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전문가 변화디자이너 허일무박사의 리더십인사이트
관리자들은 조직에서 주관하는 리더십 교육에 참석해 다양한 동기이론을 배우면서 이런 생각을 많이 합니다. “인간은 참 다양한 욕구를 갖고 있구나, 그렇게 다양한 직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동기를 부여하고 열심히 일하게 만드는 것은 이론적으로는 이해되지만 현업에 적용하는 것은 쉽지 않겠구나!”
학습할 때는 고개를 끄덕이며 이해하고 할 수 있을 것 같은 데 막상 현업으로 돌아가면 교육 전에 하던 대로 하게 됩니다. 그리고 막상 직원들에게 제공해줄 수 있는 동기부여 자원도 많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어떻게 하면 현재 가용한 자원 범위내에서 직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면서 동기를 부여할 수 있을까요?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직원들에게 관심을 갖는 것입니다. 배달의 민족 김봉진 대표가 얘기했듯이 관리보다는 관심을 갖고 애정을 보여주는 거죠. 관리자는 직원들의 적성, 재미 있어 하는 일 그리고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 먼저 파악하고 그것을 인정하고 존중해야 합니다. 그리고 적성과 재미 있어 하는 일,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과 일치되게 리딩하는 것입니다.
개인의 직무 그리고 프로젝트, 부서내에서의 코칭, OJT, 발표, 승격, 업무지시와 조정, 미팅, COP같은 학습조직을 운영할 때 개인들의 욕구가 반영될 수 있도록 1:1 맞춤형 동기부여는 관심을 갖는 다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직원이 타인과 지식을 공유하고 여러 사람 앞에서 발표하는 것을 좋아한다면 부서의 COP리더나 신입사원 OJT담당자 역할을 부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직원은 자신이 적성에 맞고 재미있어 하고 좋아하는 활동을 하면서 다른 영역에서도 더 높은 수준의 몰입을 하게 됩니다.
관리자는 외재적 욕구 충족을 위한 경제적 보상 같은 실현하기 어려운 동기부여보다는 내재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생각하는 것이 현실적입니다. 실제로 다양한 연구에서 금전적 보상의 효과가 제한적이라는 결과가 나오고 있습니다.
다니엘 핑크는 드라이브에서 일의 성격에 따라 차별적으로 동기부여 방식을 선택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예를 들어 일의 성격이 단순하고 기계적이며 그 일을 난이도나 다양성을 높여 업무가치를 향상할 수 없다면 외적 동기부여를 고려하고, 일이 단순하지 않고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할 경우에는 내적 동기보상을 제시해야 합니다.
만약 일이 단순하고 복잡하지 않은 경우는 반드시 이 일이 왜 필요한지 근거를 제시하고 일이 따분한 것을 인정해주고 일을 자기방식대로 일을 완성하게 자율성을 부여합니다. 반대로 일이 복잡한 경우는 물질보다는 인정과 칭찬 피드백을 제공하고 사람들을 통제하기보다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강의문의 : 허일무 박사 / changeway@naver.com / 01054119247]
[출간서적]
여전히 서툰오십, 그래서 담담하게 :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aver?bid=22615052
온택트리더십 :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7652162
더체인지 :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6490876
노와이 :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2256889
차이를 만드는 습관 :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8839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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