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한 Feb 22. 2022

그림 이야기는 어느 서가에 꽂혀 있어야 할까?

약속 장소에 일찍 도착하면 서점을 찾는다.



베스트셀러 부터 다양한 문구와 테마로 꾸며진 코너를 보고 있자면

사람들의 기호와 관심을 엿볼 수 있다.


책이 세로로 꽂혀있는 진열대 보다는 가로로 누워있는 평대가 

트렌드 파악에 유리하다.


거기에 끌리는 책 두어권을 발견할 수 있다면 금상첨화

대부분의 약속이 술과 함께하기에

아무리 갖고 싶은 책이 있어도 잃어버릴까 사지 못하고 제목만 쓱 메모한다.



최근 그림에 대한 생각이 늘고 더 공부해 보고 싶다는 욕심이 생기면서

관련 책들을 찾아본다.

서점에서 이런 책들을 찾아보려면 ‘예술’ 혹은 ‘취미’라는 글자를 따라다녀야 한다.


나는 이 부분에서 좀 씁쓸하다.


그린 그림이 예술 작품이 될 수 있고 취미가 될 수 있지만

내가 바라는 그림 그리기를 표현하기에 부족함을 느낀다.



예술은 너무 크고 멀다.

취미는 너무 취미다.



그러면 내가 원하는 카테고리는 뭘까 잠시 생각해봤다.

자기계발, 실용, 경영이 더 가깝다.


내 삶과 동떨어져 즐겁지만 안해도 그만인 취미로의 그림은 지양한다.

예술이라는 이름으로 불필요하게 고귀해지는 것 또한 반갑지 않다.

생각을 전달하고 기억을 추억하는

기록의 연장선으로 다뤄졌으면 좋겠다.



나는 그림을 도구로 활용하고 싶고

많은 그리머들로 하여금 그림을 ‘쓰는’ 쪽으로 유도하고 싶다.





교토 여행 중 이었다.

나는 닭요리가 유명한 음식점을 찾아가고 있었다.


히라가나로 씌여진 음식점 이름을 들고 있었지만

구글맵에 입력할 줄 몰랐다. 여전히 히라가나를 스마트폰에 입력하는 방법을 모른다.

닭고기를 포기하지 않는 이상 길에서 사람들을 붙잡는 수 밖에 없다.



나는 일본어를 전혀 할 줄 모르고, 일본인들은 영어에 익숙하지 않다.


1. 읽을 줄도 모르는 히라가나가 적힌 종이

2. 그 단어를 가리키는 손가락

3. 온갖 부탁과 절박함과 배고픔이 담겨진 눈빛 


내가 사용할 수 있는 것의 전부였다.



그렇게 몇 번을 실패하고 편의점이나 갈까 하던중

중학생 쯤으로 보이는 한 소년을 만났다.


소년은 가방에서 펜을 꺼내더니 내가 가진 종이를 뒤집었다.

성냥 두개를 그린다. 손가락으로 본인과 나를 번갈아 가리킨다.

‘아, 우리 둘이구나 현재 위치!’


그러더니 긴 직선 두개를 그린다. 다시 손가락으로 땅을 가른다.

‘이 길!’


이윽고 여러 선이 가지를 몇 번 뻗더니 

한 곳에 별표가 그려진다. 목적지다.

접어들어가야 하는 코너에 다시 뭔가를 그린다.

네모를 하나 그리더니 네모 중간에 커다란 마름모를 그린다. 

뭔지 모르겠다. 일단 받았다.


유일하게 아는 일본어 ‘아리가또’를 연발하며 

시나이산에서 받은 십계명이라도 된듯

그 종이를 받아들고 걸었다. 



걷다가 감탄을 금치 못했다.



5층 짜리 네모난 건물에 커다랗게 매달려있는 마름모꼴 간판

빠칭코 건물이었다. 소년은 내가 꼭 끼고 돌아야하는

중요한 지표인 건물을 단 두개의 도형으로 표현했다.


그리고 그날 저녁은 신선한 닭고기 화로구이로 배를 채웠다.



이 약도가 예술작품인가? 소년이 가진 취미의 산물인가?

그저 나에게 길을 알려주기 위한 수단이었다.

그리고 그때만큼은 어떤 작품보다 내게 값진 물건이었다.



이 일은 내게 커다란 생각의 전환을 가져다 주었다.


그림은 삶과 동떨어져 있지 않다.

그림은 목적이 아니라 수단이다.

그림은 우리 생활에 얼마든지 ‘사용’되어질 수 있다.

때문에 익히기만 한다면 누구나 다양한 상황에서 도움을 주고 받을 수 있다.



네모와 마름모를 그리는데 반사광을 이해하거나 3점 투시 원근법을 공부할 필요는 없다.

고관절 각도에 의한 근육의 흐름이나 1:1.618의 황금비를 몰라도 된다.


언제부터인가 그림은 잘그려야만 하는 것이 되어버렸다.



그저 관찰력과 최소한의 표현력이면 충분하다.

그리고 두려움을 잊으면 된다. (이게 어렵다)



약도는 몇 년간 간직하다가 아쉽게도 잃어버렸다.

하지만 아직도 선명한 이미지로 기억되어 있다.

그 약도는 음식점의 위치만 알려준 것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어디선가 잘 살고 있을 그 소년에게

ありがとうございます!

매거진의 이전글 여행 사진보다 여행 그림이 좋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