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중간관리자리더십개발

리더의역할, 신뢰관계구축, 팀워크개발, 동기부여, 임파워먼트, 권한위임

2일간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에서 주관하는 중견기업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관리자리더십개발과정에서 12시간 동안 비대면으로 강의를 진행했다.

다행히도 학습자의 학습환경과 참여를 조건이 잘 맞아서 운영하는 데 크게 문제는 없었다.

대부분 채팅을 이용하여 개인들의 의견을 묻거나 필요한 경우에는 패들릿, 구글프리젠테이션, 멘티미터를 통해 참여식방법으로 운영했다.

2일간의 주제는 #리더의역할 #영향력개발 #신뢰구축 #팀워크개발 #동기부여 #임파워먼트 #권한위임 #코칭 순으로  전개했다.

리더의 역할은 상황대응적이다. 부서의 업무, 상황, 상사의 기대, 부서원의 기대에 따라 리더의 역할은 우선순위가 달라진다.

영향력은 리더십의 핵심이다. 영향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권력을 자신의 위치와 직무에 맞게 믹스할 수 있어야 한다. 이번 교육에 참석한 학습자들은 주로 정보권력, 전문가권력, 합법적권력을 사용하는 것으로 진단되었다.

권력은 효과적인 전술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관계는 신뢰구축 및 심리적안전감까지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배려와 관심, 높은 성실성과 성품, 명확한 가치관을 갖고 상대의 가치를 존중할 수 있어야 한다. 

팀워크의 개발은 무엇보다 팀규범을 기반으로 인구통계학적다양성, 적당한 팀규모, 긍정적인 관계와 커뮤니케이션이 밑바탕이 되어야 핝다.

동기부여와 임파워먼트는 성과의 핵심이다. 성과를 위해서는 개인역량을 기반으로 기회가 주어지고 임파워먼트를 하고 개인의 욕구를 이해하고 동기부여를  제공해야 한다. 성과에 대해서는 보상과 피드백이 주어져야 한다.

임파워먼트는 관계적차원과 동기적차원의 임파워먼트가 있다. 위계상에서 권한을 위임하고 자존감을 높일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자율성을 높여주어여 한다.

권한위임은 총 7단계로 구성원의 역량과 상황에 따라 부여한다.

코칭은 구성원의 역량과 동기 즉 성숙도에 따라 지시형, 설득형, 참여형, 위임형으로 제공한다.

2일 12시간 동안 온전하게 사람들과 호홉하면서 비대면 과정을 만족스럽게 끝낼 수 있는 것은 코로나가 준 기회이기도하다. 10여개 회사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해 준 직원분들에게 감사를 표한다.


작가의 이전글 승진자과정 교육설계시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