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보산사와 지유명차 청주점은 이번 10월 23일부터 매주 월요일 저녁 7시 “차와 선명상”을 개최합니다. 이 수업은 청주 보산사에서 미국 위앙종의 가르침을 만나 출가한 현은 스님과 미국 위산사에서 출가한 현안 스님이 함께 지도합니다. 지유명차 청주점(상당구 중앙로 47 2층)에서 열릴 “차와 선명상"은 중국 정통법맥인 위앙종에서 유래한 선 명상법입니다.
미국 위앙종 스타일의 선 명상법은 그 효과가 매우 강력하며, 선정의 힘이라 불리는 집중력을 빠르게 키워줍니다. 선정의 힘이 커지면 자연스레 마음의 긴장이 풀어지고, 여러분의 생산성, 창의력, 문제를 풀 수 있는 능력도 향상합니다. 이 명상법은 정통 불교에서 유래했으나, 엄격하지 않고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배울 수 있습니다. 특히 종교적 부담감 없이 배울 수 있는 이 명상수업은 건강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보이차를 마시고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서구 문화에 익숙한 요즘 사람들은 명상을 즐거운 소리를 듣고, 향기로운 차를 마시면서 만끽하는 좋은 느낌이라고 여깁니다. 하지만 바른 명상법은 많은 노력과 훈련이 필요한 과정입니다. 그래야만 여러분이 단단하고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명상은 열심히 갈고닦아야 할 대상입니다.
이 수업은 미국과 한국의 여러 도량에서 다양한 학생을 지도하고 있는 영화 스님의 제자인 현은 스님과 현안 스님이 지도합니다. 명상반 참여자들은 지도 스님과 함께 명상하고, 일상 속 또는 명상 수행에서 생긴 여러 질문을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지도 스님은 이런 대화 속에서 각 개인의 성향과 상황, 목표에 맞춰서 개별적인 지도를 제공하며, 참여자는 명상을 통해 개인의 지속적인 발전과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