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채민씨 Mar 24. 2018

어떻게 해야 목표를 이룰 수 있을까?

매번 목표 달성에 실패하는 우리가 반드시 들어야 할 100% 성공하는 법

새해 목표는 대부분 비슷하다. 영어 공부 잘하고 싶고, 다이어트 성공하고 싶어 하고. 그래서 여러 계획을 세운다. 토익 학원을 등록하고, 헬스장을 등록한다. 북적북적한 1월이 지나 2월만 돼도 금방 한산해진다. 누구나 원해서 시작했지만, 금방 포기한 경험이 있다. 나는 헬스장 프로등록러였다. 등록만 하고 안 가는.


이어지는 도전에 계속 실패하면 도전할 마음이 생기지 않게 된다. 실력이 느는 방법은 누구나 안다. 영어공부 잘하는 방법은 다 알고 있다. 우리는 목표한 지점까지 가는 법, 성공하는 법을 모르는 것이다.


성공하는 법을 배우기 위해 생각해볼 게 있다. 운명은 정해져 있다는 것이다. 지금 내 운명은 나의 선택들이 만들었다. 영어 공부하기로 했는데 실력이 늘지 않았다면 내가 선택했기 때문에 그렇다. 집에 와서 드라마와 예능을 봤고, 오가는 지하철에서 SNS를 했고, 영어 공부할 시간에 게임과 운동을 하거나 잤다. 누가 공부 좀 하지 말라고 시킨 적이 없다. 그런 소리를 들을 정도로 뭔가를 열심히 해봤으면 싶지만...


먼저 지금 내 삶은 내가 선택한 삶인 것을 인정하고 자기 삶에 대한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 지금 상태가 마음에 들지 않을 때 우리는 그 요인을 외부에서 쉽게 찾게 된다. 내가 어찌할 수 없던 이유들 때문에 지금 내가 이렇게 됐다고 말한다. 불가피한 외부 요인에 모든 책임을 넘기면 마음은 편하다. 다만 지금처럼 산다면 앞으로도 지금 같을 것이라는 점에서 운명이 정해졌음은 달라지지 않는다.


반대로 운명을 새롭게 정하고 싶다면 책임을 내게서 찾아야 한다. 지금 내가 바꿀 수 있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 여기에 성공의 실마리가 있다.



세바시 872회에 출연한 야나두 대표인 김민철 강연자는 처음으로 수업을 다 들으면 0원, 환급해주는 시스템을 만들었다. 사람들이 강의를 다 듣는 비율은 10%였기에 다른 이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진행할 수 있었다. 우리들 대부분이 그 90%에 있다.


왜 90%는 다 안 들을까? 듣고 싶어 시작했지만, 이어가게 할 동기가 금방 사라진 것이다. 반대로 10%는 왜 성공할 수 있을까? 동기가 계속 있기에 성공한 것이다. 그럼 동기를 어떻게 계속 부여할 수 있을까?


영어 공부, 다이어트 또는 사업이든 무엇이든 실패하면 대부분 다시 시도할 의욕이 사라진다. 실패가 반복될수록 더욱 쉽게 사라진다. 두려움과 공포가 생겨서. 나도 이젠 헬스장에 등록하지 않는다. 또 생돈을 날릴까 두려워서..


김민철 야나두 대표에겐 실패 장인이란 별명이 있다. 150억 원을 잃을 정도로 실패를 하고 나서야 두려움을 극복하고 100% 성공하는 법을 배웠다(그 정도까지 실패했는데도 포기하지 않는 것도 참 대단하다). 100% 성공하는 법은 엄밀히 말해 한 번에 100% 성공하는 법이 아니다. 성공할 때까지 포기하지 않을 수 있는 법이다.


원래 성공은 힘들다. 문제는 다들 한 번에 성공하려고 한다. 실패는 반드시 있는데, 실패를 한 두 번 만나면 성공을 못한단 생각이 든다.


김민철 강연자가 말한 100% 성공하는 법의 핵심은 바로 '하루 3번 양치질, 하루 3끼만 밥 먹기' 이것을 매일 하는 것이다.


실패를 반복하면 할 수 있을지 확신이 없어지고, 다시 할 의욕이 사라진다. 그럴수록 작은 성공의 경험이 중요하다. 작은 성공을 통해 성공의 감정을 느껴야 의욕이 생긴다.


실패하면 사라지는 의욕을 살리기 위해 당장 작게, 조금 움직여서 성공할 수 있는 것을 해야 한다. 반드시 성공할 수 있는, 90%도 95%도 아닌 100% 성공할 수 있는 일을 해야 한다. 그리고 거기서부터 다시 조금씩 성공을 늘려나가는 것이다. 실패는 계속 있을 것이다. 성공할 때까지 시도하기 위해 동기를 잃지 않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작은 100% 성공들을 계속 모으는 것이 관건이다. 오늘과 지금 이 순간의 성공을 모으다 보면 우리가 바라는 성공을 얻을 수 있다. 작은 성공을 모으다 보면, 성공의 흐름을 탈 수 있다. 잘 되는 것 같을 때 그만두는 사람은 없다. 성공의 흐름을 타는 것이 무엇보다 좋은 동기부여다.


흐름을 타기 시작하면 정말 100% 성공하는 길을 갈 수 있게 된다. 지금 실패에 직면해서 좌절한 상태라면 단 한 발도 못 움직일 것 같으면 작은 성공부터 시작하자. 100% 작은 성공의 경험이 100% 큰 경험까지 만들 것이다.


그래서 나는 지금 헬스장에 등록하는 대신 집에서 맨몸 운동을 짧게 하고 있다. 최소한 팔 굽혀 펴기 1번 하기처럼 실패하지 않을 정도로 대신 꾸준히. 지금 하는 운동이 몸에 익으면 조금씩 운동할 수 있는 환경들을 만들어봐야지. 그러다 보면 헬스장의 공포를 극복할 날이 오지 않을까?

매거진의 이전글 나는 오늘부터 달라지기로 결심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