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기업에서도 직원들이 리더의 자리에 가지 않으려고 해서 고민이라고 한다. 학교도 예전과 많이 달라진 듯하다. 교감, 교장이 승진이라고 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아무튼 교사들이 교감과 교장의 역할을 굳이 맡으려고 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시대의 변화다!
리더의 본질에 대해 저자는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리더는 지위나 권력을 누리는 사람이 아니다. 긍정적인 영향력으로 함께 행복한 변화를 만들어내는 사람이다." (178쪽)
리더의 역할을 맡지 않으려는 주된 원인은 그동안 리더가 누려왔던 많은 권한을 이제는 행사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책임과 의무에 따른 변혁적인 리더십을 요구하기 때문일 거다.
리더는 겪어야 하는 고통을 다르게 바라보는 시선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책임과 의무가 고통일 수 있겠지만 다른 시선으로 보면 선한 영향력으로 볼 수 있다. 리더를 통해 조직과 구성원들이 성장의 기쁨을 맛보고 변화되는 것을 볼 수 있는 것은 리더만이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한 선물이다.
리더십을 보여야 하는 리더의 태도는 높은 곳을 향해야 한다. 자잘한 것에 연연해하지 말아야 한다. 리더가 실무를 다 알아야 한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과감하게 권한을 위임할 수 있어야 한다. 리더의 정신 건강은 조직의 분위기를 좌지우지한다. 시대의 변화로 리더가 모든 것을 잘할 수 없다. 리더가 먼저 도움을 요청해야 할 영역이 많아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혼자 모든 것을 해결하려는 태도는 버려야 한다. 리더도 취약점이 있다. 구성원들이 도울 수 있는 여지를 남겨두어야 한다.
젊은 세대들이 직장에 유입되고 있다. 이들을 대하는 가장 지혜로운 리더의 태도는 '솔직함'이다. 문제에 대해 즉시 이야기하는 것은 젊은 세대의 빠른 피드백 문화 때문이다. 리더의 마음을 솔직하게 공개하는 것도 젊은 세대들이 원하는 리더의 유형 중에 하나다.
조직의 힘은 리더가 직원들을 신뢰할 때 나타난다. 직원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전달할 때 조직은 강해진다. 소통은 상호 신뢰가 바탕이 되었을 때 잘 일어난다. 나는 직원들을 정말로 신뢰하는가? 직원들은 자신이 리더로부터 존중받는다는 느낌을 받을 때 그 조직은 엄청난 힘을 발휘하게 된다.
오늘 교장 자격연수 7일 차, 멘토링 연수가 시작되는 날이다. 일명 '교장 실습'이 있는 첫날이다. 현장의 학교를 방문해서 그 학교 교장님으로부터 도제식 훈련을 받는 날이다. 교장 실습생으로 타 학교에 방문하는 느낌은 약간 설레는 느낌이다. 여러 출장으로 타 학교에 방문한 것과는 좀 다른 느낌이다.
1443년 세종대왕은 장영실이 만든 자격루를 보고 그의 솜씨에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고 한다. 우리가 잘 알듯이 장영실은 노비 출신이다. 그를 등용한 세종대왕은 참 리더였다. 세종대왕은 장영실을 보고 이런 말을 남겼다고 한다.
"약비차인(若非此人)"
만약 이 사람이 아니었다면...
조직의 성패는 리더에게 달려있다.
학교 운영의 결과는 학교장에게 달려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