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창수 Nov 23. 2023

교감, 이음교육

왜 세계의 유수의 기업들은 자국의 유초등 교육에 거대한 자본금을 투자할까?


유초등교육의 질이 국가 경쟁력을 좌우하는 키가 될 수 있을까?


다변화되고 있는 시대에 각 국가들의 유초등 교육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가?


세계 최고의 기업 아마존의 CEO 제프 베조스가 유치원 교육을 위해 약 1조가 넘는 재산을 기부한 사례, 이스라엘 글로벌 우주방산기업 록히드마틴이 과학유치원에 지원을 아끼지 않는 사례는 유초등 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해 준다. 


오늘 특별한 곳에 다녀왔다. 강원도 춘천에 위치한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유아교육원'이다. 아주 특별한 분들을 만나고 왔다. 강원도내 유치원 선생님들. 


한 달 전 연구사님으로부터 전화 한 통을 받았다. 내용인즉 강의 요청이었다. 상급학교(급) 전환기에 필요한 교육적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였다. 유치원의 이음교육과 초등학교의 진로연계교육을 콜라보하는 시간이었다. 한 시간 강의를 위해 오고 가고 5시간이 걸렸지만 기쁨과 보람은 한아름이었다. 


사실 전화를 주신 연구사님과도 특별한 인연이었다. 유튜브에 개설된 내 강의를 듣고 자료 요청을 해 왔을 때 얼굴도 이름도 몰랐지만 부족한 원고지만 함께 나누고 싶어 기꺼이 보내드렸는데 바로 이 분이 올 초에 연구사님이 되었다고 한다. 사람의 만남이라는 게 참 오묘하다. 


또 오늘 강의 현장에서 뜻밖의 만남을 가졌다. 유치원 교사가 된 제자를 만나게 되었고, 강의가 생각 외로 좋으셨는지 국립 강릉원주대학교부설유치원 선생님들로부터 내년 강의 섭외도 받았다. 부족하지만 쓰임 받을 수 있어 감사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교감, 실재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