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짜이 Jan 12. 2021

사십 대

사십 대가 되면 진짜 어른이 될 줄 알았다.


물질적인 풍요는 이번 생은 글렀단 게 확실한 거라 미련도 없다. 다만 정신적으로는 차고 넘치게 풍요로워져서 너그럽고 우아한 언행에 지혜와 덕이 쌓인 40대를 상상했더랬다. 대단한 오만이자 착각었지만.


이젠 어지간하면 넘어갔던 것들도 꼴 보기가 싫다. 일단 나와 다른 의견은 듣기 싫고, 읽기 싫다. 그래, 우리 인연은 여기까진가 보오 그런다. 그렇게 원래 몇 없던 친구가 줄었다. 좋아하던 작가도 여럿 끊었다. 집인지 아집인지 모를 것들이 맘 속에 켜켜이 쌓여가고 적당한 눈치와 처세가 자리를 잡는다. 나뿐 아니라 주변 사십 대들도 더하면 더했지 덜하진 않더라. 이렇게 꼰대가 되어가 건지도.


오히려 이십 대 때가 더 투명하고 너그러웠던 것 같다.  마음껏 할 수 있어서 여유가 있었던 걸까. 음 넓이로 따지면 그때가 더 어른이었네. 결혼하고 아이 낳아 키우면 어른 된다더니 나의 어른은 어디에?


청춘은 사그라들고 남은 것은 무엇인지 들여다보는 긴긴 겨울밤. 좋아하는 것들이 참 많았던 시절이 그립다. 싫어하는 것들로만 가득 차는 인생 진짜 싫은데 일단 싫어하는 것들 목록에 근래 내린 폭설 추가...



keyword
작가의 이전글 나의 너무 오래된 라임 오렌지 나무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