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안 XianAn 스님 Nov 22. 2021

서방극락정토 Western Bliss Pure Land

영화 스님의 법문 No Cut

영화 스님의 정토 법문, 2013년 3월 3일, 정토의 기초

(유튜브 없음. 음성파일 들으면서 한국어 번역 받아쓰기)


우리는 대부분 성공하고 싶어합니다. 그것이 세속에서든, 출가해서든 예외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출가해서 절에 있지만, 대개 사람들은 성공이란 규모가 큰 사찰, 많은 신도들, 유명세, 더 큰 영향력을 통해 인정합니다. 그러나 그런 것보다도 성공하기 더 어려운 것이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불도를 이루어 성불하는 것입니다.


[불설아미타경佛說阿彌陀經]에서 이르길,

석가모니 부처님은 극도로 어렵고 희유한 일을 해낼 수 있으셔서, 능히 사바세계의 오탁악세五濁惡世, 시대가 흐리고 견해가 흐리고 번뇌가 흐리고 중생이 흐리고 생명이 흐린 가운데에도, 아뇩다라삼먁삼보리(깨달음)을 얻고, 중생들을 위해 세상 사람들이 믿기 어려운 미묘한 법을 말씀하셨다.

釋迦牟尼佛能爲甚難希有之事 能於娑婆國土五濁惡世 劫濁 見濁 煩惱濁 衆生濁 命濁中

석가모니불능위심난희유지사 능어사바국토오탁악세 겁탁 견탁 번뇌탁 중생탁 명탁중

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爲諸衆生 說是一切世間難信之法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위제중생 설시일체세간난신지법


이 대목에서도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이룬 아뇩다라삼먁삼보리(성불)이 이 사바세계에서 가장 어렵고 힘든 일이란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러니 성불하는 것보다 더 어렵고 힘든 일은 없습니다. 


참고로 [불설아미타경]은 산스크리트어로 된 불경에서 유래하였습니다. 그래서 팔리어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불설아미타경은 중국 정토종에서 가장 중요한 불경입니다. 이 불경에서 정토법문(Pure Land Dharma Door)에 대해서 설명해 줍니다. 첫째로 아미타경은 정토가 우주에서 가장 멋지고 장엄한 곳이라고 말합니다. 장엄에 대해서는 무상(無上, unsurpassed) 즉 이보다 더 나은 곳이 없습니다. 그만큼 정토에 거주하는 자는 부유하고 축복받은 것입니다. 둘째로 그곳에 어떻게 갈 수 있는지 설명해 줍니다. 여러분은 정토에 어떻게 갈 수 있는지 아시나요? 그건 아미타경에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가장 원하는 시나리오는 죽었을 때, 아미타 부처님이 여기로 오셔서, 거기까지 데려다 주는 것입니다. 그래서 일단 우리는 죽을 때까지 기다려야만 합니다. 그래야 아미타 부처님의 세상으로 갈 수가 있습니다. 우리는 이미 그의 세상이 여기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보다 훨씬 좋다는 걸 알고 있습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생각보다 그렇게 멋지지 못합니다. 훨씬 더 좋은 곳이 있는 겁니다.  

일반적으로 우리에겐 49일의 시간이 있습니다. 그 49일간 정토에 가는 걸 해낼 수 있는 것입니다. 그걸 망쳐도 갈 수는 있지만, 훨씬 더 힘들어집니다. 그리고 정토가 너무 멀기 때문에 이 기간동안 아미타 부처님께서 오셔서 우릴 데려가는게 최상책입니다. 너무 멀어서 혼자서는 갈 수 없습니다. 생각해보세요. 여러분은 하루에 얼마나 멀리까지 걸어갈 수 있나요? 혼자 걸어서 정토까지  49일안에 도달할 수 없습니다. SpaceX 또는 NASA의 로케트에 타고 가면 어떨까요? NASA의 로케트도 49일 이내에 우리가 알고 있는 이 세상, 우리은하를 벗어날 수 없습니다.  

이런 이유로 정토법문은 타력법입니다. 아미타 부처님의 땅은 저쪽에 있습니다. 여러분이 거기 도달만 할 수 있다면 정토에 들어서는걸 막을 사람은 없습니다. 그 어디에도 이런 사람은 되고, 저런 사람은 안된다는 말은 없습니다. 문이 열려있어서 그의 세계에 도달하기만 한다면, “어서 들어오세요”라고 할 것입니다. 문제는 우리가 갈 수가 없다는 겁니다. 너무나 멀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거기 도달하는게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타력은 부처님의 힘 즉 부처님의 도움을 뜻합니다. 궁극적으로 거기에 가려면 부처님께서 우릴 도와주셔야 하는 겁니다. 아무도 거기에 49일만에 도달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부처님의 도움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최상의 방법입니다.  

부처님께서 오셔서 여러분을 도와주는데 조건 조항이 있습니다. 요구 조건이 있습니다. 그건 일심불란(一心不亂, with one mind and unconfused)으로 아미타 부처님의 명호를 10번 외우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그렇게 한다면, 아미타 부처님은 약속하셨습니다.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말씀하시길 아미타 부처님이 분명히 오셔서 우리가 죽을 때 데려갈 것이라고 했습니다. 

아미타 부처님의 명단에 올라가야만 우리가 임종시 데려가실 겁니다. 그래서 우리는 여러분이 일심분란으로 염불할 수 있도록 염불법회를 여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를 타력이라고 부릅니다. 우리가 명단에 올라가야하기 때문입니다. 그 명단에 들어가려면 아미타 부처님의 명호를 일심분란 즉 혼란없이 한 마음으로 10번해야 하는 것입니다. 아미타 부처님의 명호를 일심분란으로 10회 외우려면 3가지 필수조건이 있습니다: 믿음(Faith, 信), 서원(Vow, 願), 수행(Practice, 行). 그것이 바로 정토법문의 전부입니다. 믿음이 있어야 하고, 바른 가르침이어야 합니다. 스승이 설명을 하는데, 여러분의 마음에 조금이라도 의심이 있으면, 믿음이 부족한 것입니다. back of your mind 어떤 의심이라도 있으면, 그 믿음은 완전하지 못합니다incomplete. 그런 상태로는 일심분란으로 염불할 수 없습니다. 

내가 여러분에게 보장합니다. 사람들은 믿음이 부족하기 때문에 바르게 염불을 할 수가 없습니다. '잘 모르겠어. 왜 내가 저 사람을 믿어야 할까' 

일심분란으로 아미타 부처님의 명호를 외울 수 있다면, 임종시 부처님께서 우리를 접인하고 데려간다고 했습니다. 우리가 그렇게만 할 수 있다면, 가까운 사람, 예를 들어 친척이 죽으려고 할 때, 대신 염불해 줄 수 있을까요? 그게 가능한가요? 잘모르겠어요. 이런건 책에 씌여있지 않아요. 예 할 수 있습니다. 그것도 타력이라고 간주됩니다. 부처님이 데려가기 전까지는 누구도 거길 갈 수 없습니다. 부처님의 도움이 있어야 갈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일심분란으로 염불하면서 친척을 그 명단에 올려주면 그가 갈 수 있는겁니다.  

이제 여러분은 정토에 가는 방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행운을 빕니다. 그것뿐입니다. 매우 쉽습니다. 여러분이 다른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다른 이를 위해서 염불하는 것助念을 설명하는 겁니다. 다른 이를 위해서 대신 염불하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이 질문을 했습니다. 좋은 질문이었어요. 

departings44.32 of 업장은 어떤가요? 그것도 역할을 하나요? 당연합니다. 예를 들어 한 도살업자가 말이나 소를 많이 죽였다고 합니다. 이런 큰 동물들이 죽으면, 크고 꽤 강력한 귀신이 됩니다. 이런 귀신은 죽은 자를 괴롭힙니다. 그래서 이런 사람들을 대신해 돕기 위한 염불을 해주면 여러분이 그 공격을 받게 됩니다. 이들이 여러분을 공격할 것입니다. 이 귀신들은 그 사람이 정토에 가는걸 막고 싶어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밖에 나가서 조념염불은 매우 매우 위태로운 일입니다. 그러니 여러분이 하고 있는 일이 어떤 것인지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채 그런걸 하지 마십시오. 

나는 여러분이 부주의하게 나가서 염불하는걸 권하지 않습니다. 총에 맞을 수도 있거든요. 알아차라지도 못한채 큰 곤란에 처할 수 있습니다. 그럴 가치가 없는 일입니다. 생각해보세요. 이런걸 알지도 못한채 나가서, 어째든 조념염불을 합니다. 여러분이 사실 그렇게 많이 도울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지혜가 있는 사람들, 이해하고 있는 사람들은 매우 조심스럽습니다. 지식이 부족한 사람들이 친구를 따라가서 염불하는걸 돕습니다. 그리고 곤란에 처하게 됩니다. 큰 곤란에 처할 수도 있습니다. 

청중: 아는 사람이 도와달라고 청하면 어떻게 합니까? 못한다고 말해도 되나요?

나같으면 100달러(12만원정도)를 주면서 스님을 초대하라고 하겠습니다. 돈을 주면서 원하는 스님을 초대하라고 말하겠습니다. 그 사람(스님)이 나보다 잘할 수 있으니까요. 그게 훨씬 더 안전합니다. 친구가 겁쟁이라고 부른다고 해도, 그냥 겁쟁이가 되는게 더 낫습니다. 그런 것에 연루되지 않는게 좋습니다. 매우 위험합니다. 아주 심각한 문제에 간섭하는 일입니다. 예를 들면, 여러분이 조심해야하는 일입니다. 내가 좀 더 자세히 이야기 해줄게요. 예를 들어 그 사람이 어떻게 죽었는지 잘 보십시오. 이해되나요? 평화롭게 잠자듯이 죽었다면 가서 조금 염불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그건 꽤 안전한 편입니다. 이게 비교적으로 안전한게 아닙니다. 그러나 그 사람이 사망 전 매우 아팠다면, 그건 그들이 그를 (더 낮은 법계로) 떨어지게 재촉한다는 아주 명백한 징조입니다. 여러분이 간섭한다면, 그들 사이에 끼어들면, 그들이 좋아하지 않을겁니다. 그들은 그 분노를 여러분에게로 돌릴겁니다. 그럴만한 가치가 없는 일입니다. 날 믿으세요. 그 사람이 엄청 아프다면, 나는 차라리 기쁘게 200불을 내놓겠습니다. 그건 그 사람(엄청 아프다가 죽는 사람)이 도움을 필요로 한다는 걸 보여줍니다. 적절한 사례는 우리가 지금 49재를 하려는 그 젊은 남자입니다. 그가 자살하기 이전에 그 마구니가 날 공격했습니다. 날 무력화해서 내가 그들을 막을 수 없도록 말입니다. 

그들은 이 젊은이가 나에게 도움을 청하면 내가 사이에 끼어들 것이라는 것을, 방해할 것이라는 걸 알고 있었습니다. 내가 그래서 약간 열이 받았습니다. 그들이 날 공격했어요. 난 아무 죄가 없는데. 그들은 그렇게 사악합니다. 그런 후에 그의 누나가 나에게 49재를 청했습니다. 그런데 그 부모가 그 49재 비용이 너무 비싸다면서 단호하게 반대했습니다. 그런데 그는 이미 거기에 있습니다. 그래서 나는 이제 그를 모욕하기 시작했습니다. 나는 그에게 매우 화가 났습니다. 난 이번 일이 마음에 안듭니다. 나는 여러분이 더욱 신중해지라고 이런 이야기를 하는게 아닙니다. 

이 젊은이는 스스로 목숨을 끊었습니다. 아주 나쁜 소식입니다. 그는 아귀가 될 것입니다. 아귀가 될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알았나요? 여러분이 그걸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하나요? 더 겸손하십시오. 그게 어떻게 가능하겠습니까? 여러분은 하루종일 돈버는 걱정을 하는데, 안그런가요? 우리는 하루 종일 다른 이를 어떻게 구할 수 있을지 걱정합니다. 스님들 중 대부분은 구할 수조차 없습니다. 근데 어떻게 당신이 돕는다는게 가능할까요? 

청중: 일심분란으로 염불을 열번 해야하는데, 죽을 당시 해야하는 건가요? 

아닙니다. 죽기 전 아무때라도 됩니다. 

청중: 그렇다면...

그러면 당신은 그 리스트(목록)에 즉시 올라갑니다. 여러번이 한번이라도 하면 그 순간 그 목록에 올라갑니다. you are safe 당신은 안전합니다. 안전하니까 나가서 놀아도 됩니다. 나가서 그냥 놀러다녀도 됩니다. “하하하 난 이제 안전하다! 이제 난 생명보험이 있다.” 이제 걱정할게 아무것도 없습니다. 이제 남은 여생 좋은 시간을 가져도 됩니다. 

청중: 그렇다면 업장이 상쇄된건가요? 

업장이 상쇄(cancel out)된게 아닙니다. 그것들이 부처님의 파워(힘)을 극복할 수 없습니다. 부처님이 이 세상에서 가장 강력한 그링고(Gringo)입니다. 당신이 얼마나 나쁜 사람인지 난 상관없습니다. 만약 부처님이 “내가 가서 당신을 데려오겠다”라고 말하신다면 누군도 막을 수 없습니다. 

청중: 그럼 업장에 무슨 일이 생기나요?

그냥 거기 있죠.

청중: 그럼 그게(업장)이 그냥 거기 머무르면서 우리가 돌아올때까지 기다리나요?

맞아요. 하하하.

청중: 아 그렇군요. 이해했어요.

그들은 당신이 돌아올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청중(2): 너무 쉬운 것처럼 들리네요. 내가 뭔가 빠뜨린게 있나요? 

당신은 근데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그게 하기가 아주 어려운 것입니다. 그건 하기가 매우 어려운 것이고, 이 세상에 할 수 있는 사람이 많이 없습니다. 몇명 없습니다. 내가 직설적으로 말해도 될까요? 당신은 실질적으로 하는게 불가능합니다. 이게 그렇게 쉽지 않습니다. 그게 전혀 쉬운게 아닙니다. 그게 매우 매우 어렵습니다. 

청중(2): 내가 이해하지 못하는 어떤 특정한 방법으로 염불을 해야한다는 건가요?

맞습니다. 아미타불, 아미타불, 여러분이 부처님의 명호를 외우는 각각 그 사이에 생각이 없습니다. 생각이 전혀없습니다. 우리의 마음이 각 초마다 일만개, 아니 일십만개 이상의 생각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그것에 대한 자각도 없습니다. 우리가 일십만개의 생각이 있어요. 각 초마다 말입니다. 우리의 마음이 그렇게 빠릅니다. 당신은 알아차리지도 못하고 있죠. 네? 

청중(2): 내가 나이가 많아서 기억이 안날 수도 있는데, 스님이 저번에 이 이야기를 했을 수 있습니다. 근데 전에 언급하지 않았는데, 열번 염불을 해야한다고 했죠. 예전에 이 조건을 언급하지 않았던 이유가 있나요? 이어서 열번, 그 사이에 아무것도 없이 외우는데...

그것이 바로 '일심분란'의 의미입니다. 그 뜻은 아무것도 없다, 마음에 혼란이 없다는 것입니다. 혼란이 없다는 것은 중간에(inbetween) 생각이 없음을 뜻합니다. 그런 뜻입니다. 이런식으로 자주 설명되지 않습니다. 나는 여러분을 위해서 이런식으로 설명하는 겁니다. 내가 이 법의 문을 배웠을 때, 나한테는 이렇게 설명되지 않았습니다(예전에 누구도 나한테 이런 식으로 설명해주지 않았습니다).

아마도 그게 의도적일지도 모릅니다. 아마도 그러면 사람들이 신심을 잃지 않을 수 있습니다. 내가 요즘 더 자세하게 설명하는 이유는 사람들이 혼란스럽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이렇게 말합니다. “이게 쉽네. 나도 일심분란으로 열번 염불할 수 있어. 나는 밤낮으로 하루종일 염불하니까 당연히 그렇게 될거야.' 내가 여러분 모두에게 상기해드립니다. 아무도 이렇게 설명해주지 않아요. 이게 그렇게 어렵습니다. 이건 극히 극히 어려운 일입니다. 사실상 내가 그걸 할 수 있는 사람을 많이 알지 못합니다. 그걸 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전혀요. 극히 어려워요. 그냥 너무 어렵습니다. 

그래서 아미타부처님의 정토에 가는 것이 매우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이게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쉬운 게 아닙니다. 제발 이걸 기억하세요. 아미타부처님의 정토에 도달하는건 극도로 어렵습니다. 여러분이 묻는다면 아라한과를 증득하는 것보다 더 어렵습니다. 여기서 여러분들 중 현생에서 아라한과를 증득할 수 있다고 느끼는 사람 몇명이나 되나요? 아라한이란 여러분이 생각이 없음을 뜻합니다. 여러분들 중 몇명이나 이생에서 아라한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나요? 정토에 가는 것은 그보다도 더 어렵습니다. 이것이 정토를 고수하는 자들이 말하길 이게 그렇게 쉽다고 합니다. 그건 위선(속임)sham입니다. 그게 그렇지 않습니다. 이게 그냥 너무 어렵습니다. 아주 아주 어렵습니다. 최소한 여러분이 염불을 한다면 다른 생에서 그럴 수 있겠지만, 아마도 일백만생 후에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일백만생 더 염불해보십시오, 그러면 여러분도 될겁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이생의 끝에서 정토에 가려면 그건 매우 매우 어렵습니다. 대부분 사람들에게는 어렵습니다. 압도적으로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 그렇습니다. overwhelming majority of people. 명확한가요? 내가 이런 말을 해주는 것은 여러분에게 이게 매우 어렵다는 걸 상기해주기 위해서입니다. 여러분이 정말로 정토에 가고 싶다는 걸 믿는다면, 그냥 대충 “아~ 이거 그냥 쉬워” 그런 이야기를 듣기 보다는, 이 문제를 더 진지하게 받아들여야 합니다. 이게 전혀 쉽지 않습니다. 

“괜찮아 난 염불하니까 내가 죽으면 정토갈꺼야” 그런 소리하지 마십시오. 누구든 그렇 식으로 말한다면 그 사람은 잘 모른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그 사람은 정토에 대해서 모릅니다. 그 사람은 정토왕생을 얻지 못할 것입니다. 

청중(3): 이런 재생기(mp3플레이어)를 사용하면 어떨까요? 

우리도 그런 기계있어요. 하하하. 사람이 죽었을 때, 이런 기계 “아미타불, 아미타불, 아미타불, ...” 재생하는 그런거 옆에 놓아주면 어떨까요? 여러분이 이런 기계를 사용하면 그게 될까요? 도움은 됩니다. 왜냐하면 우리(스님들)가 덜 고단하니까요. 하루 24시간 내내 염불한다고 상상해보세요. 잠도 안자고, 밥도 안먹고, 음료도 마시지 않고... 우리는 그렇게 못하죠. 기계가 하게 두는 겁니다. 로보트화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 어떨가요? 기계나 컴퓨터에 프로그래밍을 해서 염불하게 하는 겁니다. 컴퓨터 일만대가 염불하게 하는겁니다. 왜 그냥 한대만 시키고 맙니까? 내가 묻겠습니다. 이해하시나요? 생각이 거기까지 못 미친겁니다. 맞나요? 그러면 백만명이 여러분을 위해서 염불하는 것과 비슷한 겁니다. 오늘 나는 염불 재생기에 주식 투자를 해보라고 선언하는 것입니다. 이제 사람들이 알게 되었으니까 하하하 이제 가격이 올라갈거에요. 나는 오늘부터 이런 재생기 일백만대를 사용하라고 선언하고 있으니까요. 맞나요? 여기서 문제가 뭘까요?

청중(2): 난 더 좋은 생각이 있습니다. 발전된 과학으로 머리에 모자를 씌우면 그의 명호를 외울 수 있는 ... (잘 안들림) 과학이 거의 그렇게 할 수 있는 단계까지 왔다고 생각합니다.

아니에요. 아주 멉니다. 극히 멉니다. 너무 멀어서 그들(과학자들)은 그렇게 할 수 없을 것입니다. 

청중(2): 내가 그냥 지어서 한 이야기입니다.

알아요. 당신은 과학자란걸요. 최신 과학 기술 전문가이잖아요. 오케이. 문제는 그게 아닙니다. 사람들은 생각을 일시정지하는 방법을 모릅니다. 과학자는 절대로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절대로요. 내가 보장합니다. 그들이 그렇게 하는건 불가능합니다. 왜냐하면 이건 그들의 과학적인 마음을 내려놓는거(포기하는것)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그건 그들이 할 수 없습니다. 그들이 과학적인 마음을 버릴 준비가 되어있다면 생각을 멈출 수 있는 기계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할 수 없습니다. 그걸 버릴 수 있는 메커니즘(mechanism)이 없습니다. 

청중(2): 이걸 물어보겠습니다. 스님은 아직 생각이 무엇인지 정의를 내리지 않았습니다. 생각이 무엇인가요?

그게 정확히 바로 과학자가 절대로 정의할 수 없는 이유입니다. 절대로. 

청중(2): ??? (안들림) ... 이게 생각인가요?

I am not sure 확실하지 않네요. 확실히 모르겠네요. 당신이 그 단계에 도달하면 이해할 수 있을 겁니다. 사실은 과학자들은 뉴론과 같은 물리적인 발현manifestation에 정체stuck하고 있습니다. 그게 그들의 잴 수 있는 능력입니다. 나는 그게 가장 작은 단위인지 확실하지 않네요. 난 그건 확실히 모르겠네요. 내가 당신에게 정확한 답을 줄만큼 뉴론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합니다. 하지만 난 훨씬 더 작은 단위가 있다고 믿습니다. 뉴론은 물리적인 한계constraint입니다. 

청중(2): 안들림

때론 두뇌는 단지 마음의 작동을 반영할 뿐입니다. 마음은 두뇌가 없이 작동할 수 있습니다. 과학자가 두뇌의 활동을 측정할 수 없는 상태에서도 작동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 이야기를 하고자 하는 겁니다. 과학자가 측정하는 건 매우 거칩니다. 과학자들이 측정하는 단위가 어떤지 확실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내 느낌에 두뇌의 활동 중에서 과학자가 측정할 수 없는 것들이 존재합니다. 나는 감히 모르는 분야에 대해서 과감하게 나가지 않습니다. 과학자들이 신경과학에 대해서 하는데, 내가 모르는 부분입니다. 내 이해의 범위에서 넘어서는 영역입니다. 내가 하고자 하는 말은 보편적으로 과학적 지식은 물리적인 현상에 기반을 두고 있다는 점입니다. 상당히 자주 그걸로 충분치 못합니다. 우리가 물리적인 현상에만 의존하지 않습니다.

염불 소리를 재생하는 기계에 투자하는 회사에 대한 이야기로 돌아가면, 이런 염불을 재생하는 기계를 생산하는 회사에 대해서, 트라비드(이 기계에 대해서 질문한 사람)가 좋은 지적을 했습니다. 여러분이 그런 염불 재생기를 쓴다면, 왜 100만개를 틀지 않습니까? 왜 그렇게 하지 않나요? 이제 내가 여러분에게 이런 회사에 투자하라고 말해줬으니, 그게 될거라 생각하시나요? 왜 머리를 절레절레 흔드나요? 

청중(2): 우리가 직접 염불해야한다고 생각했었는데요? 그게 조건인 줄 알았는데요? 

내가 비유를 들어보겠습니다. 내가 여러분에게 비유를 하나 들어줄게요. 업장의 크기가 코끼리만하다고 합시다. 여러분이 물리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코끼리를 비유로) 엄청나게 큰 흰색 코끼리입니다. 또는 검정색 코끼리라고 합시다. 코끼리를 옮겨서 내가 가는 길 밖으로 치워야 합니다. 그렇죠? 여러분이 길 밖으로 치워야 하는 겁니다. 맞죠? 여러분이 일만백만마리 모기가 그 코끼리를 길 밖으로 밀어낼 수 있나요? 좀 더 인심을 써서 천백만마리의 파리가 그 코끼리를 밀어낼 수 있을까요? 그런 재생기은 누가 거기서 염불하고 있나요? 그 (녹음된) 사람이 모기인가요? 파리인가요? 다른 질문이 있나요?

청중(4): 안들림

이건 염불하는 사람의 힘에 달려있습니다. 내가 다시 요점으로 돌아가면, 여러분이 염불을 돕기 위해 가면, 당신은 모기인가요? 파리인가요? what's the point? 그게 무슨 소용인가요? 사람들이 여러분한테 물어보면 여러분이 그들에게 설명할 수 있도록 이렇게 설명하고 있는 겁니다. 그들이 여러분의 의견을 물으면, 그때 여러분이 말해줄 수 있는 겁니다. 

청중(트라비드): 안들림

이제 트라비드가 말합니다. 그렇다면 염불삼매를 얻기 위해서, 일심분란으로 염불하려면, 선 수행을 하면 더 가까이 갈 수 있게 해줍니다. 거기 더 빨리 데려가 줍니다. 그가 맞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여러분이 선과 정토를 둘다 해야한다고 주장합니다. 이게 바로 내가 계속 그렇게 해야한다고 주장하는 이유입니다. 놀랍게도 거의 대부분의 순수히 정토만 고집하는 사람들은 “당신은 정토하는 사람 아니잖아”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오직 염불만 하는걸 원한다. 오직 염불하는 것만 전문적으로 하고, 선은 관심없다라고 말하는 사람이야말고 왕생을 얻지 못할 것입니다. 왜 그럴까요? 왜 못할까요? 신심이 충분하지 않습니다. 부적절한 신심입니다. 

청중: 저는 선을 통해서 신심을 세운다고 생각했어요. 그게 맞나요?

반드시 그런건 아닙니다. 선은 여러분의 아상을 세웁니다. 

청중: 정말요?

네, 여러분이 지도를 받지 않는다면 아상을 세웁니다. 그게 그에게 일어난 일입니다. 대니. 그의 아상이 더욱더 강하고 강해졌습니다. 마지막에는 자기 자신을 믿고 싶어했습니다. 어느 누구의 말도 아닌. 여러분이 더 많이 수행할수록 여러분은 더 겸손해져야만 합니다. 내가 여러분에게 상기해드리겠습니다. 지혜의 성격은, 여러분이 지혜롭다면, 맹점이 있다는 걸 알아차립니다. 기억하세요. 여러분이 차를 운전할 때 오른쪽에 맹점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고개를 오른쪽으로 돌리기 전까지 우회전을 하지 않습니다. 맞죠? 우리가 그것보다 나을게 없습니다. 우리는 모두다 맹점이 있습니다. 맹점이 우리를 해칩니다. 더 수행할수록, 내가 더욱더 나아지고, 더 많이 알고, 만족스럽다라고 한다면, 내 자신에 대해서 매우 확실하다면, 그때 여러분은 스스로 곤란에 처한걸 알 수 있는겁니다.

만약 아미타부처님의 불국토인 정토에서 왕생하길 원하신다면 어떤게 필수조건인지 기억하시나요? 여러분이 스스로 할 수 있는 능력이 없기 때문에 아미타부처님께서 오셔서 데러가야 합니다. 여러분이 부처님의 도움에 의지해야만 합니다. 그런데 어떻게 자신을 확신할 수 있습니까? 이게 여러분의 약점입니다. 스스로 할 수 없는 일입니다. 알았나요? 다른 질문이 있나요? 여기서 이만 멈추도록 하겠습니다. 

나는 많은 이들과 꽤 다르게 합니다.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아주 잘못 지도되고 있는걸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몹시 왕생을 얻길 바랍니다. 하지만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습니다. they are going about it wrong. 그래서 내가 이런 많은 정보를 여러분들과 공유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여러분들이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왕생을 위해서 더 많은 요구조건있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게 돕거나, 상기해줄 수 있습니다. 특히 타력... 신심의 일부로써 (돕기 위해) 나가는데, 지금 여러분에게 상기해드립니다. 기억하세요. 신심은 부처님의 도움에 믿음을 갖는 것입니다. 아무도 할 수 없고, 부처님께서 우릴 도와줘야 합니다. 그리고 도움의 한 부분이 바른 도움을 얻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걸 맹목적으로 하면 안됩니다. 그냥 “내가 죽으면 날 위해서 염불해 줄 수 있어요”라고 말하는게 아닙니다. 그러지 마십시오. 이건 마치 여러분이 아플 때, 당신이 와서 수술해줄 수 있어요라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렇게 현명하지 못한 것입니다. 그렇게 부주의한 것입니다. 난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왜 사람들이 그냥 무작정 전통을 따르는지 이해가 안됩니다. 

나한테 아버지가 돌아가신 친구가 하나 있습니다. 전통에 따라 사찰에 찾아가서, 아무에게나 염불해달라고, 의식을 해달라고 묻습니다. 그건 그냥 왕생이라기 보다는 미신에 가깝습니다. (more or less supersition) 그건 아무도 이들에게 가르쳐 주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내가 보장합니다. 이 사람은 왕생에 대해서 믿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렇게 하는 겁니다. 내가 뭔가 말해줬을까요? 입을 다물었습니다. 이들이 당신에게 묻지 않았다면 여러분이 말할 수 있는 권리가 없습니다. 명확한가요? 사람들이 묻기 전까지는 아무말도 하지 마십시오. 다음에 이어서 계속 이야기해봅시다. 

나는 정토법에 대해서 점점 더 많이 이야기합니다.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내가 다음 세대에게 전해줘야할 중요한 지식 기반입니다. 지금 행해지고 있는 방식은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not very good. 정토를 수행하는 사람들 중 놀랄 만큼 거의 대부분이 이생에 정토에 도달하지 못할 것입니다. 난 그런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을 봅니다. 

예를 들어 저번주에 어떤 숙녀분이 나를 찾아왔습니다. 그리고 말했습니다. 수년전 어머니가 돌아가셨을 때, 정토왕생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비구니 스님 한분한테 도와달라고 청했다고 합니다. 그 비구니 스님은 엄청 멋지게 그일을 잘해냈습니다. 그래서 내가 그녀에게 물었습니다. 그 비구니 스님이 뭐라고 했나요? 어머니가 정토에 도달했다고 말하든가요? 당신이 누군가에게 도움을 청했는데, 엄마가 도착했는지 안했는지 이야기도 안해봤나요? 여러분은 안 묻습니까? 여러분들 중 아무도 안 묻나요? 알고 싶지 않나요? 나같으면 정말 알고 싶을 겁니다. 내가 정말로 관심을 뒀다면 진짜 알고 싶을 겁니다. 그 나이 든 비구니 스님이 뭐라고 하든가요? 대답이 뭐였나요? 

청중(남자): 베트남어로.. 

뭔가 잘못되었나 보군요. 이 사람이 말하길 베트남 전통에서는 이런 질문을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그게 예의에 어긋날까 염려되서라고 합니다. 여러분이 사찰에서 수천달러(수백만원)나 들였다면, 나는 확신합니다. 여러분 마음 한쪽 어딘가에 돈을 잘 쓴건지 궁금할 겁니다. 안그래요? 그 대답은... 그 비구니 스님은 그들에게 말해주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내가 저번주에 그녀(어머니 돌아가신 분)에게 말해줬습니다. 어머니가 정토에 가질 못했다고 말입니다.  

청중(현계스님): 거의 대부분 사람들이 정토에 도달했는지 여부를 알 수 있는 능력이 없습니다. 그러니 주로 그런 질문을 하지 않는게 이해가 됩니다. 그런걸 물어보면 알지 못할 확률이 더 노기 때문입니다. 

그런거 상관 없습니다. 수천달러(수백만원)이나 썼는데, 안물어보고 싶겠습니까? 여러분은 알고 싶지 않겠습니까? 묻고 싶지 않을까요? 

청중(현계스님): 사람들이 당연히 알고 싶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맞아요. 사람들이 물어보면 뭐라고 대답하겠습니까? 단순히 “미안해요. 잘 모르겠어요. 나는 최선을 다했습니다. 이게 내가 할 수 있는 전부입니다” 그것도 괜찮습니다. 완전하게 괜찮아요. 이미 돈은 냈으니까 너무 늦었잖아요? 나는 모르겠다라고 말하는 거에요. 최선을 다했다라고 말입니다. 



사진: 위산사 법당 전경, 2021년 불칠 법문 중

매거진의 이전글 영화 스님의 정토 수행 지침서 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