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brunch
매거진
미국 위앙종 수행 프로그램 소식
청주 BBS불교방송 "현명한 선택" 월 오후4시
by
현안 XianAn 스님
Jan 18. 2024
청주 및 근교지역 라디오 주파수 FM 96.7 또는 BBS불교방송 앱(해당지역 청주 선택)으로 들어보세요.
1월 22일
< p81~86 과식으로 인한 괴로움에 대한 대응책 >
* 2월부터 청주 지유명차에서 무료로 선 명상 수업.
1. 스몰토크
2. 윤디님 낭독 < p81 빨간 부분 “ 비구들이여! ~ 함과 같다 ” >
3. 오늘은 “ 과식 ”과 “ 괴로움” 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 과식하신 경험 혹은 연관되는 생각나는 일들을 자연스레 이야기 해주세요 )
4. 과식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4-1. 과식을 했다면 그 이후는 어떻게 해야 하고/ 과식을 막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 몰아서 먹는 폭식에 대해서도 이야기)
5. 과식을 하지 않으면, 우리가 얻게 되는 것/ 마무리 멘트
6. 오늘의 추천곡
https://www.youtube.com/watch?v=VvDRoEHnZ_U
**
1월 29일
< p87~ 방일과 졸음으로 인한 괴로움에 대한 대응책 > * 좀 더 길게 이야기
1. 스몰토크
2. 윤디님 낭독 * 오늘은 잠과 관련하여 크게 세 가지로 이야기를 나눌 예정입니다.
< p87 빨간 부분 “ 비구들이여! ~ 헛되이 보내지 말라 ” >
< p97 빨간 부분 “ 마땅히~깨우지 않을 수 있겠는가? ” >
< p93 빨간 부분 “ 번뇌의 독사가~ 부끄러움이 없는 사람이다” >
3. < 첫 번째 낭독 > 오늘은 주제는 방일과 졸음으로 인한 괴로움인데, 지난 시간에 방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졸음에 집중해서 이야기를 나누어볼까합니다.
속세에서는 졸음이 오고, 잠이 온다는 것은 당연한 것인데, 불교에서는 졸음으로 인한 괴로움이라고 하는 것이 바로 이해는 되지 않습니다. 어떻게 받아들이면 될까요?
( 답변을 주고 받으시면 관련 경험 등도 자연스럽게 이야기 해주세요! )
4. < 두 번째 낭독 > 낭독에서 “ 번뇌의 도둑은 언제나 원수보다 죽일 준비가 더 많이 되어있다고 말합니다. 어떻게 잠을 잘 수 있느냐.” 고 말합니다. 이것은 어떻게 이해하면 될까요?
( 답변을 주고 받으시면 관련 경험 등도 자연스럽게 이야기 해주세요! )
5. < 세 번째 낭독 > 낭독에서 “ 번뇌의 독사가 너의 마음에 잠자고 있으니 비유하자면 검은 뱀이 방에서 잠자고 있는 것과 다름없다. 그냥 두고 잠을 잔다면 부끄러움이 없는 사람이다”
뱀에 까지 비유를 했는데, 번뇌를 두고 그냥 잠을 잔다면 부끄러움이 없다. 이것은 또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요?
( 답변을 주고 받으시면 관련 경험 등도 자연스럽게 이야기 해주세요! )
6. 불자들이 기억해야할 것은 무엇인가요? / 마무리
7. 오늘의 추천곡
Eurythmics - Sweet Dreams
https://www.youtube.com/watch?v=bG9z-atG7gc
keyword
과식
괴로움
7
댓글
댓글
0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작가에게 첫 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브런치에 로그인하고 댓글을 입력해보세요!
현안 XianAn 스님
에세이 분야 크리에이터
소속
보화선원
직업
출간작가
보물산에 갔다 빈손으로 오다
저자
미국에서 출가한 현안입니다. 영화 선사를 만나 참선을 접했고, 결국 출가로 이어졌습니다. 영화 스님의 3번째 도량인 서울 보화선원에서 수행 정진 중입니다.
구독자
367
제안하기
구독
매거진의 이전글
청주 "차와 선명상" 수강생 모집 (2월 5일 개강)
서울 도심 속에서 열리는 “우리함께 선명상” 교실
매거진의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