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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Allen Dec 30. 2023

제품X마케팅


장병규는 마케팅을 이렇게 정의했다. “마케팅은 제품에 곱하기를 해주는 것입니다. 말하자면 제품이 음수라면(안 좋다면) 더 빨리 망하게 만들고, 제품이 양수라면(좋다면) 더 빠른 성공을 부릅니다.” 이런 단순한 마케팅 정의에 전적으로 의존할 수는 없겠지만, 어찌되었든 제품이 좋지 않다면 마케팅은 무용하다는 게 그의 생각이었다.

책 <크래프톤 웨이>, 이기문, 김영사



제품과포화 시대에 남들보다 더 돋보기이 위해서 마케팅은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지만 개인적으로 마케팅을 그닥 좋아하지 않는다. 위 책 내용에서와 마찬가지로, 제품이 별로인데 마케팅에 돈을 퍼붓는 사람들이 너무나도 많고 그런 행위는 곧 고객 기만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전 광고/마케팅 관련 회사에서도 일하면서 실상을 더 가까이서 보니 더 확신이 들었다. 돈을 부어가며 어그로 끌 시간과 노력으로 제품을 1 이상으로 만들었으면 좋겠다. 비로소 그때서야 마케팅이 더욱 빛나지 않을까.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023464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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