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살이 되기까지, 내가 느끼고 실천하고 싶은 것들-4

4편 — 직업, 금융

by 출항일지

1. 직업/직장
남들이 부러워하는 직업에도 고충은 있다. 결과물만 보지 않고 그걸 이루고 유지하는 데 드는 노력과 그 직업의 고충을 생각한다면, 존경은 하되 굳이 부러워할 이유는 없다.
남들의 시선과 상관없이 내가 만족하면 그게 신의 직장, 직업이다.


2. 자산 증식
부상·실직·노후 등등의 리스크 및 복리효과를 생각하면 자산은 가급적이면 쌓아가는 것이 좋다. 다만, 자신의 의지가 아닌 사회의 잣대를 고려해서 목표치를 정하고 저축 및 소비를 통제한다면 삶이 불행해진다.
모르겠으면 남들이 하는 대로 따라가되, 가급적이면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적든 많든 그에 따른 목표를 세워야 한다.


예를 들어, '그 나이에는 그 정도 돈은 있어야지','결혼하려면 그 정도 돈은 모아야지'등의 사회적 잣대에 맞춰서 목표를 세우는 것이 아닌, 내가 돈을 모아서 하고 싶은 것이 뭔지, 왜 돈을 모아야 하는지, 현재와 미래의 밸런스를 어떻게 설정할지 등을 생각하고 자산 증식 및 소비 계획을 세워야 한다.

3. 투자
험 및 공부를 위해 주식을 하는 것은 나쁘지 않다. 하지만 자산 증식을 위해 애매한 노력으로 주식을 공부하고 매일 스트레스를 받으며 매매를 반복할 바에는, 미국 지수 추종 ETF를 적립식으로 매수하고 10~30년 장기 보유하는 편이 유리하다. 그 방법이 드는 노력 대비 성공할 확률 및 효율이 좋고, 멘탈관리에도 좋기 때문이다


만약 미국이 우상향 할 것이라는 확률에 베팅하기 싫다면, 10년에 한 번 올까 말까 하더라도 코로나 시즌 같은 폭락장에서 매수하는 것이 실력과 관계없이 익절 할 수 있는 확률을 높인다.


4. 보험

돈이 넉넉하지 않다면 실손보험과 암보험은 필수다.
반면 적금식 종신보험은 물가상승률과 사망 확률을 고려하면 들 이유가 거의 없다.


5. 돈

개인에게 돈을 빌려줘서도 안되고 빌려서도 안된다.
돈은 반드시 은행에서 빌려야 한다. 정말 빌려주고 싶다면, 그 돈을 못 받아도 괜찮은지 스스로에게 먼저 물어야 한다.


6. YOLO
확신이 있다면 YOLO도 멋진 선택이다.
다만 그 선택으로 인해 발생할 미래의 후폭풍은 국가, 가족, 친구 등의 도움 없이 온전히 스스로 책임져야 한다

미래에 후회하거나, 과거 자신의 선택에 책임지지 못할 것 같으면 YOLO를 선택해서는 안된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30살이 되기까지, 내가 느끼고 실천하고 싶은 것들-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