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채민씨 Dec 12. 2018

어떻게 해야 내년엔 달라질 수 있을까?

2018년 12월 12일이나 2019년 1월 1일은 크게 다를 게 없다. 하지만 새해는 새로운 나이가 된다는 점에서 변화의 기점이자 다른 날과 차별점이 있다. 그래서 우리는 연말이 되면 새해를 기대하게 된다. 새해에 달라질 자신을 기다리게 된다. 새해가 다가오면 각종 다이어리가 팔린다. 1월이 되면 어떻게 달라질지 기대하며 많은 걸 쓰게 된다.


그런데 여기서 괴리감이 시작된다. 막상 1월이 되면  처음 열정이 금방 시들해진다. 새해부터 달라지기 위해 결심해서 끊은 영어 학원, 헬스장이 2월만 되어도 한산해진다. 영어 학원이 10월부터 12월까지 마케팅 총력적을 펼치는 이유기도 하다.


우린 달라질 수 없는 것일까? 꼭 그렇진 않은 것 같다. 주변만 봐도 달라져가는 사람들이 있지 않은가. 1년 전만 해도 나랑 비슷한 영어 수준이었던 친구가 어느새 영어를 잘하게 되고, 통통했던 친구가 살은 빠지고 근육이 붙게 되기도 하다. 새해에 결심하는 사람은 많다. 변화하는 사람과 아닌 사람으로 나뉠 뿐이다. 그들은 왜 달라졌고, 우리는 왜 달라지지 않았을까?


달성할 수 있는 목표를 세우는 방법은 따로 있다. <의지력의 재발견> 저자 로우 F. 바우마이스터는 하고 싶은 걸 이것저것 다 쓰는 신년 계획은 그 자체가 문제라고 말한다. 그걸 다 해낼 수 있는 사람은 없기에 희망으로 쓰지만, 절망으로 마무리하게 된다. 목표를 세우는 법은 다른 글을 통해 이야기하려 한다. 목표를 세우기 전에, 달성하는 방법을 배우기 전에 이전에 해야 할 일이 있다. 나를 먼저 알아야 한다.


새로운 삶을 위해 목표 세우기보다 먼저 해야 할 것

새로운 삶을 위한 1년의 여정을 준비하기 위해서 내가 지금 어디에 있는지 알아야 한다. 모든 여행 계획은 나를 파악하는 데서 시작한다. 내가 어디로 가고 싶어 하는가와 내가 지금 어떤 상황인가. 가고 싶은 나라를 정하고, 주어진 여건을 알아야 계획을 세울 수 있다. 가고 싶은 곳을 적는다고 갈 수 있는 게 아니다.


여행 준비할 때처럼 지금의 나를 알아야 한다. 나는 누구이며, 나는 정말 뭘 하고 싶으며, 뭘 할 수 있으며 뭘 해야 하는지 봐야 한다. 나에 대해 알 것 같지만, 막상 그냥 떠올리면 잘 모르는 것들이 많다. 그래서 적어야 한다. 


나에 대해 써본 적이 없다면 자신을 잘 모를 수 있다. 신영복 교수는 '읽기, 듣기는 자기가 아니다, 말하고 써야 그게 자기 정체성이 된다’고 말했다. 내가 말하고 쓴 만큼이 자신을 알 수 있다. 성인이 되기까지는 부모님 혹은 다른 사람이 보내준 인생 여정을 떠났다면, 이제는 내 여정을 스스로 준비해야 한다. 


다른 사람이 추천한 삶이 아닌 내가 원하는, 내게 맞는 나의 삶의 여정을 준비해서 떠나야 한다. 떠날 시간에 맞춰 준비하려면 성인이 되기 전부터 훈련을 해야 하지만, 우리 사회에서는 그게 쉽지 않아 보인다. 떠나야 할 때 준비를 시작해야하지만, 지금부터라도 준비하면 된다.


나를 알아야 나만의 여행을 갈 수 있다

새해 새로운 나를 만나고 싶다면 먼저 나를 적어보자. 지금의 나에 대한 상태와 미래에 대한 나의 마음을 같이 적어야 한다. 여행 계획 세우듯 구체적이고 세심하게 적어야 한다.


여행의 만족도를 결정하는 건 타인이 아니다. 자신이 결정하는 것이다. 모든 책임을 자신이 지기 때문에 가능한 많은 옵션들을 살펴보고 플랜 A부터 B, C까지 정해야 한다. 그러면 후회 없이 만족할 가능성이 크다.


만약 나를 알아가기 위해 글을 쓰고 싶다면, 같이 한 번 써보자. 나에 관해 적어보고 생각하고 이야기하면서 나를 알아갈 수 있다. 다른 사람이 적는 자신에 관한 이야기를 듣다 보면 또 생각이 넓어질 수 있다. 다양한 여행지 이야기를 듣다 보면 나도 가보고 싶은 데가 생기는 것처럼 말이다.


https://nomadlog.net/44/?idx=172


이제 곧 시작한다. 나를 알고 싶은 사람, 새해에 새로운 나를 만나고 싶은 사람, 1년의 여행을 잘 준비하고 싶은 사람은 같이 준비하자. 혹 브런치 글을 보고 하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면 신청 전에 https://www.instagram.com/chaeminc/ 인스타그램 DM으로 연락하면 첫 회 특별 프로모션을 안내받을 수 있다. 또 문의 사항도 받고 있으니 편하게 연락하면 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생애 첫 PT 후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