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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멋진남자 Aug 24. 2016

2.1.2 플랫폼이해  - O2O 완전 파헤치기

O2O가 변하고 있다 - #2. O2O 미래 서비스

O2O의 미래는 어떻게 변화될까?


어떤 서비스들이...어떠한 형태로...어떠한 수요를...어떻게 메워줄까...?


..............


그래서 지금은 인문학적 소양과 접근이 필요한지 모르겠다.


"미래의 기술과 사회는 먼저 꿈꾸고, 

도전하여, 이루어 내는 기술을 찾아가는 과정이다."






그렇다면, O2O 미래는 어떻게 꿈꿀 수 있을까?


지난 2015.09 케이샵 컨퍼런스에서는 스마트 고객을 잡기 위한 5가지 전략으로 


1.  ‘옴니채널(Omni-Channel), 

2. 마이크로 모멘츠(Micro Moments), 

3. 이딜리버리(eDelivery), 

4. 비즈니스 콜렉티브(Business Collectives), 

5. 노클릭 익스피리언스(no-Click Experience)


를 도출하여 선정했다. 


비교적 낮선 개념들이 나왔을 것이다. 


마이크로 모멘츠는 사람들의 마음이 구매과정 속에서도 쉽게 바꾸기

 때문에 적절한 컨텐츠와 서비스를 제공 해야한다는 개념이고,


비지니스콜렉티브는 O2O 서비스가 확대됨에 따라 다른 분야와의

협업을 통해 전문성과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개념이고,


노클릭 익스피어리언스는 고객의 선호에 맞는 제품을 공급자쪽에서 제안하여 

사용자의 경험에 적합하게함으로써 매출을 증가시키는 전략을 말한다.





O2O의 미래를 위해서 많은 스타트업과 창의적인 기업들이 

다양한 사회적 문제와 Needs를 파악하며

O2O 서비스를 준비중이다. 


이미, 클리닝, 세차, 대리운전, 헤어샵, 캠핑카, 자동차 등 

다양한 기존의 산업의 확대해 나갔다.


이러한 기존산업으로의 진출이 마치고 나며, 

기존에 없던 새로운 비지니스 발굴을 통한 

미래 O2O 서비스를 창출해 낼 것이다. 





O2O 미래 변화의 시작은 




1. SNS와 O2O의 결합니다. 


지금도 페이북을 통해서 많은 개인들은


자신이 밥먹은 곳,

자신이 산 옷,

자신이 여행한 곳을 은연 중 내비친다.


그렇다면, SNS와 O2O가 결합된다면 

어떠한 변화가 일어날까???


그렇다, 소셜페이지에 물품을 포스팅하고

그 포스팅에서 바로 판매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O2O 미래 변화의 두번째는



2. 온오프라인 교차시장 진입이다.


현재도 진행중이듯이,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기존의 Offline 시장인 헤어샵, 대리운전, 인력파견 등의 산업을 

빠르게 온라인화 시키며 시장을 잠식하고 있다. 

즉, Offline → Online 특징은 다양한 서비스로의 이전과 

소수 사업자의 독과점화이다.


반대로, Online → Offline 의 변화는 미국 아마존이 미국 전역에 오프라인 서점을 개설, 

야놀자의 코텔, H에비뉴 등 직영점 개설, 다방의 이사업체 운영 등


다시말해, 기존에 온라인에서 쌓았던 브랜드와 네트워크 시장지배력을 

오프라인 시장에도 그대로 이전시키는 특징을 갖는다. 


O2O 미래 시장은 온오프라인의 교차시장 진입이 이루어지며,

여러가지 시장의 부작용이 나타날 것이다.


때문에, 온오프라인에 대한 

새로운 시장획정 개념에 따른 독과점 적용과 

동반성장을 위한 시장안전 장치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O2O 미래 변화의 방향은


3. Iot, AI 등 신기술과의 접목이다. 


O2O 산업의 본질은 최종 소비자와의 직접적인 연결이다. 


이러한 본질을 가지고 있기에,


 소비자가 쓰는 다양한 소비재와 


소비자가 받는 다양한 서비스에서 


새로운 신기술인 Iot, AI 와 접목하여 서비스가 완성될 것이다. 


만약, 소비자가 Wearable Device를 가지고 있다면, 


Wearable Device에서 수선이 필요하거나, 내 Fitting의 변화가 생겼을때,


맞춤형 수선가능 업체, 맞춤형 쇼핑제안 정보가 O2O를 통해서 


나타날 수 있을 것이다. 


AI와의 접목은 휠씬 폭넓게 일어날 것이다. 


AI 기술은 내가 30살이라고 한다면, 지금까지의 헤어스타일 정보와 


인간의 가진 모든 헤어스탈일 정보를 빅데이터로 가지고 있고,


여기에 내가 선정한 선호하는 3가지 헤어스타일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헤어샵을 선정해주면,


O2O로 예약을 통해서 원하는 헤어스타일에 대한


설명없이 바로 가장 만족스런 헤어스타일로의 


변화가 가능하게 될 것이다. 





O2O의 미래는...


나의 생각보다, 전문가들의 생각보다


휠씬 빠르고 폭넓은 분야에서 일어나고 있다.


때문에 많은 비지니스 기회가 있지만, 


빠른 변화를 통한 독과점화를 이루지 못하다면,


어쩌면 많은 기회손실을 내포하고 있는 현황이라고도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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