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지영입니다 Mar 04. 2016

엘프의 외계어 배우기

한 주의 외계어 소식

새로운 한 달이 시작되었고, 어느새 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이번 한 주동안 페이스북에 가입되어 있는 외계어 관련 그룹에 올라와 있는 소식들을 정리해볼까 합니다.


1. S2AG(Server Side Architecture Group)


"타조의 워크플로우 구성에 대한 질문을 자주 받게 되는데요. 그동안 젠킨스를 많이 사용했었는데, 이번에 링크드인의 아즈카반과 연동을 시도해봤습니다. 아즈카반은 처음 사용해봤는데 설치도 쉽고, UI와 기능도 잘 구성되어 있네요. 물론 타조와 연동도 잘되고요. by 정재화"


"Azure에서 제공하는 강력한 기능들 중 하나가 바로 API 매니지먼트 (APIM)입니다. 이를 이용하면 운영하고 있는 여러 개의 API를 하나로 통합할 수 있는데요, 이는 커다란 장점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Swagger 2.0 문서를 이용해서 APIM을 이용하다 보면 생길 수 있는 문제가 하나 있는데요, 이 포스트에서는 간략하게 그 문제를 다뤄보고자 합니다. by 유정협"


"이세돌 VS 알파고

승자는 단 한명!? 
아직 미생인 이야기를 들려 드립니다 by Dennis Kim"


2. KSUG(Korea Spring User Group)

"하이버네이트 HQL을 사용할 때 다음 두 가지가 불편했습니다.

- 연관관계가 없으면 외부 조인을 할 수 없다.
- FROM 절에 서브쿼리(인라인뷰)를 사용할 수 없다.  

http://in.relation.to/…/02/10/hibernate-orm-510-final-rele…/

하이버네이트 5.1에 드디어 연관관계가 없어도 외부 조인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연관관계가 없으면 내부 조인만 가능)

재미있는 건 이 기능이 무려 12년 만에 추가되었다고 합니다. 이슈 번호가 16번...

https://hibernate.atlassian.net/browse/HHH-16

제가 알기로는 HQL 문법을 파싱 하려고 내부에 antlr 파서를 사용했는데 너무 오래된 버전이라 문법 업그레이드가 어려웠다 합니다. 그걸 5.0에서 업그레이드해서 이제부터는 묵혀둔 이슈를 하나하나 해결한다고 합니다. FROM 절에 서브 쿼리도 어서 사용할 수 있으면 좋겠어요 by 김영한"


"Spring Session이 Redis에 이어 GemFire와 Hazelcast를 지원하기 시작했네요. by 박용권"


3. Javawocky

"DZone의 애자일 존에 올라온, '더 나은 코더가 되는 8가지 방법'이란 글인데 좋네요.

1) 끝없이 공부해야 한다는 사실을 명심하라(Remind Yourself How Much You Have to Learn)
2) 늘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찾아 개선하라(Stop Trying to Prove Yourself Right)
3) "동작하는 코드"는 목적지가 아니라 출발선이다(“The Code Works” Isn’t Where You Stop; It’s Where You Start)
4) 코드를 세 번 작성하라(Write it Three Times)
5) 다른 사람의 코드를 읽어라. 많이 읽어라(Read Code. Read Lots of Code)
6) 업무를 떠나서도 코드를 작성하라(Write Code, and Not Just as Assignments)
7) 어떤 방식으로든 다른 개발자와 같이 일하면서 배워라(Work One-on-one With Other Developers Any Way You Can)
8) 도구가 아닌 기술을 익혀라(Learn Techniques, Not Tools)  

하나 같이 훌륭한 조언입니다. 특히 8번은 좀처럼 거론되지 않는데 저는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개발자가 모인 곳에서 이야기하다 보면 코더인지 고급 유저인지 헛갈리는 사람이 있습니다. 최신 프레임워크, 라이브러리, 미들웨어의 사용법을 익히는 데 천착하면서 코드는 이들을 엮는 보조적인 역할로만 생각합니다. by 박성철"


4. 코딩하는 아키텍트

"Boilerplate를 보고 react를 배운다는 건 유명 레스토랑에서 음식을 시켜 먹으면서 요리를 배우는 것과 같다.라는 말이 상당히 공감되네요.

React를 제대로 적용하기 위해서 개발자가 얼마나 고생해야 하는지에 대한 재미(?) 있는 그림입니다. 만.  

요즘 frontend 기술 스택에서는 이 정도는 알아야 하는 아주 빡센 현실이기도 하네요. by 김요한"

https://cdn.rawgit.com/ehrudxo/react-makes-you-sad/master/fatigue.svg



어째 가입되어 있는 페이스북 그룹이 거의 대부분 외계어 관련 그룹이네요. 아직은 프로그래밍도 기술도 잘 몰라서 어떤 글들이 어려 분에게 도움이 될지, 어떤 글들이 재미있을지 잘 모르지만 앞으로 새롭게 올라오는 글들을 정리해서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정말 다음 주로 다가온 이세돌 9단과 알파고의 대결은 어떻게 될까요??? 두근두근~


매거진의 이전글 소프트 기술 쌓기, [소프트 스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