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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창수 Jun 13. 2024

교장자격연수 국가정책과정

학교폭력에 대한 생활기록부 기재가 강화되고 있다. 정시와 수시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도록 개편되었지만 학교폭력의 심의가 건수는 늘어나고 있다. 학교폭력예방 제도는 개선 사항의 필요로 변천되고 있다. 교육청 단위의 학교폭력 제로센터, SPO, 학교폭력예방 지원센터, 학교폭력 전담조사관 제도도 만들어졌다. 현재 전담조사관 제도를 운용하는데 소요되는 예산이 300억이라고 한다. 앞으로 수요가 더 증가할 경우 더 많은 예산 투입이 불가피하다.




요즘 학교폭력예방 교육보다 법대로 처리하는 법 절차에 교사들이 더 힘이 드는 실정이다. 원론적인 방법으로 교육의 본질에 입각해 교육하다가 교사가 다치는 경우가 있다 보니 현장의 교사들은 법적인 절차에 따르고자 하는 교사들이 많다. 공동체 생활에서 학교폭력은 발생할 수밖에 없다.




현장이 힘든 이유는 악성 학부모 때문이다. 교권보호를 위한 학부모 의무 연수처럼 학교폭력예방 및 해결을 위한 학부모 의무연수 수강을 법제화할 필요가 있다. 학생들은 회복적 대화를 통해 빨리 관계 회복이 가능하나 학부모로 인해 사안이 더 커지고, 학생은 상처를 받게 된다. 학부모의 인식 전환 및 학교의 정상적인 교육 활동을 위해 학부모 의무연수 법제화를 추진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학교폭력 업무를 학교 현장에서 기피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사안이 언제 생겨날지 모르며 그 규모와 횟수를 가늠할 수 없다는 점이며 우리 학교 학생이 모르는 외국인에게 폭력을 당해도 사안을 처리해야 한다는 점이다. 현장은 무엇을 원하는가? 학교폭력이 교권침해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현장 교사가 학교폭력 업무를 기피하는 이유이다.




당사자의 마음을 헤아리는 것이 좋다. 처리는 절차에 따라 하되 처벌은 잘못한 만큼 왜곡과 숨김없이 공교육 역 회복을 기원하는 학교의 자세를 보여주면 좋다. 언론 소통의 창구를 단일화하는 것이 좋다. 가급적 언론 대응은 "아직 정해진 바가 없습니다. 추후 알려진 것을 말씀해 드리겠습니다"라고 말하며 시간을 버는 것이 좋다.



AI 디지털 교과서는 기존에 검인정 교과서를 선정하는 방법으로 하면 된다. AI 디지털 교과서는 먼저 수업에 방점을 두어야 한다. 수업 활동에서 교사는 모든 학생의 활동 과정을 알 수 없다. 개발 학생의 학습 활동을 실시간으로 진단할 수 있게 되면 학습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개별 맞춤 피드백을 즉각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영어, 수학 수업)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정책은 일시적 정책이 아닌 지속적, 체계적, 실제적으로 추진 중에 있다. 교육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졌다. 컴퓨터실로 가지 않더라도 교실에서 각자의 자리에서 교육 활동을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디지털 기반 교육체제는 교육 환경이 변화되고 있고 교육정책 변화, 교육내용 변화, 교육 방법 변화, 교육도구 변화, 교육주체가 변화되고 있다.



디지털 교과서가 가지는 용어에 대한 오해가 있다. 프로젝트 수업이나 다른 수업의 유형을 적용하는 도구다. 교수학습 자료의 모음집이다. 한 성취기준에 대해 난도 상중하, 다양한 주제를 만들고 있다. 교사는 장을 보듯 학생의 수준을 맞는 맞춤형 자료를 꺼내 쓸 수 있다. 미래 학습 환경으로 보아야 한다.



학습 분석이란 학습자가 시스템을 통해 생산하는 방대한 양의 학습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그 결과를 학습자에게 적합한 교수학습을 처방하는 기술을 말한다.(조일현 외, 2015:442)



디지털 교과서는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한다. 취약 과목 및 문항 단위의 세분화된 정보가 제시되어 학생들의 학습 유형을 파악하고 개별화된 피드백을 제공한다. 데이터에 기반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문제 풀이 시간, 횟수 등 학습 행동에 대한 객관적인 데이터를 제공한다.



교사는 대시보드를 읽을 수 있는 역량을 가지면 된다. 고경력 교사가 학습 분석 데이터를 더 잘 해석할 수 있다. AI 디지털 교과서의 기능(AIDT)에는 학습 진단(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맞춤형 콘텐츠, 대시보드, 교사 재구성 기능이 있다. AI 튜터, AI 보조교사 기능도 있다. 질의응답, 오답노트, 추가 학습자료 제공, 학습전략 제안, 학습 진도 모니터링, 피드백 및 성취평가와 같은 AI 튜터 기능과 수업설계 지원, 피드백 설계 지원, 평가 채점 지원, 학생 모니터링 지원과 같은 AI 보조 교사 기능이 있다. 최종적인 피드백은 AI가 해 주는 것이 아니라 교사가 하는 것이다.



교사로서 자신이 가장 잘하는 또는 익숙한 교수학습활동에 새로운 도구인 AI 디지털 교과서의 활용방안을 모색함에 따라 점진적 그리고 안정적으로 도입 가능하다.



내가 수업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대시보드를 어떻게 분석할지 중요한 관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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