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창수 Feb 12. 2024

교감으로 산다는 것, 한 사람을 알아가는 것

지난 현장학습에 내가 맡은 역할은 휠체어를 탄 학생을 전담하는 일이었다. 체험학습 장소는 대관령 양떼목장이었고 당연히 평지보다 언덕, 내리막길, 비포장길이 많았다. 학교에는 통합학급 학생을 지원해 주기 위해 별도로 특수교육지도사님들이 계신다. 그런데 그날만큼은 내가 직접 지원을 나가야겠다는 마음이 들었다. 체험학습 장소가 평범한 곳이 아니었기에 힘을 좀 쓰는 내가 지원 나가는 것이 마음이 편했다. 결과적으로 그날 지체 장애를 가지고 있는 학생을 휠체어를 태우고 밀고 구르며 다녔더니 집에 와서 밥 먹자마자 픽 쓰러졌다. 안 쓰던 근육을 썼더니 온몸이 뻐근했다. 




지금까지는 통합학급 담임 선생님께서 체육 시간이나 특별히 이동해야 하는 시간에 휠체어를 탄 학생을 업고, 부축하는 모습을 보면서 사실 그렇게 힘들 것이라는 생각을 온몸으로 느끼지 못했다. 나의 불찰이다. 한 사람을 알아간다는 것은 그 사람의 시선을 배워 가는 것이다. 교감이 새겨야 할 말이다. 


교감은 담임 선생님의 시선을 배워가야 한다. 현장에서 담임 선생님과 함께 학생들과 동행하지 않으면 머릿속으로만 판단하고 생각하게 된다. 담임 선생님의 고충을 절대 이해할 수 없다. 담임 선생님의 시선에서 상황을 보지 않으면 무엇을 지원해 주어야 할 지도 감을 잡을 수도 없다. 

그날 직접 하루 몇 시간 정도 휠체어를 밀고 구르며 다녔는데도 힘든데 담임 선생님은 얼마나 힘들까라는 생각이 저절로 났다. 휠체어를 탄 학생도 학급의 구성원으로 동등하게 대해 주어야 하기에 선생님의 교육적 판단과 수고가 배나 더 힘들지 않을까 생각해 보았다. 조금이나마 도와줄 수 있어 감사했다. 왠지 담임 선생님과 유대감이 쌓인 것 같아 그게 감사했다. 


‘교감 선생님, 수고 많았습니다.’라는 담임 선생님의 말 한마디에 피곤함이 싹 가셨다. 다음 날 학교에 돌아오니 특수교육지도사님도 고맙다는 인사를 건네주셨다. 자신이 현장학습에 동행했다면 목장 언덕도 올라가지 못하고 주차장에만 있었을 것이라는 이야기를 해 주셨다. 맞다. 특수교육지도사님의 힘으로는 쉽지 않았을 것 같다. 한편으로 2학기에 있을 수학여행이 걱정이다. 내일 일은 내일 염려해야지.


 

교감은 학생의 시선도 배워가야 한다. 휠체어를 탄 학생과 단둘이서 보내야 하는 시간이 많았다. 양떼목장이라는 곳이 휠체어가 가지 못하는 곳이 많았다. 계단을 올라가야 하는 곳은 멀찍이서 바라만 보아야 했다. 삼삼오오 올라가는 학생들의 뒷모습만 지켜보아야 했다. 다른 아이들이 내려올 때까지 우리는 풍경을 감상했다.


 

“장애는 이겨내는 것이기보다 익숙해져야 할 것이다.” _ 124쪽


 

휠체어를 탄 친구도 이런 장면들이 익숙해져 있는 듯하다. 우리는 그늘진 곳에 있는 평상에 앉아서 목장을 안내해 주는 설명서도 읽고 준비해 간 책도 읽으며 혼자만의 시간을 잠잠히 보냈다. 멋진 풍경이 눈앞에 보이는데 올라가지 못하는 심정이 어떨까 생각해 본다. 저 멀리 양들이 풀을 뜯어 먹기 위해 떼를 지어 이동하고 있는 모습은 파란 하늘과 대비를 이루었다. 장관이었다. 휠체어를 탄 친구와 나는 풍경을 눈으로 담아냈다. 나의 작은 수고로 그나마 담임 선생님은 나머지 학급 아이들을 챙기는데 집중할 수 있었다. 종종 현장학습에 동행해서 담임 선생님의 손을 덜어드려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담임 선생님이 행복해야 아이들도 행복해진다. 


어린 학생일수록 새로운 장소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 늘 생활하던 학교와 교실을 벗어나 새로운 만남을 위한 학습이 현장에서 이루어진다. 선생님들과 사전에 ‘어떻게 다녀올까?’ 논의한 적이 있었다. 선생님과 학생의 시선에서 절대적으로 도우미가 필요한 상황이었다. 교감의 역할은 선생님들의 고민을 잘 듣고 경청해야 한다. 수많은 말보다 말없이 도와주는 것이 훨씬 낫다. 현장학습은 관계다. 어디에 가서 무엇을 사고 무엇을 체험하고 무엇을 먹고 사진을 찍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곳에서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사람을 통해 생생한 이야기를 듣고 새로운 일을 하는 사람들의 표정을 읽어내는 시간이 현장학습이다.


『교감으로 산다는 것』 

(2024년 출간을 목표로 준비 중, 197쪽)

1장 교감으로 산다는 것은

2장 교감으로 버틴다는 것은

3장 교감으로 존재한다는 것은

① 오늘도 교직원들에게 배웁니다.

② 교감이 교감을 알아본다. 

③ 설레는 마음은 잠깐

④ 여백이 필요하다.

⑤ 고독을 이겨내는 것

⑥ 사람보다 소문이 먼저 간다.

⑦ 기억에 의존할 수 없는 때

⑧ 감정을 쏟아낼 곳이 없을 때

⑨ 한 사람을 알아가는 것

4장 교감으로 만난다는 것은

5장 교감으로 만족한다는 것은

매거진의 이전글 교감으로 산다는 것, 감정을 쏟아낼 곳이 없을 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