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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현안 XianAn 스님 Nov 12. 2021

선정바라밀 Dhyana Samadhi Paramita

영화 선사의 법문 No Cut

141231 선정바라밀 Dhyana Samadhi Paramita     

https://www.youtube.com/watch?v=w61nFOkSrQM


받아쓰기 및 번역: 현공 스님, 분당 보라선원


좋아요, 그얘를 여기로 데려와요. 이제 슬슬 시작하죠. 사람들은 다 어디갔죠? 좋은 저녁입니다. 오늘 밤은 매우 중요한 밤입니다. 너 카메라에 나와. 그런 얼굴이면 사람들이 우리가 널 고문하는 줄 알 거야. 여러분이 모를까봐 말하는데 우리는 아이들에게 매우 착합니다. 우리는 단지 더 이상 참지 못할 때까지 결가부좌로 앉으라고 강요할 뿐입니다. 그리고 애들이 울면 때립니다. (웃음) 오늘 밤은 매우 중요한 밤입니다. 왜 그런가요? 왜냐하면 새해전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나는 새해전야 파티에 가기 위해 준비하고 있는 여러분 모두 환영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강설을 아주 짧고 달콤하게 할 겁니다. 파티타임! 사람들이 단지 젊은 부부만 새해전야에 나타났네요. 그 남편이 새해전야 강설에 얼마나 오는지 보자고 말했다네요. 단지 두 종류의 사람들이 옵니다. 하나는 헌신적인 불자고 두 번째는 사랑받지 못하는 사람들입니다. (웃음) 오케이, 너 아직도 우는구나. 엄마가 너무 터프하지. 어쨌든 오늘은 강설이 있는 밤이니, 평소처럼 선화 상인의 법문으로 시작하죠. 우리는 경전의 아주 시작부분을 하고 있습니다. 경전의 제목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겨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보살도의 육바라밀에 대해 얘기하기 시작했습니다. 내가 여기에 대해 더 배울수록, 더 들을수록, 그것들이 얼마나 놀라운지 알아갑니다. 이제 나는 20년간 대승에 대해 탐구해왔습니다. 그리고 나는 이 법들의 단순성과 미를 음미합니다. 그래서 어젯밤, 제가 믿기로는 정진 바라밀에 대한 얘기를 끝냈습니다. 네 번째 바라밀은 정진 바라밀입니다잊었거나 듣지 않은 사람들을 위해서 말하자면 첫 번째 바라밀은 giving 보시두 번째는 precepts, rules of morality 지계세 번째는 the patience인욕그리고 네 번째는 vigor정진입니다그런데 이 특정한 순서는 진전하기 위한 것입니다오케이? 이제 고옌이 왔네요. 이 때 이후로 이제 모두가 정진 바라밀에 대해서 이해합니다. 그러니 이제 열심히 수행하세요. 그래서 오늘 밤부터 시작하세요. 진정한 수행자들, 바로 이 선칠에서 우리는 그 사람들에게 지금부터 법당에서 자라고 요구합니다. 제발 방으로 돌아가지 마세요. 여러분은 여기 이 챤홀에서 쉬십시오. 내가 했듯이, 아니 누군가가 그랬듯이 지금부터는 단 1분이라도 방으로 돌아가지 마세요. 어떤 사람들은, 있잖아요, 심지어는 마스터도 압력 하에 있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어떤 스승들은 너무 압력이 많아서, 방으로 몰래 돌아가서 아이폰 타이머를 맞추고 5분간 잠듭니다. (두와앙 두와앙) 여러분은 그게 얼마나 놀랍게 느껴지는지 모릅니다. 단 5분인데도. 여러분이 앉아서 자면, 공개적으로 앉아서 자라고 강요당하면 스승님은, 당신은 뒤로 기대서는 안 돼고, 앞으로 숙여서도 안 됩니다. 이렇게 기대면 안 되고, 저렇게 기대면 안 됩니다. 어떻게 생각합니까? 매우 불편합니다. 특히 여기 고옌은, 2시 15분 새벽에 일어납니다. (청중 웃음 소리) 조셉 그거 아니, 난 기댈 수 없어서 안 좋게 보일까봐. 그래서 난 방으로 돌아갑니다. 인정할게요. 그리고 아아- 5분간의 천국입니다. (웃음) 그래서 지금부터 나도. 나도 방으로 몰래 들어가지 않겠습니다. 나도 방으로 돌아가지 않고 휴식도 취하지 않겠습니다. 오케이? 난 화장실을 이용하고 양치를 하고 머리를 빗을 때만 방에 들어가겠습니다. (웃음) 오케이? 옷을 갈아입고 샤워를 할 때만 방에 들어가겠습니다. 하지만 더 이상 휴식을 취하기 위해 방에 들어가지 않겠습니다. 왜냐하면 나는 참된 수행자가 되길 열망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샤워하면서 동시에 낮잠을 자는 테크닉이 있습니다. (청중들: 오오오) (웃음) 하지만 난 아직 여러분에게 그걸 가르쳐주지 않겠습니다. 그것도 매우 기분 좋습니다. 오케이? 그래서 만약 당신이 참된 수행자라면, 내가 여러분에게 도전을 요구하겠습니다. 쉴 필요가 있으면 여기서 쉬십시오. 오케이? 이제 우리 그것들을 속기합시다. 누가 할래요? 한 명, 참된 수행자는 법당에 머물면서 잡니다. 둘, 셋. (청중 안 들림) (마스터) 네. 왜냐하면 여러분이 일하러가면 일하게쇼. 일하러 가지 않으면 돌아오십시오. 여러분이 휴식하는 곳은 여깁니다. 참된 수행자들의 손을 보여주세요. 하나, 둘, 셋, 넨, 샤나는 내일 다시 일하러 돌아갑니다. 그래서 손을 들었습니다. (웃음) 여섯. 오케이? 그래서 여러분들이 여기서 하는 것은, 이 다르마는 무엇입니까? 소승은 이것을, 뭐라고 부르는지 누구 아는 사람 있나요? 그들에겐 이것이 없습니다. 그들에겐 이것이 없습니다. (웃음) 그들에겐 이것이 없습니다. 이 다르마가 없습니다. 정진, 네 정진하는 정신. 그들에게는 없습니다. 그들에겐 없어요. 선칠에는 아닙니다. (청중 안 들림) 우리는 진짜고, 그들은 아닙니다. 도교? 만불성성에는 있습니다. 소승에서는 그것을 마인드풀니스라고 부릅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의 명상 수행에 밤낮으로 집중합니다. 방에 가서 쉬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여기서 쉽니다. 여러분이 여기 있으면, 여러분은 여전히 명상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우리는 그것을 마인드풀니스라고 부르지 않습니다우리는 정진이라고 부릅니다. 마인드풀니스, 소승 수행은 그들의 수행은 우리 것처럼 극단적이지 않습니다. 우리는 마인드풀니스라고 부르지 않습니다. 우리는 그걸 정진이라고 부릅니다. 오케이? 우리는 여기 머뭅니다. 우리는 명상에 집중하면서 법문을 듣습니다. 여러분은 챤을 숨쉬고 챤을 휴식합니다. 모든 것이 챤입니다. 그게 마인드풀니스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걸 마인드풀니스라고 부르지 않습니다. 우리는 그걸 정진이라고 부릅니다. 오케이? 오키도키? 질문 있나요? 그러니 우리 그걸 합시다. 그래서 봤죠? 여러분이 그 참된 수행자들이라면 여러분 스팟을 하나 고르세요. 고옌처럼요. 그녀를 보세요. 그녀에겐 이미 요새가 있습니다. 그녀는 벽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그녀는 풍부한 구조물들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그녀는 방어합니다. 누구든 감히 그녀의 영역을 침범한다면 당신은 그들을 총으로 쏠 수 있고, 그들을 물 수 있습니다. 오케이? 지금까지 괜찮나요? (안 들림) (마스터) 다음주요? 남은 선칠 기간 동안입니다. (웃음) 어려움의 단계를 높입니다. 오케이? 오케이? 그럽시다. The obtective of it is that you stop worrying about the resting 그래서 그것의 목적은 여러분이 휴식에 대해 걱정하는 것을 멈추는 것입니다. 선칠 동안은 피곤한 것에 대해 걱정하지 마십시오. Meditate until you pass out 기절할 때까지 명상하십시오. 그게 여러분이 할 것입니다. 이것은 마인드풀니스라고 불리는 것이지만 극단적입니다. You keep on practicing until you pass out 기절할 때까지 계속 수행하세요. 이걸 마인드풀니스라고 부르지 마십시오. 마인드풀니스는 너무 낮습니다. 오케이? 물론 마스터에게는 특별한 예외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나이 든 마스터에게 온다면, ‘아 여기 계시네’ ‘안녕하세요’ (웃음) 나이든 마스터들, 이미 늙은 사람들. 그들은 매일이 예외입니다. 2시간? 2시간 동안 방에 가서 잡니다. 안 된다고요? 여러분들은 잔인합니다. 여러분은 내가 강설하길 바라지 않나요? 그럼 난 내 beauty rest가 필요합니다. 오케이? 좋아요. 이제 더 이상 중요한 질문이 없으면 진짜 일을 시작해보죠. 강설을 들읍시다. 아 그리고 한 가지, 법당에서 자는 것. 우리는 여기에 건의함이 있을 겁니다. 우리는 여기에 건의함이 있을 겁니다. 바로 여기요. 익명 건의함입니다. 여기 와서 어떻게 여러분의 선칠 경험을 향상할지 건의를 할 수 있습니다. 나는 ‘마스터, ?를 제게 말해주세요.’ 혹은 ‘전 아직 그녀가 화장실을 가지 않았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같은 것들을 듣길 원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본인 일만 신경쓰십시오. 챤에만 집중하십시오. 다른 어떤 것도 걱정하지 마십시오. 소리도, 잡음도, 그 외 어떤 것도, 피로도 말입니다. 만약 누가 노래부르고 춤추고 울어도 소리질러도 우리는 신경쓰지 않습니다. 오케이? 그게 참된 수행자입니다. 그러니 와서 건의를 하세요. 좋아요. 강설을 합시다. 네. 중국어.      

(선화 상인 법문 소리) [The Shurangama Sutra vol.1 p.20]

(현계스님 목소리) 다섯 번째 바라밀은 선정dhyana concentration/samadhi이다. 네 개의 선dhyana과 여덟 개의 정samadhis이 있다. 아홉 개의 연속적인 정? 삼매?samadhi의 단계는 능엄경 문헌 속에서 논의되고 있으니, 지금 자세하게 다루지는 않을 것이다. 나는 사선을 간략하게 설명해주겠다. 초선은 “state of joy apart from production 이생희락지”이라 부른다. 초선에서 맥박이 멈춘다. 

 이선은 “state of joy from achieving samadhi정생희락지”라고 부른다. 여기서의 삼매는 초선보다 더 단단하다. 이선에서 숨이 멈추지만, 이건 죽음을 의미하지 않는다.      

(마스터) 그만. (베트남어 통역) 선화상인께서 아홉 개의 연속적인 삼매의 단계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Samadhi paramita is the process of practice that enables us to enter samadhi 선정 바라밀은 우리가 삼매에 들 수 있도록 하는 수행 과정입니다. 이것은 여러분이 삼매에 들도록 돕습니다. all preparation so far, on the prior four paramitas you are cultivating are for the sake of helping you enter samadhi 지금까지의 모든 준비는, 여러분이 수행하는 이전의 네 가지 바라밀은 여러분이 삼매에 들도록 돕기 위함입니다. So the bodhisattva practice is very very clear 그래서 보살행은 매우 매우 명확합니다. We prepare to enter samadhi 우리는 삼매에 들 준비를 합니다. 더 이상 스승들이 이것을 가르치지 않기 때문에 불교 수행이 더 이상 명확하지 않습니다. 내가 반복합니다. 삼매에 들기 위함입니다. 여러분이 하는 모든 것이요. 경전을 외거나 예불에 참여하거나 혹은 여러분이 공양간에서 요리를 하는 것이요. 아 그런데 지금 여기 있는 여러분, 내가 인터넷에도 공지를 할까요? 내 자화상은 전혀 참된 수행자가 아닙니다. 여러분이 공양간에서 요리를 하거나 바닥을 닦거나 그 모든 활동들은 여러분이 삼매에 들도록 돕는 것 너머에 있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그 모든 것을 하면서 삼매에 들어야 합니다. 여러분이 그걸 할 때 삼매에 들 수 없습니다. 불교는 매우 명확합니다. 여러분은 삼매에 들어야 합니다. 

(질문 안 들림) (마스터) 네. 수백만 개의 삼매가 있습니다. 단지 아홉 개의 삼매만 있지 않습니다. 수십억 개의, 셀 수 없는 삼매가 있습니다. And there samadhis are aware of what you do 거기 삼매는 당신이 무얼 하고 있는 지 압니다그냥 빈칸으로 있으면 안됩니다고속도로에서 여러분이 운전하면서도 삼매에 들 수 있습니다믿을지 모르겠지만난 여러분이 그렇게 하라고 조언하지 않습니다. (웃음)  여러분이 돌아와서 날 고소하겠죠. 만약 보험회사가 날 찾아내면, 난 큰 곤경에 빠질 겁니다. 오케이? 여러분은 내가 법문을 하는 동안 삼매에 들죠. 그리고 법문을 하면서도요. 여러분이 법문을 하기 전에 삼매에 듭니다. 끝나고 나면 가서 휴식을 취합니다. (웃음) 오케이? 모든 종류의 삼매가 있습니다. 하지만 주요한 구분은 9개입니다. 사실 더 많이 있습니다. 시작은 9개이지만 더 많은 가지들이 있습니다. 오케이? 오케이? 다른 질문 있나요? 여러분을 위해서 다시 말하겠습니다. 우리는 삼매에 들기 위해서 불교를 수행하고 불교를 탐구하며 경전을 읽고 외웁니다. 그래서 챤이 불교 훈련에서 중심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염불을 하며 삼매에 들어야만 합니다. 여러분은 만트라를 외며 삼매에 들어야만 합니다. 맞나요? 잠? 여러분은 자며 수면 삼매에 듭니다. (웃음) 오케이? 다른 질문 있나요?

(질문 안 들림) (마스터) 많은 길이 있습니다. 쉬워지는 것에 대해서 걱정하지 마십시오. 쉽거나 어려운 것은 없습니다. 자연스럽게 들어갑니다. 거기에 대해 걱정하지 마십시오. 여러분은 자연스럽게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오케이? 어떤 비불교 수행자들, 예를 들어서 운동 선수들 그들은 스스로 자연스럽게 삼매에 듭니다. 그들이 거쳐서 자연스럽게 삼매에 드는 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테니스 선수들 혹은 골프 선수들, 타이거 우드는 자연스럽게 삼매에 듭니다. 그들은 경기할 때, 삼매에 듭니다. 오케이? 그래서 이 전문 운동 선수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냐면 그들이 들어가는 삼매의 연속성과 그들이 들어갈 수 있는 삼매의 레벨은 그들의 경쟁자에 대해서 크나큰 효과를 결정 짓는 주요 요소입니다. 전문 운동 선수들 뿐만 아니라 예술가들도요. 예를 들어, 전문 작가들 혹은 화가들도요. 그들도 삼매에 듭니다. 그들이 삼매에 들면, 그들은 스스로를 자유롭게 합니다. 그리고 그들은 그들이 평소에 하지 않는 것을 하도록 돕는 다른 세계에 들어갑니다. 오케이? 그래서 그들의 창작품들은 이 세상 밖의 것입니다. 각 삼매의 단계는 우리 위의 천상에 속합니다. 그래서 그들이 삼매에 들면, 그 정보들은 천상으로부터 온 것들입니다. 그 이유 때문에 이 세상 밖의 것입니다. 이 연결이 보이나요? 감각 기관들은 그들을 다른 세계로 연결해주고 우리 세계로 다시 가져옵니다. 그래서 그들의 작품은 뛰어나며 이 세계 밖의 것입니다. 그리고 그들은 enter samadhi by pain and suffering고통으로써 삼매에 듭니다. 그들은 배고픔을 견디고, 가난을 견딥니다. 익숙하게 들리나요? 우리, 승려들도 그렇게 합니다. 전에 승려들은 나무 아래에서 수행했습니다. 우리는 멀리까지 걸어가지만 먹을 음식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봤나요? 우리도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보통 사람들보다 많은 삼매를 이해합니다. 맞나요? 우리가 이 능엄경을 탐구할 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능엄경은 여러분에게 정보를 줍니다. 극히 중요한 정보입니다. 왜 그런가요? 미? 왜 그런가요? 너 너무 편한 거 아니니? 너 손 든 거니? 두 손을 들지 마. 한 손이면 충분해. 두 손은 다른 의미야. 오케이? 두 손은 보통 ‘난 항복했어’란 뜻이야. (청중 웃음) 이건 ‘저요’. 네. 왜 그런가요? 왜 이 경전이 매우 중요합니까? (청중 안 들림) (마스터) Demonic states are described in great detail 마의 경계가 매우 자세하게 기술되어 있습니다. You need to recognize them 여러분들은 그것을 알아차릴 필요가 있습니다. 여러분은 곤경에 처합니다. 그래서 챤을 수행하는 베트남 사람들은 ‘챤을 수행하지 마, 마의 경계에 빠지기 쉬워’ ‘그러니 더 이상 챤을 수행하지 마’라고 말합니다. (웃음) ‘당신은 여전히 그것들을 알아차리지지 못해, 그들은 그것을 알지 못합니다. 그러니 당신도 수행하지 마.’ (청중)그리고 중국인도요. (마스터) 아뇨, 베트남 사람이요, 저는 감히 중국인을 모욕하고 싶지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능엄경을 공부해서 그것들을 알아차립니다. 헤헤헤. 그게 마의 경계입니다. 헤헤헤헤. 오오 저건 마야.오케이? 여러분이 곤경에 처했을 때, 어떻게 하면 곤경에 처하지 않는지 그것들을 알아차리는 게 중요합니다. 오케이? 또한, 똑같이 중요한 게 있습니다. 무엇인가요? 이 경전은 삼매를 매우 자세하게 기술하고 있습니다. 내가 혼자서 수행할 때, 나에겐 이런 질문이 있었습니다. 내가 어느 삼매에 들었지? 누가 여러분에게 답해줍니까? 답은 여기 있습니다. 이 경전을 여러분이 이해하면 여러분은 여러분이 들어간 삼매를 압니다. 그리고 나중에 이 경전은, this certifies, this one form of certification of your samadhi power 여러분의 삼매력에 대한 한 형태의 증명?인가?입니다. 여러분이 어느 삼매에 들었는지 압니다. 오케이? 

(질문 안 들림)(마스터) 다른 거요? 제 알 바 아닙니다. (웃음) 그래서 수행자들은, 그런데 그건 모든 사람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모든 사람이 이 경전을 이해할 순 없습니다. 만약 누군가 이 경전을 이해한다면, 그건 another form of certification you can use 여러분이 쓸 수 있는 또 다른 형태의 증명?인가?입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삼매에 들면, 어느 삼매인가요? 초선인가요, 구정인가요? 혹은 그 위인가요? 이 경전은 여러분이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This is why we call this is the bible of chan in America 그래서 우리가 이 경전이 미국 챤의 바이블이라고 부르는 겁니다. If anyone in America wants to study chan, they have to study this sutra. They need to investigate this sutra 미국에 있는 누군가가 챤을 공부하길 바란다면 그들은 이 경전을 이해해야만 합니다.  이 경전을 탐구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것은 대보살, 위대한 승려로부터 온 위대한 말씀입니다. If you don’t investigate  it, you are, I think something is wrong with your head“만약 여러분이 이것을 탐구하지 않으면, 내 생각에는 여러분 머리가 좀 잘못된 것 같다.” 오케이? 여러분 모두, 내 제자들이 이 경전에 대한 선화 상인의 강설을 읽기를 요구합니다. 출가한 제자들, 너희들은 이 경전을 읽는 것에 추가로 이것을 탐구하길 요구합니다. 너희들은 필수다. 핑계가 없다. 오케이? 너희들은 이해할 필요 없다. 읽을 필요가 있다. 됐나요? 질문이나 코멘트? 오케이, 계속하죠.      

(선화 상인 법문 소리) [The Shurangama Sutra vol.1 p.20]

(현계스님 목소리) 외부적 호흡이 멎고 내부적 호흡이 시작된다. 보통 사람들은 오직 외부적인 호흡만 사용할 수 있다. 만약 한 사람이 내부적으로 숨 쉴 수 있으면. 죽음을 면할 수 있다. 그는 그가 원하는 한 오래 살 수 있다. 그러나, 그만큼 오래 살 수 있는 사람은 그의 몸의 냄새 나는 가죽 가방을 지키려는 필요에 집착하는 쓸모 없는 시체를 지키는 귀신으로 판명 났다. 

 삼선은 state of wonderful bliss detached from joy 이희묘락지라고 불린다.대부분의 수행하는 사람들은 즐거움을 경험하길 좋아한다. 그런 삼선에서 경험되는 안락은 즐거움으로부터 탈착되어서 극히 경이롭다. 이 선에서는 conscious thought ceases 의식적인 생각이 멎는다.  


(마스터) 오케이. 여러분이 이선에 들어가면, 초선에선 여러분의 맥박이 멎습니다. 여러분의 손가락을 맥에 갖다대면, 아무 것도 느껴지지 않습니다. 현대 의학자들에게 가서 맥박이 없으면, ‘오, 당신은 맥박이 없네요!’ 이선은 더 이상 호흡이 없습니다. 손가락을 여기에 두면 더 이상 숨쉬지 않습니다. 여러분 남편이 잘 때 해보세요. 손가락을 여기 두고, ‘오 이선이야, 바로 그거네.’ (웃음) 알아들었나요? 오케이? 그게 이선입니다. 삼선, 삼선은 오케이. 더 높은 선에서 일어나는 일은 초선 이선에서처럼 그들의 맥박과 호흡이 멎습니다. 삼선에서도 무언가가 일어납니다. 여러분의 거친 생각들이 멈춥니다. 질문 있나요? 네. 쉽습니다. 여러분이 삼선에 들면 또 다른 것이 일어납니다. 삼선에서 또 다른 매우 중요한 일이 발생합니다. 여러분은 매우 기분이 좋습니다. 여러분이 삼선에 들면 매우 기분이 좋습니다. You become attatched to the dhyana bliss 여러분은 그 선의 안락에 집착하게 됩니다. 여러분은 명상하면 기분이 매우 좋아져서 명상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세상의 어느 것도 여러분의 기분을 그렇게 좋게 해줄 수 없습니다. 오케이? 그래서 여러분은 이 안락에 집착하게 됩니다. 다른 어느 날, 몇 주 전에 한 여성분이 제게 와서, 자주는 아니지만 절에 옵니다. 그녀가 여기 왔습니다. 그녀가 말했습니다. 그녀는 삼선이었습니다. 그녀는 삼선이어서 명상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녀가 I need to meditate 난 명상할 필요가 있어요 라고 말했습니다. 오케이? 거기엔 위험이 잠재돼 있습니다. 삼선에 든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선의 안락에 매우 집착합니다. 글서 그들이 매번 명상을 할 때마다 이 안락을 구합니다. 그래서 그들은 삼선에 정체돼고 더 이상 사선으로 나아가지 않습니다. 세세생생. 그리고 그들은 스스로를 매우 특별하다고 느낍니다. 왜냐하면 오직 그들만이 거기 있는 안락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여러분에게 무엇을 얼마나 그들이 스스로 즐기고 있는지에 대해 묘사할 수 없습니다. 그들은 여러분보다 너무 위에 있기 때문입니다. 하하하하. 질문이나 코멘트? 누구 거기(삼선)에 있는 사람? 손 드세요. 여러분은 매번 명상할 때마다 이 좋은 기분에 집착하나요? 난 여러분 중 일부가 그런 걸 압니다. 대부분의 비구 비구니들은 삼선에서 정체합니다. 대부분의 외도들, 그리고 내부자들도 삼선에서 정체합니다. 무섭나요? 여러분은 무서워해야만 합니다. 거기 정체한 지 너무 오래되면 아무도 여러분을 도울 수 없습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이 우월하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뭐라고 말했는지 기억하나요? 여러분은 기분이 매우 좋고 ‘아 난 너무 특별해’, ‘오직 나만 이 느낌이 무엇인지 알 수 있어’, ‘당신이 나에 대해서 뭘 알아’라고 말합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듣지 않을 것입니다. ‘난 당신보다 나아’ 그들은 삼선의 안락을 탐합니다. In Buddhism, it’s called stupidity 불교에선 그걸 우치라고 부릅니다. 거기엔 특별한 거라곤 아무것도 없습니다. 여러분이 더 진전할수록 더 나아집니다. 맞춰보십시오. 여러분은 절에 가서, 명상 전문가들, 교수들, 비구 비구니들에게 갑니다. ‘스승님, 스승님, 명상을 가르쳐주세요.’ 그런데 여러분의 스승의 단계가 여러분과 같으면 그게 뭡니까. 나는 그런 사람들을 많이 보았습니다. ‘나는 위대한 스승, 그 절에서, 인도 아쉬람에서, 삼 개월 동안 머물렀어, 삼 년 동안 지냈어, 난 대만에 있는 큰 절에 있는 큰 스님 아래에서 여섯 달 동안 지내면서 배웠어, 난 달라이 라마 아래에서 20년 동안 공부했어.’ 여러분은 달라이 라마 아래에서 20년간 공부해봤나요? 난 안 해봤습니다. (웃음) 특별해요, 특별합니다. 매우 무섭습니다. 나에게 묻는다면 여러분에게 그건 일어날 수 있는 가장 최악의 일들 중 하나입니다. 참된 수행자라면요. 그것은 매우 해롭습니다. 여러분은 스스로를 바보로 만들고, 오만해집니다. 승려들을 보며 ‘당신들이 뭘 알아, 뭘 아냐고, 날 위해서 뭘 해줄 수 있는데’라고 합니다. 그 승려들은 여러분을 보며 ‘당신은 멍청이야, 내가 왜 당신을 도와야만 하지?’라고 합니다. 그래서 그들은 정체합니다. 네. 난 비구 비구니 그리고 재가자들이 그러는 것을 많이 보았습니다. 

(질문)(마스터) 항상 그런 것은 아닙니다. 나는 pbs에서 사람들이 그 승려의 뇌를 mri 스캔하고 싶어했습니다. 그 승려는 코카시안이었습니다. 그는 달라이 라마 아래서 티베트인들과 20년간 공부한 제자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그의 뇌를 비교해서 우리의 것과 어떻게 다른지 비교하려 했습니다. 제 것은 (찌직찌직찌직 소리)로 가득찼습니다. 그의 것은 허공과 같았습니다. (웃음) 그래서 그들은 매우 감명받았습니다. 그는 단지 이선이었습니다. 그는 매우 평화로웠습니다. 그는 매우매우 행복합니다. 그는 거기 앉아서 여러분을 쳐다보는데 마치 연못의 표면과 같이 매우 차분합니다. 하지만 그 아래에는 여전히 수많은 거친 생각들이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말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기분이 좋습니다. 그래서 여러분은 모릅니다, 말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거기에는 이 사람들에 대한 특정한 것들이 있습니다. 저 남자도 삼선입니다. 네, 당신의 남편이요. 그는 삼선이었습니다. 그가 내 절에 걸어왔을 때, ‘오 당신은 삼선이군’, ‘당신은 스스로를 바보 취급하고 있군.’ 하여튼 나는 산타아나의 한 외도자를 기억합니다. 여러분 듣고 싶나요? 그는 도교였습니다. 이건 아주 오래 전입니다. 15, 6년 전입니다. 아니, 15년 전입니다. 나는 타이믹스 손목시계를 갖고 있었습니다. 싼 것입니다. 여러분은 2년마다 배터리를 갈아줄 필요가 있습니다. 가난하고 싸구려였고 배터리가 나갔기 때문에 배터리를 교체하기 위해서 여러 군데를 돌아다녀야 했습니다. 그래서 나는 이 사람에게로 걸어갔습니다. 그는 허브닥터였습니다. 그는 산타아나에 있는 볼사 애비뉴에 가게가 있었습니다. 그는 더 이상 거기 없습니다. 그는 허브도 있었고, 시계 배터리도 교체했습니다. 오케이? 그래서 나는 거기로 걸어들어갔고 한 노인이 나에게 말하려 했습니다. 나에게 홍콩, 아니 중국 본토에서 수입된 어떤 불상을 팔려고 했습니다. 그리고 나는 그와 이야기하기 시작했습니다. 나는 그 사장에게 시계를 교체해달라고 부탁했습니다. 그는 50대였습니다. 오케이? ‘당신은 염불해야 합니다, 너무 나이가 많습니다. 당신의 목표는 무엇입니까?’ 그가 말했습니다. ‘나는 근처에 있는 불교 승려에게로 간다, 그는 거물이다. 그는 걸식 전통이 있는 곳에서 왔다.’ 난 그에게 말했습니다. ‘당신은 다른 집단으로 가야 합니다. 그들은 당신이 왕생을 얻도록 돕지 못합니다.’ ‘불교에는 당신에게 매우 유용한 왕생법이 있습니다. 당신은 다른 절로 가야 합니다.’ ‘나는 많은 절을 알지 못합니다.’ 그가 나에게 하나를 추천해줄 수 있냐고 말했습니다. 나는 고? 절을 말했습니다. 그게 내 스승님, 선화 상인의 절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시계를 고치던 사장이 ‘오 당신은 선화 상인의 제자로군요’ 말했습니다. 그 아내가 갑자기 나왔습니다. 그녀는 너무 궁금해서 참지 못했습니다. (못 들음) 그래서 나는 이 부부가 도교를 수행한 다는 것을 알아차렸습니다. 그래서 그 아내는 도교법의 음의 측면을 수행했습니다. 그리고 남편은 양의 측면을 수행했습니다. 그래서 그가 내 시계를 교체한 후에, 그가 나왔습니다. 그리고 나는 그와 그녀가 삼선이란 것을 알아차렸습니다. 나는 ‘꽤 괜찮네’라고 생각했습니다. 나는 특히 그 장소에 갔습니다. 나는 그것이 재밌어서 끌렸습니다. ‘와우, 이 force field 장소의 힘이 되게 강하네.’ 그래서 나는 그 장소에 끌렸습니다. 왜냐하면 거기가 그 힘의 근원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그 부부였음이 드러났습니다. 그래서 그들이 ‘여기가 우리 영역이야’ 같이 스스로를 드러냈습니다. 그만큼 그들이 오만했습니다. 그래서 끝에 내가 나가자마자 그가 나왔습니다. 복도에 그가 서 있었습니다. 난 너무 무서워서 도망 갔습니다. 난 겁쟁이입니다. (웃음) 왜 내가 싸움을 걸길 원하겠습니까? 그래서 여기, 난 여기 있었고 그는 저기 서 있었습니다. 그 정문에 있던 노인은 (못 들음) 난 주위를 돌아보았습니다. ‘오’ 그리고 난 떠났습니다. 아무튼 우리 수행자들은 우리만의 ?가 있습니다. 그리고 육 개월 후 난 돌아왔습니다. 육 개월 후에, 그래서 나는 다시 가게로 들어갔습니다. 그 남자는 사선에 도달했습니다. 삼선에 있는 사람들은 스스로를 바보 취급합니다. 그들은 스스로가 특별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들은 자신의 힘을 보여줍니다. 여러분이 여정 중에 마주칠 함정을 이해하기 위해서 이 경전을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케이? 그래서 여러분, 너희 어린이들이 이 경전을 탐구해야만 합니다. 오케이? 질문? 오 재밌네요. 오직 미친 사람들만 자기가 특별하다고 생각합니다. 오케이, 계쏙하죠.     

(선화 상인 법문 소리) [The Shurangama Sutra vol.1 p.21]

(현계스님 목소리) 사선은 ~라고 불린다. (뒤에 다시 사선 내용 나와서 생략) 

(현신스님 목소리) (마스터) 괜찮아요, 너 말고 아무도 몰라. 괜찮아. 좋은 일이야. 난 그들이 다 참여하고 있는지 깨어있는지 체크 할 수 있어.

(현계스님) 사선 관련 문단을 다 끝냈습니다. (마스터) 괜찮아. 별로 중요하지 않아. 

(마스터) 개인적으로 흥미롭습니다. 나는 너무 많은 능력 있는 사람들을 만났습니다. 수많은 베트남 사람들, 중국사람들. 그리고 그들은 삼선에서 정체합니다. 그리고 불행히도 그들은 베트남 사람들 중국사람들입니다. 이래서 거기엔 많은 재가자들이 거기 정체하고 있습니다. 한 번 여러분이 삼선에 도달하면, 다음 생에 혼자 삼선에 쉽게 도달합니다. 그래서 매번마다 다시 삼선에 꽤 쉽게 도달합니다. 그리고 비구 비구니들을 보면서 ‘어어어, 당신들이 특별할 게 뭐 있어’. 매 순간 당신은 기분이 좋습니다. 그래서 이 오만함이 세세생생 강화됩니다. 그리고 만약 여러분이 수행하는데 그렇게 오만하다면 아무도 여러분을 도울 수 없습니다. 여러분은 죄만 지을 뿐입니다. 그래서 그게 제가 이 경전을 읽을 때 가장 처음 배운 것입니다. 난 삼선에 대해서 들었습니다. 난 무서웠습니다. ‘난 삼선에 머물고 싶지 않아’라고 말했습니다. 난 여기 머물기를 거부했습니다. 오케이? 난 거기 머무르고 싶지 않았습니다. 난 머물기 싫었습니다. 난 이틀하고 반나절 동안 삼선에 머물렀습니다. 왜냐하면 이 경전 때문입니다. 난 삼선에 이틀하고 반나절 동안 삼선에 머물렀습니다. 그게 답니다. 나는 ‘아아 난 이렇게 되길 원하는 건 이게 아냐, 가능한 한 빨리 나가자’라고 말했습니다. 나는 무서웠습니다. 나도 거기서 정체 할까 봐 무서웠습니다. 오케이? 그래서 내가 여러분에게 예시를 주겠습니다. 이 사람들이 도움을 받지 못한 이유는 오케이? 그들이 가는 모든 곳마다 그들이 죄를 지었기 때문입니다. 나는 산호세에 있었습니다. 거기에 채식하는 곳이 있었습니다. 아침 10시에 식당이 비었습니다. 한 테이블만 있었습니다. 승려 1명과 4명의 재가자들이 있었습니다. 그들은 식당 정중앙에 앉아 있었습니다. 난 ?와 식당에 걸어 들어갔습니다. 이건 10년 전 일입니다. 몇 년 전 일입니다. 그리고 세 명의 재가자들이 더 있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5명이었습니다. 우리는 앉았습니다. 그들이 방의 중앙에 있었기 때문에 우리는 선택할 수 없이 그들과 근처 옆에 앉았습니다. 난 이 사람이 ‘이건 내 영역이야, 내가 여기 왕이야’라고 하고 있단 걸 알아챘습니다. 난 아무말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날 쳐다봤습니다. 그가 눈길을 내게 던지더니 ‘감명 안 받아?’, 난 그냥 ‘아닌데~?’ (웃음) 우리는 먹었습니다. 다른 세 명의 재가자들의 단계는 아주 낮았습니다. 그녀의 레벨은 오정이었습니다. 그래서 내가 한 일은 그 재가자들을 보호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우리 네 명은 앉아서 음식을 즐겼고, 그는 저기 너머에 앉아서 (끙끙대는 소리) (마스터 웃음) 그리고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그가 그녀를 공격했습니다. 나중에 그녀가 압력을 느꼈었다고 말했었습니다. 그날 기억납니까? (대답 안 들림) 그건 아무것도 아니었습니다. 내상을 입지는 않았잖아요, 아닌가요? 그는 대체 무슨 승려인가요? 응? 어떻게 남을 폭행할 수 있나요? 이게 문제입니다. 이래서 삼선이 매우 위험한 곳입니다. 더 오래 거기 머물수록 더 많은 죄를 짓습니다. 그리고 아무도 당신을 도와줄 수 없습니다. So when you cultivate, it’s very important to be good, to do good, to be virtuous 그래서 여러분이 수행할 때 선해지는 것, 선한 일을 하는 것, 덕이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Because if you are not, you will create offenses and you are not gonna receive help to get out of your bind 왜냐하면 여러분이 그러지 않으면, 죄를 지을 것이고 속박에서 벗어나게 도움을 받지 못할 것입니다. 여러분은 세세생생 정체합니다. 오케이? 좋아요. 우리는 삼선을 했습니다. 사선을 하죠. 중국어.      

(선화 상인 법문 소리) [The Shurangama Sutra vol.1. p.21]

(현계스님 목소리) 사선은 state of pure renunciation of thought 사념청정지라고 불린다. 여기 모든 생각들이 버려진다. 천상과 사람들 사이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 중인지 알 수 있다. 하지만 그 경험에 집착해서는 안 된다. 사선 삼매에 들어가는 것은 단지 도를 수행하는 것에 첫 스텝을 대표할 뿐입니다. 사선을 성취한 것이 특별한 달성이라고 생각하지 마라야 합니다. 그것은 단지 불성을 깨닫는 것을 향한 첫 스텝일 뿐입니다. 그것은 수다원괄르 성취한 것조차 아닙니다.      

(마스터) 음, 사선. Fourth dhyana’s characteristic is that you will put an end to your fine thoughts 사선의 성격은 미세한 생각을 끝내는 것입니다. What’s this coarse thought 거친 생각이란 무엇입니까? 누구 없나요? 나는 여러분에게 삼선을 설명하느라 30분을 썼습니다. 그래서 거친 생각이란 무엇입니까. 거친 생각의 예시들. 누가 삼선의 성격인 거친 생각의 예시를 줄 수 있나요? 네. (대답 안 들림) (마스터) 삼선의 생각들의 한 가지 특정한 종류는, 그 속에서 일어나는 것은 ‘난 매우 좋아’, 오케이? 여러분에게 그런 종류의 생각이 있습니다. 삼선에서 그건 꽤 흔합니다. 사선에서 여러분은 미세한 생각까지도 끝을 냅니다. 여러분이 사선에 도달하면, 여러분은, 나는 사선이 삼선보다 더 낫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훨씬 더 낫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그만큼 오만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삼선만큼 오만하지 않습니다. 삼선은 ‘맞아, 난 특별해, 난 기분이 너무 좋아’ 오케이? 그리고 사선은 그런 거친 오만함으로부터 벗어납니다. 하지만 이제 그들에겐 더 다루기 어려운 문제가 있습니다. 오케이? 여러분이 거기 도달해서 발견하세요. 헤헤헤. 각 레벨은 여러분이 벗어나기 더 어렵습니다. 그래서 여러분은 겸손해야만 합니다. 오케이? 더 높이 상승할수록 문제에서 벗어나서 진전을 계속하기가 더 어렵습니다. 그래서 무슨 일이 생기냐면 만약 여러분이 좋은 스승님 아래서 수행한다면 the good knowing advisor prepares you to help you avoid those pitfalls 선지식은 여러분들이 그런 함정을 피하도록 돕기 위해 여러분을 준비시킵니다. 그래서 그들은 여러분이 그 함정들을 피하도록 길을 깔아줍니다. 그리고 아무 말도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곤경에 빠지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함정을 피하는 것은 여러분이 함정을 해결하게 돕는 것보다 훨씬 쉽기 때문입니다. 잘문이나 코멘트? 네. 여러분이 이 능엄경을 공부한다면, 선화 상인께서 이 원리들을 제시한 방식은 경이롭습니다. 난 이게 베트남어로도 되어 있는지 모르겠네요, 그런가요? 난 그걸 읽지 않을 겁니다. 난 진지합니다. 읽지 마십시오. 내가 여러분에게 말합니다, 읽지 마십시오. 영어나 중국어로 읽으십시오. 베트남어로 읽지 마십시오. 오케이?

난 베트남 사람들에게 설명했습니다. 여러분들은 번역, 그 번역한 사람에 대해서 조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입니다. 그냥 아무나가 아닙니다. 번역한 사람은 매우 중요합니다. 오케이? 여러분이 산스크리트어를 읽으면 완벽합니다. 오케이? 혹은 중국어요. 그런데 중국어는 꽤 상급입니다. 그들이 대승은 인도로 중국어로 가져왔을 때, 수행에서 높은 성취를 이룬 마하살들이 승려로 나타나서 오셨습니다. 그들은 수행했고 번역했습니다. 그 말씀들은 대단합니다. 그들은 위대한 스승들입니다. 그리고 중국 불교의 역사는 매우 풍부합니다. 그건 산스크리트 원본과 비교할만합니다. 왜냐하면 거기엔 위대한 성취를 이룬 스승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곤 나의 스승님, 선화 상인께서 그것들을 미국으로 가져오셨습니다. 그는 그의 학생들을 훈련시켰습니다. 그들 중 다수는 영어 화자입니다. 그리고 그들은 중국어에서 영어로 번역했습니다. 아주 좋은 번역입니다. 선화 상인께서 증명/인가?하셨습니다. 첫 번째 번역의 파고는 선화 상인에 의해서 증명되었습니다. 그런데 그가 어떻게 그것을 증명할 수 있습니까? 응? 그가 어떻게 증명했을까요? 그는 중국인이고 영어를 이해하지 못합니다. 춘? (대답 안 들림) (마스터) 아니 그는 하지 않습니다. 그가 어떻게 증명할 수 있나요? 그들이 어제처럼 실수를 한다면. patience of noumenon, patience of phenomena, patience of non production of dharmas, 그것들은 분명히 틀린 번역입니다. 나는 그들이 어디서 그걸 얻었는지 모르겠습니다. 그건 중국어로부터 온 게 아닙니다. 하지만 어떻게 선화 상인께서 아시고 영어를 증명했을까요? 그의 번역의 첫 번째 파고는 증명하는 위원회의 의장이 선화 상인이셨습니다. 그리고 몇몇의 어시스턴트들이었습니다. 나중에는 더 이상 그가 아니라 다른 누구였습니다. 그가 어떻게 아셨나요? (질문 안 들림) (마스터) 그는 He certified the accuracy of substance of the translation. 체의 정확성을 인가하셨습니다. He didn’t certify the words. 그는 말을 인가하지 않으셨습니다. 그는 체만 증명하셨습니다. 응? (답 안 들림) 왜 나에게 묻습니까? 난 그가 아닙니다. 대체 무슨 질문이 그럽니까? (우는 소리로) 모욕적입니다. 오케이? 좋아요. 질문 있나요? 

(베트남어 문답) (마스터) 그녀가 말하길 선화 상인의 번역자들은 5, 6, 혹은 7개의 요구사항,  그들이 번역을 하기 전에 갖춰야만 하는 규정들이 있었다고 합니다. 나는 난 그런 것들을 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그건 치우쳤습니다. 여러분이 번역을 한다면, 나는 중국의 번역 체계로 가겠습니다. 난 그걸 좋아하지 않습니다. 본래 중국의 번역 체계, 그들은 산스크리트어를 중국어로 번역했습니다. 그들은 매우 간단하 요구사항을 사용했습니다. 단 하나입니다. You have to be third stage of arahat or higher 여러분은 아나함 혹은 그보다 높아야만 합니다. 여러분이 아나함이 되면, 번역일을 합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하면서 어느 특정 지점에서 아 이게 이것에 관한 것이구나 합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the nature of third stage of arahat 아나함의 성질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영역에 도달하면, 그들은 압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아나함 혹은 그 이상이기 때문에 they know they don’t get it 그들은 그들이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을 압니다. 그리고 그들은 무얼 합니까? 번역을 중단합니다. 그들은 ‘난 이 부분을 번역하지 않겠어, 왜냐하면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계속하기 전에 나가서 이것을 이해하는 사람에게 물어보겠어’ 그래서 그 당시의 중국의 번역은 매우 좋습니다. 탁월합니다. 그건 집합적입니다. 

(소리 안 들림) 내 접근법은 단순합니다. 난 게으릅니다. 나는 그게 뭔지 이해하지도 못하는 사람들이 하는 설명은 여덟 줄도 읽고 싶지 않습니다. 내 요구사항은 매우 단순합니다. 아나함이나 그 이상이 되세요. 그게 답니다. 난 여러분이 누구인지 상관치 않습니다. 무슨 언어인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거기 도달하지 못했는데 번역을 하고 내 번역이 부정확하니 조심하세요 라고 하지 마십시오. 난 그러지 않을 겁니다. 베트남어 번역은 그렇게 하고 있고 그게 우리가 갖고 있는 것 중 최선입니다. 겸손해지십시오. 동의합니까? Then you are serving Dharma 그러면 여러분은 다르마를 섬기는 겁니다. ‘이게 내 번역이야, 쪽쪽’라고 주장하지 마십시오. 으, 그건 쓰레깁니다. 여러분은 아직 아나함이 아닙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이 아나함이 아니란 걸 아는데 왜 경전을 번역합니까? 주목해주세요. 난 자격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난 살림을 하니까, 나는 절에 마스터를 위해 공양을 하니까, 오케이, 등등. 하지만 솔직해지십시오. 네. 

(현계스님 목소리 내용 안 들림) (마스터인가받았습니다인가받아야만 했습니다헝슈선화 상인께서 인가 위원회 의장이는데 나중에 헝슈가 의장으로 승진했습니다헝슈와 다른 사람다른 비군지 비구닌지 기억 안납니다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그러나 그건 선화 상인께서 헝슈는 인가할 자격이 있다내가 더 이상 인가해야만 하지 않다 라고 말한 것입니다헝슈는 아마 (고음으로) ‘라고 했을 것입니다여러분이 보세요. (바스락 소리) ‘선화 상인’ 그게 그들이 했던 겁니다그래서 거기에 자잘한 실수들이 있습니다멍청한 번역들말도 안 되는 것들하지만 그것들이 여러분을 해치거나 여러분의 수행을 방해하지는 않을 것입니다여러분을 ?하게 하지만 해치지는 않을 겁니다. 여러분이 patince of production, patience of dharmas and patience of non production of dharmas 생인, 법인, 무생법인을 이해한다면 그때는 길이 더 명확할 것입니다. 여러분이 이해한다면 오 그래, 그래서 그가 이렇게 설명했군. 하지만 여러분이 거기 도달해서 그 영어 번역을 읽으면 patience of noumenon, patience of phenomena등등 같은 것들 말입니다. 여러분들은 그것들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건 patince of production, patience of dharmas and patience of non production of dharmas생인, 법인, 무생법인만큼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여러분이 이해한다면 큰 차이입니다. 오케이? 하지만 해는 없습니다. 됐나요? 네. 멋지지 않나요? 이건 보물입니다. 그래서 나는 그녀에게 설명했습니다. 마치 오페라와 같습니다. 만일 여러분들이 오리지널 오페라를 즐기고자 한다면, 오리지널 푸치니의 작품을 즐기고프면 여러분은 이탈리아어를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 바그너의 작품을 즐기고 싶다면 독일어를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 그때가 여러분이 언어를 배울 때입니다. 그때 여러분이 그 창작품들의 기교를 즐길 수 있습니다. 그걸 즐길 다른 방법은 없습니다. 내가 여러분에게 말한 것도 같은 것입니다. 여러분이 이 번역물의 아름다움, 심지어 정확성을 즐기고, 음미하고 싶다면 영어를 배워야만 합니다. 다른 방법은 없습니다. 혹은 중국어요, 더 낫습니다. 그런데 만일 여러분이 중국어를 이해한다면, 영어에는 뒷부분은 주의해야합니다. 그것은 그들이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영어로 뒷 부분을 읽으면 곤경에 처합니다. 여러분은 모릅니다. 그래서 지금까진 중국어가 최고입니다. 그래서 내가 내 학생들에게 가서 중국어를 배우라고 말합니다. 그 위로 가고 싶으면 중국어를 배워야만 합니다. 최고 레벨의 대승은 영어가 아닌 오직 중국어로만 이용가능합니다. 나의 세대에서는 모든 것들을 여러분들에게 하나하나 설명할 시간이 없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 모두는 중국어를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 그건 필수조건입니다. 오케이? 좋아요. 아 이제 쉬죠. 기억하세요, 오늘은 방에서 자지 않습니다. 그게 참된 수행자죠. 오케이. 그리고 이제 휴식하죠. 그리고 오늘 11시 반까지 명상을 하고 공지를 하겠습니다. 오케이? 3주가 남았습니다. 선칠의 성질은, 선칠은 여러분이 이전에 할 수 없었던 것들을 실험하는 것입니다. ?하면 7주입니다. 이제 우린 절을 닫습니다. 그렇게 하면 샤나, 너 사업이 너무 잘 돼서 그때는 ‘7주? 난 10주였으면 하는데’라고 말할 것입니다. 비밀 재료죠. 이제 휴식하죠. 20분간 휴식하죠. 10시 40분에 여기로 돌아오세요. 11시 반입니다. 참된 수행자들은 11시 반에 멈춥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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