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위앙종 도량인 보라선원은 오는 2월 6일(화)부터 2개월간 바쁜 도심 속 직장인, 주부, 사업가, 학생들을 위해서 무료로 선 명상 교실을 엽니다. 장소는 동대입구역 1번 또는 2번 출구에서 도보 5분 거리에 위치한 우리함께빌딩 6층입니다. 이 수업은 매주 화요일 오후 5시에 열리며, 종교, 인종, 나이, 직업, 명상 숙련도에 상관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개인 일정에 따라 프로그램 일부 또는 전체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 수업을 지도할 현안 스님은 "우리는 지난 3년 간 서울과 청주를 중심으로 여러 사찰과 찻집에서 다양한 나이와 종교, 문화 배경을 가진 청중을 대상으로 선(禪) 명상 대중화에 힘써왔습니다. 그리고 이런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더욱 다양하고 풍부한 컨텐츠를 갖춘 선 명상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라고 말하며, 서양 문화에 익숙한 현대인을 위하여 딱딱하고 엄격한 전통적 분위기가 아닌 격식 없고 자유로운 분위기의 명상 교실이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좌선에 앞서 참여자들은 전문 요가 강사로부터 스트레칭을 배워 몸을 풀고, 경험이 풍부한 지도 스님으로부터 바른 명상자세와 다양한 명상 기법을 배울 것 입니다. 참여자는 이론만 배우는 것이 아니라 스님과 함께 직접 그룹 명상/좌선을 실행하여, 일상에 돌아가서도 선 명상을 생활화할 수 있도록 훈련받을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모든 참여자는 그룹 명상 시간의 전후로 자유롭게 질문할 수 있어서, 다양한 문제와 궁금증에 대해서 현실적이고 실질적인 해결법을 얻을 기회가 있습니다.
선 명상은 선정의 힘이라 불리는 집중의 힘을 체계적으로 발전시켜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명상을 통해서 마음의 평화, 차분함만 경험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에서도 다양한 측면에서 지속적이고 끊임없는 자가 발전이 가능합니다. 만약 직장, 가정 또는 대인관계에서 더 좋은 해결 능력을 갖추고, 육체적, 정신적 건강을 발전시킬 수 있는 기술을 체득하고자 한다면, 이러한 선 명상의 체계적인 훈련이 필요합니다.
l 일시: 매주 화요일 오후 5시부터 (전체 또는 일부 참여가능)
5시-6시 요가 스트레칭 (요가강사 정혜윤)
6시-7시 선 명상의 기초, 자세 등
7시-8시 그룹 좌선 (상황에 따라 시간조절)
8시-9시 다르마톡 및 질의응답
l 대상: 누구나 참여 가능. 나이제한 없음
l 참가비: 무료
l 장소: 우리함께빌딩 6층 서울중구 동호로 24길 27-17 (3호선 동대입구역 1번 또는 2번 출구)
l 등록 및 문의: 010-9262-8441로 문자(이름/사는지역/우리함께)
미국식 선명상이란?
미국 위앙종의 선명상은 가장 강력한 형태의 명상법 중 하나로 선정의 힘이라 불리는 집중력을 효과적이고 빠르게 늘려줍니다. 선정의 힘을 키우면 자연스레 마음의 긴장이 풀어지고, 몸과 마음도 더 평화로워집니다. 바른 명상으로 정신적, 영적인 힘을 키우면 가족과 커뮤니티의 더 나은, 더 생산적인 구성원이 될 수 있습니다.
지도: 현안
2012년부터 영화 선사(永化 禪師)를 스승으로 선과 대승법을 수행했으며, 2015년부터 미국에서 명상을 지도했다. 미국 위산사에서 출가 후 스승의 지침에 따라 한국으로 돌아와 현재 분당 보라선원(寶螺禪院)에서 정진 중이다. 국내 저서로 『보물산에 갔다 빈손으로 오다』(어의운하, 2021)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