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안 XianAn 스님 Nov 10. 2021

이제 대승은 미국에 있다.

영화 선사의 법문 No Cut

참고자료: 영화 선사의 법문, 2013년 4월 14일 대승은 미국에 있다. (Mahayana is Now in USA)


선화 상인께서 말씀하시길 “이제 대승은 미국에 있다.”라고 하셨습니다. 선화 상인은 대승을 미국으로 가져가서 제자를 훈련시켰습니다. 그리고 영화 스님도 여러 법문에 걸쳐서 강조하셨습니다. 여러분이 진정으로 대승을 배우고자 한다면 미국으로 가야하며, 그 외에 다른 방법이 없다고 하셨습니다. 선화 상인은 대승이 미국에 살아있을 것이며, 미래에 미국에서 전세계로 퍼져나갈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대승을 배우려면 미국에 가야하고, 사람들이 미국에서 대승으로 훈련을 받을 것이고, 훈련을 마친 자들은 대승을 퍼뜨리기 위해 전세계로 보내질 것입니다. 이것이 현시대의 대승에 대한 미래의 비전입니다. 

그렇게 하는데 두 단계가 있습니다. 일단 대승을 배우려면 미국으로 가야하고, 그런 후 여러분에게 뜻이 있다면 전세계에 대승을 퍼뜨리기 위해 나갈 수 있습니다. 이게 모든 사람들이 할 수 있는건 아닙니다. 모든 사람이 대승을 배울 수 있는 자격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대승을 배우려면 엄청나게 많은 복이 있어야 합니다. 여러분이 진정으로 대승에서 멀리까지 가길 원한다면, 배우기 전 먼저 대승을 위한 대공덕을 세워야 합니다.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이게 아주 어려운 일입니다. 모든 사람이 할 수 있는게 아닙니다. 대승을 이해할 수 있는 자는 아주 보통이 아닌 자입니다. 그런 자들은 엄청나게 축복받은 사람들이입니다. 일단 미국으로 가야합니다. 그런 곳이 두군데 있습니다. 만불성 또는 여기(당시 노산사, 지금은 위산사에서 지도하고 계십니다.)입니다. 

난 지금 이런 선언을 하며 문을 열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알고 만불성을 갈지, 여기로 올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만불성은 훨씬 더 많은 수를 수용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사람들을 다룰 수 있습니다. 우리는 절은 작지만 주말에 음식은 맛있습니다. 정성과 애정, 자비를 갖고 만든 음식입니다. 우리 절을 만불성에 비교한다는 게 큰 차이가 있지만, 여러분이 복이 있으면 믿을 것이고, 복이 없으면 믿지 않을 겁니다. 믿지 않으신다면 여기서 시간 낭비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게 뭔지 아시나요? 첫째로 “정직”입니다. 난 정직한 자를 원합니다. 여러분이 정직하지 않다면 대승을 배울 수 없습니다. 정직해야 합니다. 거짓말하면 안됩니다. 훔쳐서도 안됩니다. 만약 당신이 거짓말하고 훔치는 사람이라면 그냥 잊어버리세요. 대승을 배우려는 수고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해할 수 없을 것입니다. 시간낭비하지 마십시오. 둘째로 열심히 할 의지가 있어야 합니다. 우리의 대승 훈련은 아주 많이 힘듭니다. 여러분이 단호하지 못하면 따라갈 수 없을 것입니다. 편안함을 원하시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길 바란다면, 쉽게 쉽게 하고 싶으시다면 도달할 수 없습니다. 대승 훈련의 기반은 정진입니다. 내가 아는 훈련 프로그램은 그러합니다. 내가 겪어 보았고, 아는 훈련 방법에서는 극히 열심히 정진하는게 필수입니다. 다른 방법은 없습니다. 정진해야 합니다. 열심히 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습니다. 내가 여러분에게서 계속 더 힘든걸 요구할 것입니다. 난 매우 힘든걸 요구하는 편입니다 (I am very demanding). 그리고 세번째로 우리의 방식은 선과 정토를 합해서 하는 겁니다.

나는 선을 지도하고, 어떻게 염불하면 되는지를 가르칩니다. 왜 선일까요? 선은 여러분이 깨달을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그보다 더 빠른 길은 없습니다. 선보다 더 빠른 길이 없습니다. 여러분이 날 믿으셔야 합니다. 왜 그럴까요? 대승의 모든 조사는 득과(得果)한 선사이십니다. 왜 정토일까요? 그리고 (깨닫는데) 성공하지 못할 경우, 나는 여러분이 스스로를 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생에서 깨닫지 못한 경우, 나는 당신이 정토에 가길 원합니다. 만약 깨달을 수 있다면, 나는 여러분이 내가 떠난 후 내 자리에서 다른 이들을 돕길 바랍니다. 난 21년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그뿐입니다. 나는 21년 이상은 약속하지 못합니다. 20년하고 반년이요. 미국인과 마찬가지로 나도 은퇴를 계획합니다. 나는 매우 미국적입니다. 시간에 제약이 있습니다. 내가 일할 수 있는 한계가 있습니다. 내가 얻어 맞는 것도 한계가 있습니다. 그리고는 나는 은퇴할 겁니다. 모든 일에는 끝이 있습니다. 

나는 아주 진실되고 열심히 하는 사람을 찾고 있습니다. 대승을 간절히 배우고자 하고, 열심히 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 사람을 찾습니다. 왜 그런지 아시나요? 자기 스스로를 돕고, 해탈을 얻어서 깨닫고, 그후 다른 이들도 깨닫고 해탈할 수 있도록 배우기 위해서 입니다. 그게 우리가 하는 일입니다. 어떤 것도 이를 방해할 수 없습니다. 아무것도 그럴 수 없습니다. 그 무엇도 우리가 이 목표를 위해서 하는 일을 방해하거나 막을 수 없습니다. 

질문자: 중국어로 질문

질문은 어떤 법의 문을 사용해서 업장을 제거할 수 있을까입니다. 질문자는 다양한 법의 문을 언급하였습니다. 양무제 참법 (자비도량참법)도 언급했습니다. 그런 것들이 이런 방법들 중 한 부분입니다. 여러분이 이해하셔야 하는 것은, 대승을 배우고자 하신다면 반드시 스승이 있어야 합니다. 소승에서는 산으로 은퇴해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그럴 의지가 있다면 해탈의 기회가 있습니다. 대승에서는 홀로 성공할 수 있을 확률은 거의 없습니다. 스승이 있어야 합니다. 대승은 더 빠른 길입니다. 여러분이 깨닫기 위해서는 스승이 꼭 있어야 합니다. 그게 깨닫기 위한 더 빠른 길입니다. 

왜 그럴까요? 내가 여러분에게 비밀을 하나 알려주겠습니다. 스승이 있으면,... 이것이 소승보다 대승이 더 빠른 이유입니다. 이것이 대승에서 선지식을 찾아야 하는 비밀입니다. 소승에서는 여러분이 앉아서 명상하고 해탈할 수 있습니다. 그게 가능합니다. 그것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대승에서는 여러분이 스승이 있어야 합니다. 스승을 통해서 가는게 빠릅니다. 왜 그런지 아시나요? 스승이 여러분의 업의 장애를 풀 수 있게 도와줄 것입니다. 스승이 여러분에게 업장을 풀 수 있는 방법을 찾아줄 것입니다. 사실 스승이 여러분을 위해 업장을 풀어줄 것입니다. 그리고 대신 등에 짊어지고 갈 것입니다. 그래서 더 빠릅니다. 이것이 대승입니다. 우리는 스승을 찾습니다. 

대승의 잠재력이 있는 사람은 바로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런 사람은 항시 선지식을 찾고 있습니다. 어디든지 가서 선지식으로부터 배우고자 합니다. 그래서 내가 하는 말은 미국에 와야 대승을 배울 수 있다고 하는 것입니다. 상급 단계의 대승은 여기 미국에 있습니다. 나는 대승이 중국에 없다고 말하는게 아닙니다. 홍콩이나 대만에 없다고 하는게 아닙니다. 가장 높은 수준의 대승은 여기 미국에 있습니다. 내가 아는 한 그렇습니다. 가장 높은 단계의 대승은 선화 상인이 여기로 가져왔습니다. 이미 여기서 훈련시켰습니다. 그(선화 상인)은 중국 본토에 머물지 않았습니다. 대만이나 홍콩에 머물지 않고 훈련시키기 위해 여기 미국으로 오셨습니다. 그런 이유로 가장 높은 단계까지 이룬 선사는 여기 미국에 있습니다. 중국이나 대만이 아닙니다. 홍콩도 아닙니다. 깨달은 선사들이 거기에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내가 아는 한 가장 높은 단계까지 간 자는 여기 이 나라에 있습니다. 알았나요? 다른 질문이 있나요?

훈련의 일부분이 업장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여러분은 진전을 할 수 없습니다. 여러분이 가는 길에 있을 겁니다. 그러면 진전할 수 없습니다. 혼자서 하려면 너무 오래 걸립니다. 그래서 나는 스승님께 감사합니다. 그게 내가 스승에게서 배운 것입니다. 스승님이 우리들 중 여러 제자들의 업장을 제거하게 해주셨다는걸 알아챘습니다. 스승님은 지도함으로서 우리가 이런 업장을 통과해서 빠져나갈 수 있게 해주셨습니다. 여러분이 그런 지도가 없으면 벽에 머리를 박는 것처럼 됩니다. 아픕니다. 그리고 매우 비효과적입니다. 스승님은 그런걸 잘 통과해서 빠져나갈 수 있도록 해줍니다. 그게 선지식이 하는 일입니다. 여러분, 우리가 혼란스럽기 때문에, 우리는 다른 길은 모르고 그냥 정면으로 머리를 벽에 박을 줄만 압니다. 그건 매우 비효과적입니다. 어쩔때에는 선지식은 그 벽을 박살내는걸 선택할 때도 있습니다. 또는 여러분에게 벽 어디에 금이 있는지 알려주기도 합니다. 그래서 더 쉽게 뚫고 갈 수 있습니다. 

질문자: 저번 주에 우리는 견해와 편견에 관한 이야기를 했습니다. 이 단어들에 대해서 좀 더 명료하게 설명을 듣고 싶습니다. 이 둘이 모두 집착의 한 형태이지 않나요? 

견해에서 오는 집착을 없애는 것은 편견에서 오는 것만큼 깊거나 어렵진 않습니다. 예를 들어 견해는 여러분이 스스로 볼 수 있는 겁니다. 편견은 자기 자신의 편견을 보는건 매우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컴퓨터 운영체제로 비유를 해봅시다. 전원을 켜자마자 윈도우즈7에 들어갑니다. 윈도우즈8이 꽤 안좋다고 들었어요. 그게 챙피한 일이니까 윈도우즈8은 언급하지 않겠어요. 바로 거기 있습니다. 가장 첫 밑바탕은 윈도우즈입니다. 여러분은 윈도우즈 아래 깔린건 자각하지 못합니다. 위도우즈 아래 뭐가 있는지 잘 모릅니다. 밑에 깔려 있는게 있어야 윈도우즈가 윈도우즈의 모습으로 여러분에게 보여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윈도우즈가 여러분의 편견입니다. 그게 바로 앞에 있습니다. 그래서 대수롭지 않게 여깁니다. 생각해보지도 않고 그냥 받아들입니다. 견해는 윈도우즈를 넘어서서 있는 그런 것입니다. 윈도우즈 위에 있는 앱과 같은 것입니다. 그래서 윈도우즈는 보고 간파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알았나요? 

질문자: 우리가 갖고 있는 생각 중 어떤 것이 견해인지 또는 편견인지 예를 들어주실 수 있나요? 

나는 이 주제에 깊숙히 가고 싶지 않았습니다. 너무 많이 말하고 싶지 않았어요. 다르마톡 시간이 다 되었기 때문이에요. 예를 들어서 견해란 중국 음식이 베트남 음식보다 맛있다. 그리고 확실히 스위스 음식보다 맛있다. 알았나요? 불란서 음식을 빼면 그렇다고 난 믿어요. 하하하. 이런게 견해입니다. 여러분이 어느 정도 시간에 걸쳐서 그렇게 되는 겁니다. 마치 앱처럼 말입니다. 여러분이 윈도우즈에서 개발하는 그런 앱이요. 윈도우즈에 기반을 두고 합니다. 여러분의 교육과 환경을 통해서요. 편견이란... 오 갓.. 내가 사람들의 마음을 좀 거슬리게 할겁니다. 너무 거슬리지 않는 예를 찾아내야 하는데 말입니다. 예를 들어 편견은 히틀러가 유대인은 살 자격이 없다라고 하는 겁니다. 그런게 편견입니다. 별 특별한 이유없이 그냥 그렇다고 믿습니다. 그게 편견입니다. 편견을 의의를 제기하지 못합니다. 그게 요점입니다. 견해에 대해서는 논의해볼 수 있습니다. 진단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편견이란 대수롭지 않게 그냥 사실이라고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게 매우 위험합니다. 특히 그게 잘못되었을 땐 더욱 그렇습니다. 여러분은 이제 그 차이를 아셨나요? 내가 또 다른 편견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페이스북에서 본 것입니다. 난 불교가 더 좋다고 믿는 베트남인 친구가 많이 있습니다. 그건 편견입니다. 이유가 없습니다. 내가 미국 대승이 더 높다라고 말하는 것은, 내가 아는 현재 세상의 모든 사람들, 미국인, 중국인, 베트남인, 태국인, 스리랑카인, 미얀마인 등, 내가 이들을 모두다 보고, 미국인이 제일 높다라고 하는 것입니다. 이건 그냥 사실에 기반한 것입니다. 정립되지 않은 단순한 믿음에서 하는 말이 아닙니다. 정립되지 않은 믿음은 편견입니다. '킴딩(청중에 계신 여자분)'이 나를 쳐다보고, '스님의 사실은 어디서 온건가요?'라고 합니다. 나는 '그건 네 일이 아니다'라고 말합니다. 하하하. 날 믿지 않는다면 내 알바가 아닙니다. 알았나요? 당신이 날 믿지 않는다면 그건 내 문제가 아닙니다. 올해 날 믿는 세명만 있으면 됩니다. 그 여자분(킴딩)이 나한테 말합니다. 그건 스님의 편견이예요. 전 스님을 그렇게 생각하지 않아요라고 말합니다. 하하하. 뚜 쉐! 그건 사실에 기반한게 아니니 맞네요. 점심먹으러 갑시다. 

매거진의 이전글 보시 바라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