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일간 불칠 수행이 있었습니다. 미국에 위치한 세 도량과 한국 두 도량 모두 일제히 염불 정진을 했습니다. 10월 첫째주 한국에서 관음칠을 마친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한국 도량에서 불칠은 미국의 화상 회의 시스템 중계에 따라서 진행했습니다. 그래서 철야정진처럼 새벽 시간에 많이 했답니다.
미국 위앙종 도량은 큰 경사가 있었습니다. 미국 위앙종 본사 사찰인 위산사에서는 스페인 전직 교수인 헤수스가 출가해서 현수 스님이 되었습니다. 한국 청주 보산사에서는 2016년 노산사에 지내면서 영화 스님의 제자로 수행했던 샤오칭이 한국에 와서 출가했습니다.
청주 보산사에 꽤 많은 분들이 샤오칭의 출가를 축하해주기 위해서 찾아왔습니다.
미국에서 주지로 오신 현지 노스님이 계사로 출가식을 했습니다.
기쁜 날을 축하해주기 위해서 사람들이 꽃다발도 사왔어요.
출가식을 마치고 사람들이 모여서 다함께 즐거워합니다. 앞으로 현진스님 덕분에 중국인들이 수행하는데 도움을 많이 받을거 같군요.
자꾸만 늘어나는 식구~
그리고 미국 위산사에서 출가한 헤수스는 머리를 깎으니까 더 젊어보입니다.
앞으로 유럽에도 대승의 향기가 더 빨리 뻗어나갈 거 같아서 기대됩니다. 이미 헤수스는 위산사에서 생활하면서 영화 스님의 선 지침서와 정토 지침서를 스페인어로 번역해놓았습니다. 아마존닷컴에 올려져 있더라구요.
그와 동시에 분당 보라선원은 쉬지 않고 일요법회를 했습니다. 불칠이 끝나는 날이라 사람이 별로 안 올줄 알았는데 10명 넘게 오셔서 정토법회에 참여하고, 명상반도 했다고 합니다.
역시 보라선원은 늘 일요일마다 남자분들로 부쩍거려요. 아직도 우리들의 연구대상입니다. 어째서 늘 남자가 더 많은걸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