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의하지 않는 사람을 공격하려 하지 말고
따라오는 사람들을 보호하라.
-사이먼 사이넥
다른 사람의 마음에 든다는 건 기분 좋은 일이다. 인정받음은 큰 기쁨, 쾌락을 주면서 동시에 중독성이 있다. 모든 사람에 마음에 들 수는 없다. 하지만 더 많은 기쁨을 위해 그렇게 하려 한다. 혹은 더 큰 이익을 위해서. 나를 동의하지 않은 사람을 보면 심장이 뛴다. 왜 동의하지 않는지 물어보고 설득하고 나를 동의할 때까지 어떻게든 뭐라도 하고 싶어 했다. 그 한 사람을 설득하고 보면 또 다른 사람이 동의하지 않는다. 반복된다. 이건 애초부터 끝없는 게임이다.
먼저 내게 모든 사람이 동의하지는 않는다는 걸 받아들이자. 동의받음은 기분 좋은 일이지만 동시에 누군가 나를 동의해준다는 게 놀라운 일임을 생각해보자. 굳이 날 동의해주고 따라와줄 이유가 없다. 누군가 지지해준다는 사실에 매번 경탄할 필요가 있다.
해야 할 일, 전력을 쏟을 일을 구분하라
그 한 사람의 동의와 지지가 소중함을 안다면 할 일은 명확하다. 그들을 지켜야 한다. 외부에서부터 내부에서까지. 내가 할 수 없는 일, 무한히 반복할 일에 기력을 쏟지 말고 할 수 있고 해야 할 일에 전력하자. 내가 내 사람들에게 전력하면 그 자체만으로도 동의하지 않은 사람들을 설득시킬 수 있다.
내 주위에 나를 따라주고 동의해주고 지지해주는 이들을 돌아보자. 그들에게 감사하며 그들의 호의를 지키자. 지금 내겐 이 글을 보는 분들과 구독자 분들이다. 내가 할 일은 내 스타일을 안 좋아하는 이들을 위해 모든 스타일의 글을 쓰는 게 아니라 내 글을 꾸준히 쓰는 것일 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