를 통해서 정보를 얻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어차피 고객이 검색하는 것은 다 비슷비슷합니다.)


그다음부터는 이제 어떤 홈페이지를 만들고 고객을 불러오는 전략을 세우고, 이벤트나 AS 정책 같은 것은 여러분들의 선택입니다. 솔직한 한마디지만 이렇게 몇 군데 업체만 하루 딱! 날 잡고 제대로 파면 어떤 식으로 사업을 운영해야 할지 그림이 그려집니다. 물론 홈페이지를 만들 때는 추적 데이터 심는 것은 기본인 것 아시죠?


저는 업종을 가리지 않고 이런 식으로 기본 밑그림을 그리고 여기에 덧칠을 하면서 전략을 더하는 방식을 쓰고 있습니다.(덧칠에 사용하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있기는 하지만 그것은 아직은 비밀입니다.ㅋ) 별 것 아닌 것처럼 보여도 여기서 작은 차이가 성공과 실패로 나뉘는 만큼 내 제품을 잘 포장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보는 눈을 열고 상대방이 어떤 방식으로 움직이고 있는지도 잘 파악을 한다면 대박은 아니더라도 평타 이상은 하실 수 있으실 거라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아무쪼록 코로나 19나 경제상황이 갈수록 어려워지는 흉흉한 시기에 잘 준비하셔서 사업의 전쟁터에서 살아남으실 수 있기를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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