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채민씨 Oct 20. 2015

모든 위대한 리더들의 한 가지 공통점

모든 위대한 리더들은 낙관주의자다.
영감을 불어넣기 위해서 필연적으로 요구되는 건
긍정적인 관점이다.

-사이먼 사이넥


리더로서 어떤 위대한 일을 이루기 위해선 낙관적이어야 한다. 크게 두 가지 이유가 있다. 하나는 꿈을 현실로 만들려면 강렬한 신념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자신만이 볼 수 있는 꿈이 있을 때 그것을 현실로 만들 수 있으려면 안 된다는 외부의 현실적인 평가에 개의치 않아야 한다. 하늘을 날 수 없다는 보편 현실 속에서 하늘을 나는 모습을 그리던 라이트 형제는 분명 날 수 있다고 믿었을 것이다. 이들이 먼저 '우리가 날 수 있을까?' 했다면 아무도 도와주지 않았을 것이다. 이들이 '할 수 있어, 날 수 있어'라고 의심 없이 믿었기에 그 신념이 끌리는 힘을 만든 것이다. 끌린 이들이 서로 도와 결국 일을 만든 것이고.


다른 하나는 '그냥 하는 힘'은 낙관적인 자만이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현실이 어떻든지 간에 눈에 보이는 꿈을 이루기 위해 할 일을 하는 것은 낙관적이어야 한다. '될까? 상황이 안 풀리면 어쩌지?' 이런 마음은 뭐든 할 수가 없다. '하자, 어떤 상황이 와도 상관없어, 그냥 해낼  거다'라는 마음으로 할 일을 하는 것만이 무언갈 해낼 수 있게 한다.


강렬한 신념과 강력한 실천력


강렬한 신념과 강력한 실천할 힘만이 사람들에게 무언가 해낼 수 있단 영감을 불어넣는다. 혼자는 꿈만 꾸지만 같이 라면 꿈을 이룬다. 그렇기에 모든 위대한 리더는 낙관적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태도를 정하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