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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현안 XianAn 스님 Nov 23. 2021

영화 선사의 반야바라밀 제1탄

영화 스님의 법문 No Cut

법문일 2015년 1월 1일

법문주제 Prajna Paramita 1 반야바라밀 1  

(사진: 미국 위산사 야경)


https://youtu.be/1qgI6ktYbbg


받아쓰기, 번역: 현공스님

   

그들은 가장 기초적인 근본을 잊어버렸습니다. 여러분에게 복이 있다면, 여러분에게 건강한 몸과 오랜 수명이 있습니다. 많은 돈을 갖는 점에 관해서는, 끝에 가서는 여러분은 많은 돈을 가지고 있지만 늙고, 아프고, 씁쓸하고 마음이 무너지고 미움을 삽니다. 그리고 여러분에게 많은 돈이 있다면 다른 점으로는 그 돈의 양을 처분합니다. 그 돈을 기본적으로 출금(인출)합니다. 여러분에게 많은 복이 있지 않는 한, 여러분은 그러한 돈을 가질 수 없습니다. 여러분이 빌게이츠나 워렌 버핏처럼 돈을 가지고 출금(인출)를 하면, 그들 스스로의 출금withdraw으로 인한 것입니다. 이제 그것은 여러분에게 liability책임이 됩니다. 이제 사람들은 여러분의 재산을 여러분에게 달린 책임으로 봅니다. 어떻게 할 것입니까? 왜냐하면 이제 그 출금한 액수는 미래에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지 않습니다.  오, 고마워요. (찻잔 놓는 달그락 소리) 여러분의 복을 사용하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여러분이 부처가 되는 것을 가속화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만약 여러분이 많은 (모름)을 만든다면, 그리고 타이쿤이나 석유왕이나, 부자가 된다면 그것으로 무엇을 할 것입니까? (청중: 절에 기부합니다, 웃음) 절에 기부하는 것은 좋은 일입니다. 하지만 반드시 그게 제일 좋은 것은 아닙니다. 양무제, 그는 절에 많은 돈을 기부했습니다. 그리고 비구와 비구니들이 출가해서 수행하는 것을 후원하는 데 많은 돈을 썼습니다. 하지만 결국에, 그의 인생 마지막에서 그는 아귀가 됐습니다. 그는 아귀계로 떨어졌습니다. (청중: 아귀요?) 네. 그의 적들이 그가 죽을 때까지 감옥에 가뒀습니다. 그리고 죽을 때까지 굶겼습니다. 그래서 그는 아귀가 됐습니다. 그래서 그게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닙니다. 오케이? 절에 기부하는 것이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닙니다. 오케이? 그래서 다른 한편으론 돈을 벌어서 적절하게 사용한다면 좋은 일입니다. 여러분이 어떻게 접근하는지에 달려있습니다. 오케이, 다른 질문? 오케이? 그럼 경전 강설을 듣죠.      

(선화 상인 법문 소리) [The Shurangama Sutra vol.1 p.21-22]     

(현계 스님 목소리) 여섯 번째 바라밀은 반야바라밀이다. 반야는 산스크리트어로 지혜로 번역될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mundane intelligence 세속적인 지적 능력을 지혜로 여긴다. 그렇지 않다. 지적 능력은 과학, 철학과 같은 연구에서 나온 세속적인 지식이다. ‘지혜’는 realize Buddhahood 불성을 깨닫는 world-transcending wisdom 출세간적인 지혜를 말한다. 이것이 반야다. 반야라는 단어는 번역될 수 없다. 왜냐하면 많은 의미를 포함하고 그러므로 번역될 수 없는 다섯 종류의 용어 안에 떨어지기 때문이다.      

비밀인 용어들 2. 많은 의미를 지닌 용어들 3. 번역자의 나라에 존재하지 않는 것을 지칭

하는 용어 4, 전통적으로 번역되지 않아온 것들 5. 경의를 표하기 위한 용어들 

 이 목록은 당나라 대 삼장 법사 현장에 의해 처음으로 고안되었다.     

 세 종류의 반야가 있다. 1. literary prajna 문자반야 2. contemplatice prajna 관조반야 3. true-appearance prajna 진상반야     

(마스터) 오케이, The sixth paramita, the last paramita people practice in the bodhisattvas way is the paramita of prajna which is transcendental wisdom 여섯 번째 바라밀, 보살도에서 사람들이 마지막으로 행하는 바라밀은 반야 바라밀, 즉 출세간지입니다. The wisdom of Prajna arises from samadhi 반야지는 삼매로부터 일어납니다. 자동입니다. 여러분이 거기 앉아서 내 반야지는 얼마나 걸리나요, 하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분은 그것에 대해 걱정하지 마십시오. 여러분이 할 것은 여러분의 삼매력을 증진하는 것이 답니다. 그러고, 그러고 나서 여러분이 나아가서 여러분은 또한 여러분에게 충분한 삼매력이 있을 때, 그 반야지가 발아하기 위한 씨앗을 심는 것이 필요합니다. 여러분은 또한 두 번 째 것도 필요합니다. 그래서 여러분은 이런 씨앗을 어떻게 심나요? 그것은 literary prajna 문자반야로 불립니다. You need to listen to proper principles, the proper Dharma 여러분은 바른 원리, 정법을 들을 필요가 있습니다. 오케이? 여러분은 그것들을 들을, 읽을, 그 씨앗들을 여러분 속에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그것들은 여러분의 여덟 번째 식 속에 저장됩니다. 그리고 일어나는 일은, 여러분의 삼매력이 충분하다면 그 씨앗들이 발아합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이전에는 가져보지 못했던 방식으로 여러분의 지혜가 펼쳐집니다. 그래서 여섯 번째 바라밀은 여러분에게 명확하게 설명되지 않습니다. 나는 왜 그것이 여러분에게 명확하게 설명되는지 모릅니다. 여러분이 심는 씨앗은 여러분이 가진 일종의 반야지에 있어서 중요합니다. 그래서 예를 들자면 여러분이 외도 수행자에게 갑니다. 여러분이 외도 수행자에게 가서 배웁니다. 그리고 그것에 대해서 자랑합니다. 그들에게 신통력이 있다는 점을 여러분이 자랑합니다. 그들은 여러분의 마음을 읽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 마음 속에 있는 몇 가지 생각들을 읽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오늘 무엇을 했는지 약간 알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아침으로 무엇을 먹었는지요. 오케이? 나의 외도 수행자 친구들이 그런 것들로 내게 인상을 주었습니다. 그는 쫭 쐉 풩?의 제자였습니다. 그는 나에게 와서 그의 기술들을 과시하곤 했습니다. 그들이 가진 특별한 기술들을 과시하기 위해서입니다. 하지만 지혜의 관점에서 그들은 아무 것도 가진 게 없습니다. This prajna wisdom is the wisdom to put an end of your suffering 이 반야지는 여러분의 괴로움을 끝내는 지혜입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이 정말로 신통력을 좇아도 여전히 괴롭습니다, 그렇지 않나요? 고옌에게 신통력은 돈만큼 중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돈에 대한 탐욕 역시도 괴로움입니다. 이 외도 수행자들, 그들, 외도 수행자들은 외도 수행자라고 불립니다. 왜냐하면 They don’t understand how to put an end to our suffering and attain bliss forever 그들은 우리의 괴로움을 끝내고 영원히 안락을 얻는 법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오케이? 이제 여러분이 가서 배우는 다음 그룹의 사람들은 소승 수행자들입니다. 그들에겐 출세간지가 있습니다. 오케이? 매우 훌륭합니다. 그들은 신통력 역시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승에 관계하는 한 그게 궁극적인 출세간지는 아닙니다. They have ended their shared portion of birth and death, but they haven’t put an end to their suffering of their mind 그들은 그들의 생과 사의 공유분을 끝냈지만 그들은 마음의 괴로움을 끝내지는 못했습니다. Suffering comes in two flavors. Suffering of the body and suffering of the mind. 괴로움은 두 가지 맛으로 다가옵니다. 몸의 괴로움 그리고 마음의 괴로움입니다. 그래서 소승은 몸의 괴로움은 끝냈지만, 마음의 괴로움은 끝내지 못했습니다. So the mind is still racing, it’s still causing suffering for them. 그래서 마음은 여전히 달리는 중입니다. 여전히 그들에게 괴로움을 야기합니다. 그들은 그들이 원하는 만큼 오래 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이 살아있는 동안 그들의 생각, 그들은 그들의 생각을 통제할 수 없습니다. 특정한 타입의 생각들. 여러분이 참된 반야지를 가질 때까지는 아닙니다. 그때에는 여러분이 몸과 고통의 공유분 내지는 횡단면(아니면 수학용어 같은데 뭔지 모르겠음) 둘 다를 끝냅니다. 그건 여러분이 몸의 괴로움과 마음의 괴로움 둘 다를 끝낸단 것을 의미합니다. 오케이? 그리고 그렇게 하기 위해서 여러분은 씨앗을 심을 필요가 있습니다. 그 씨앗이 무엇입니까? You need to listen to the proper Dharma 여러분은 정법을 들을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다른 말로, 여러분이 소승법을 들으면 그것을 끝내지 못합니다. 질문이나 코멘트? 이래서 내 강설에는 최대 열명에서 열두명 정도의 사람들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더 많은 사람들이 오잖아요, 그러면 그 사람들은 이런 류의 코멘트에 기분이 상합니다. 오케이? 네.

(현계스님) 마스터, 생각들은, 아라한들은 그들의 생각을 멈출 수 있습니다. 그건 여섯 번째 의식까지입니까? 일곱 번째 식의 활동까지는 아닙니까? 

(마스터) 맞습니다. They cannot handle of activities of skandha 그들은 행온?/온의 활동?을 다룰 수 없습니다.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다시 정확히 하겠습니다. 여러분의 마음은 망상으로 가득합니다. 여러분은 여기 앉아서 강설을 듣지만 여전히 집에 대해, 끝난 다음에 인앤아웃 버거에서 프렌치 프라이를 먹는 것에 대해 생각하는 중입니다. 여러분은 이런 생각들로 가득합니다. 그리고 여러분들은 그것들을 멈출 수 없습니다. 아라한은 그런 생각들을 멈출 수 있습니다. 오케이? 의지에 따라서요. 그렇습니다. 그렇지만 아라한들은 의식의 행을 끝낼 수 없습니다. 그래서 그들에겐 매우 정제되었지만, 여전히 mental activities정신적인 행동들이 있습니다. 오직 보살들만이 그것들을 끝냅니다. 보살들은 행온?/온의 활동?을 끝냅니다. 그래서 그들은 깨달았다고 여겨집니다. 왜냐하면 그들에게는 더 이상 혼란이 없기 때문입니다. 네, 다른 질문?

(베트남어 질문) (마스터) 행온?온의 활동?은 우리의 금강경 강설과 반야심경 강설에서 자세하게 설명됩니다. Basically it’s in accordance with our thought 기본적으로 그것은 우리의 생각과 연관됩니다. ?온은 강 속에서 아직 일어나지 않은 것과 같고 thought skandha 상온은 강 표면 위에 물결과 같습니다. 여러분이 볼 수 있는 물결, 그것은 거친 형태입니다. 하지만 일어나지 않은 것은 여러분이 볼 수 없습니다. 오케이? 다른 질문.

(베트남어 질문) (마스터) 그녀가 유튜브에서 매우 잘 알려진, 유명한 비구에 대해 질문했습니다. 그에게는 베트남에서 따르는 사람들이 꽤 많습니다. 나도 그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습니다. 그의 강설을 들어볼 기회는 없었습니다. 기본적으로 그가 말하기를, 재가자 여러분들에게 깨닫기란 너무 힘든 일이라고 합니다. 여러분의 괴로움을 끝내는 것이요. 또한 그는 절에 와서 요리를 하고 법사님을 위해 다림질을 하고 그의 차를 세차하라고 했습니다. 내가 좀 더 보탰습니다. 왜냐하면 내 차에는 그게 필요하거든요. (웃음) 아나, 무슨 생각하나요? (청중 안 들림) (마스터) 그게 당신이 믿는 것입니까? 누가 그렇게 말했습니까? (청중 대답 안 들림) (마스터) 그는 모두가 깨달을 것이라고 말하지 않았습니다. 당신은 동의하나요, 아닌가요? 그녀는 진실하지 않아서 여러분이 그녀를 듣고 싶지 않아합니다. 그가 말하기를, 만약 여러분이 오계를 지킨다면 그리고 열심히 수행한다면 비구들처럼 여러분들도 깨달을 수 있다고 합니다. 비구나 비구니에 대한 공경이 없군요. (웃음) 여기에 대해 고옌을 들어보죠. 그녀는 이제 40년 동안 선화 상인의 제자였습니다. 그녀가 자기는 답할 수 없다고 말해서 내가 답하는 걸 도와주겠다고 말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 세대와 선화 상인의 세대들은 이런 질문들을 답하고 우리는 큰 곤경에 처할 겁니다. 그러면 선화 상인께서 여기 오셔서 아무 것도 하지 않으실 것입니다. 그럼 제 스승님께서 대승을 이 나라로 가져오느라 시간을 낭비하셨군요. 근본적으로 그 주장은 잘못됐습니다. 왜 그럴까요? 여러분들은 왜 출가자와 재가자들을 구별하나요? 이것은 많은 승려들이 퍼뜨리는 말도 안 되는 소리입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이 여전히 분별심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이런 잘못된 류의 가르침을 들으면 반야지를 갖지 못합니다. 그런 가르침의 해설은 잘못된 것입니다. 그것은 분별하는 마음에 기반한 것입니다. 내겐 증거가 있습니다. 그가 여러분을 보면 미래의 부처님을 본다고 말하지 않았습니다. 나는 재가자와 출가자를 본다고 말하지 않았습니다. 나는 여러분들 중 누구도 차별하지 않습니다. 여러분 모두, 저기 내게서 등 돌리고 있는 남자애도 포함해서요. 그는 부처가 될 것입니다. 내가 그를 좋아하거나 말거나 상관없이요. 오케이? 심지어 내 강설을 들으며 ‘이 사람은 완전히 멍청이네’라고 하는 외도 수행자도 부처가 될 것입니다. 모두가 부처가 될 것입니다. 왜 그런가요? 왜 그런가요? 왜 내가 그런 주장을 하죠? 내가 무슨 증거를 가지고 있죠? 

(베트남어 답변) (마스터) 여러분에게는 불성이 있습니다. 여러분 속에는 부처가 있습니다. 그래서 곧 혹은 나중에 여러분은 부처가 될 것입니다. 그 외 다른 길은 없습니다. 이제 그녀의 질문은 더 정확합니다. 그녀의 질문은 미래에 여러분이 부처가 되건 말건 그 승려가 말하길, 이번 생에 여러분은 이미 너무 늦었으니 본인 차를 세차하고 옷을 다리고 요리를 하고 돈을, 여러분의 모든 돈을 주라고 합니다. 내 생각에는 그게 그가 뜻한 바 같습니다. 그게 내포하는 것은 여러분이 내가 이번에 부처가 되는 것을 도우면 다음 생에 내가 와서 여러분이 부처가 되는 것을 돕겠다는 것입니다. (청중 안 들림) (마스터) 괜찮게 들리죠? 여러분 미래에 투자하십시오. 그래서 내가 당신의 정법 ? 목록에 들 수 있을까요? 그게 뭐가 잘못됐죠? (청중 답 안 들림) (마스터) 매우 구체적으로요. 내가 방금 설명했지만 여러분은 아직 알아듣지 못했군요. (청중 안 들림) (마스터) 음, 가까워요. 네. (청중 안 들림) (마스터) 가까워요. 계속하세요. 그는 보장하지 않았습니다, 영리해요. 여러분이 내게 와서 나를 도우면 기회를 얻을 수도 있다. 최소한 내게는 기회가 있다. 네. 그게 무슨 문제죠? (청중 안 들림) (마스터) 그는 여전히 분별합니다. 우선 그는 사람들을 분별합니다. 그는 시간을 분별합니다. 여러분이 승려가 되어서 그가 했던 것보다 전에 더 많이 수행했을지 어떻게 아나요? 전에 여러분이 그의 사부였을지도요. 그리고 한 번은 여러분이 그에게 ‘네가 승려가 되면 너를 돕기 위해 네 제자가 될게’라고 했을지도요. 여러분의 스승이 여러분을 지원하기 위해서 여러분의 제자가 된다는 그런 시나리오가 있다면, 오케이, 그럼 여러분이 생각하기에 누가 먼저 부처가 될 것 같습니까? 거의 아마도 스승이 먼저 부처가 될 것입니다. 게다가 불교의 역사에서, 여러분은 역사적인 증거를 들을 필요가 있습니다. 내가 알고 있는 중국 불교의 역사에서 깨달은 재가자가 있습니다. 그때 동시대에 많은 비율의 출가자들이 깨달음을 얻지 못했었습니다. 그게 참입니다, 그게 사실입니다. 오케이? 누구죠? 방 거사입니다. 그는 깨달은 거사입니다. 그는 깨달은 챤 수행자입니다. 그는 깨달은 후에, 그럼 그 다음에 그는 걸어다니며 그는 중국 전역을 여행하며 그의 사찰을 방문한 다음, 그는 모든 선사들의 사찰을 방문합니다. 그리고 그들에게 강설을 합니다. (마스터 웃음) 그래서 그는 겁먹게 했습니다. 매번 그가 온다는 소리를 들을 때마다 승려들과 사찰들은 ‘당신은 허가받지 못했어’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그게 그리고 출가자들이 깨닫지 못했지만, 재가자들이 깨달을 수 있다는 증거입니다. 그리고 심지어 오늘도 그리고 심지어 오늘도 수많은 재가자들이 깨닫습니다. 그리고 수많은 출가자들은 그러지 못합니다. 오케이? 그래서 여러분이 세계에서 유명한 재가자들을 보면 그들은 어떤 사람들은 깨달았습니다. 반면에 여러분이 세계에서 유명한 모든 승려들을 보면 그들은 아직 깨닫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내 느낌은, 내 개인적인 의견은 그게 답니다. 이런 류의 가르침은 잘못됐습니다. 그리고 그건 오해를 일으킵니다. 여러분은 그것을 들어서는 안 됩니다. 그래서 대승의 차이점은, 제 스승님께서 말하시기를 여러분이 참된 지혜를 갖기 전까지는 강설하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그는 그만큼 직설적인 드문 스승님입니다. 여러분이 진정한 지혜를 갖기까지, 그러면 그때는 법을 설할 수 있습니다. 그전까지는 법을 설하지 마십시오. 오케이? 네. 

(청중 질문) real wisdom or true wisdom? 진정한 지혜인가요, 참된 지혜인가요? (마스터) 참된 진정한 지혜는 반야지를 의미합니다. 진정한 지혜는 단 한 종류입니다. 반야지입니다. 심지어 아라한들도요. 내가 다른 어떤 날 다른 사찰에 갔습니다. 가까운 곳이었습니다. 나는 아라한이 내 제자들에게 법을 설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그는 틀렸습니다. 그는 말이 안 되는 것을 말했습니다. 여러분이 뭘 말하는지 알기 전에 반야지혜가 있어야만 합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은 아닙니다. 그것은 여러분이 책에서 읽는 그런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책으로는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 연구자들에게 있는 일은, 그들은 많은 책들을 읽습니다. Prajna does not come from the book 반야는 책으로부터 오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분이 반야지가 펼쳐지길 바라면서 책을 읽는다면 여러분은 큰 곤경에 처할 것입니다. 할 수 없습니다. 네. 

(질문 안 들림) (마스터) 아닙니다. 전혀요. 우리는 당신과 마찬가지로 지옥에 온 것처럼 고군분투합니다. 매일매일요. (웃음) (청중 안 들림) (마스터) 그들은 밖에서는 먹고 살 수 없습니다. (웃음) 네, 출가자가 되려면 많은 복이 든다는 것은 참입니다. 그건 참입니다. 하지만 그냥 아무 출가자가 아닙니다. 네.

(질문 안 들림) (마스터) 그것과 그 승려가 ‘여러분은 중요하지 않으니 내게 와서 나를 지원해야만 한다’고 하는 것과 무엇이 다르죠? 그것 또한 압력입니다. 차이가 없습니다. 그 속에는 지혜가 없습니다. 그게 얼마나 미묘하거나 상관없이 여전히 자기를 위한 것입니다. 그 승려들에게는 많은 복이 없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자기를 위한 것들을 설합니다. 대승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많은 복을 요합니다. 매우 어렵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에게 복이 있다면 여러분은 출가자가 돼야만 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재가자로 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사람들은 재가자인 것이 낫습니다. 있잖습니까, 요새 나를 정말 빡치게 하는 출가자들이 있습니다. (청중 웃음) (청중 안 들림) (마스터) 난 여전히 희망을 가지고 있단다, 샤나. (마스터 웃음) 내가 의미하는 것은 반야지를 얻기 위해서 단 한 가지 뚜렷한 길만 있는 것이 아니란 겁니다. 아주 많은 길이 있습니다. 팔만 사천 법의 문이 있습니다. 누가 여러분이 출가자가 돼야만 한다고 했습니까? 오케이? 그런 경우에, 만약 여러분이 수행을 한다면, 여러분이 수행을 하기 위해 절에 간다면 그게 여러분에게 좋은 곳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이 거기 있는 승려보다 더 나을 수 있습니다. 왜 거기 가서 골치를 썩나요? 맞나요, 미리야? 여러분은 혼자 하는 것이 더 나을 겁니다. 왜냐하면 그들이 여러분의 수행을 방해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들이 여러분이 혼자 수행하게 내버려두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가서 마스터의 차를 닦으라고 할 겁니다. 가서 새로운 절을 지을 기금을 모으라고 할 것입니다. 자신의 수행을 지원하라고 할 것입니다. 그러면 혼자 하는 게 나을 겁니다. 가서 정토 왕생을 얻으려면 이번 생에 깨달으려 한다면, 왜 정토 왕생하려고 골치를 썩나요? 여러분은 이미 자유로울텐데요. 원하는대로 오고 가면서 뭐든 하고픈대로 합니다. 왜 더 골치를 썩으려 하나요? 봤죠? 여러분이 깨닫기 위해서 출가를 하는 것은 필수가 아닙니다. 하지만 솔직히 말하자면 현명한 스승 아래에서 출가자로 수행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여러분 혼자 하는 것보다 깨달을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습니다. 왜냐하면 출가자가 수행하는 다르마가, 그들의 수행이 재가자들의 수행보다  훨씬 더 낫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깨달음을 얻기에, 여러분의 반야지혜를 펼치기 맞게 디자인되었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재가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은 자기 탐닉을 위해 디자인 되었습니다. 전혀 다릅니다. 그래서 예를 들자면, 여러분이 선화 상인의 지도 아래 있다면 여러분은 한달 안에 깨달을 것입니다. 한달, 그만큼 걸립니다. (청중 안 들림) (마스터) 네. 그의 제자요. 그의 제자가 한달 후에 깨달았습니다. 그만큼 그는 훌륭한 스승이셨습니다. 재가자였습니다. 이 재가자가 깨닫는데 한 달이 걸렸습니다. 난 그걸 듣고 ‘아, 난 뭐하는 거지?’ (마스터 웃음) 네. (청중) 깨달았다는 게 아라한인가요? (마스터) 반야지혜입니다. 반야지혜요. (청중) 보살이요? (마스터) 네. 그리고 그의 단계는 선화 상인의 출가자들의 단계보다 심지어 더 높았습니다. 내가 여러분에게 이걸 말합니다. 봤죠? 누군가가 이미 내 말을 증명해줍니다. 

(청중 안 들림) (마스터) 네, 물론입니다. 여러분이 깨닫기를 원한다면 결가부좌로 앉아야 합니다. (청중 웃음) (마스터) 아 이제 모두가 결가부좌로 앉으려 하네요. 아 그리고 반가부좌로 앉는 출가자와 재가자들 중 깨달은 사람들은 낮은 단계의 깨달음입니다. 

(베트남어 질문) (마스터) 네. 왜 여러분이 결가부좌로 앉아야만 합니까? 여러분이 하면 이해할 겁니다. 

(질문 안 들림) (마스터) 네. 그들은 결가부좌로 앉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심지어 명상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그들은 깨달았습니다. 높은 단계도요. 그들은 ‘명상? 에에에’라고 말합니다. (마스터 웃음)

(청중 안 들림) (마스터) 그렇습니다. 그들은 이미 그걸 했습니다. 그들에겐 그걸 다시 할 필요가 없습니다. 좋은 질문입니다. 영리한 여자분. 일단 여러분이 깨달으면 반가부좌나 결가부좌를 분별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 전에는 분별하는 게 나을 겁니다. (웃음) 부처님, 조사 스님들은 이 훌륭한 훈련법을 여러분 모두를 위해 남겨주셨습니다. 여러분이 일찍 깨닫는 것을 돕기 위해서요. 하지만 그래도 여러분은 여러분의 방식대로 하고 싶어 하네요. 다른 질문? 아직 네게 희망이 있단다, 샤나. 결론은. (웃음) 오케이, 그래서 텍스트로 가죠.      

(선화 상인 법문 소리) [The Shurangama Sutra vol.1 p.22]

(현계 스님 목소리) 문자 반야는 경전들에 담긴 지혜를 지칭한다. 관조반야는 빛을 돌려서 비추는 것을 통하여, 자성을 듣기 위해 듣는 것을 돌리는 것을 통하여 얻어지는 지혜를 지칭한다. 그것은 여러분의 눈이 밖을 쳐다보는 것이 아닌, 안을 볼 때 일어난다. 관조적인 탐구의 지혜의 빛으로 여러분은 여러분 속의 모든 어둠을 밝히고 뚫고 나갈 수 있다. 그것이 일어날 때, 여러분의 내면은 매우 명료하고 청정해지고 더 이상 더러움을 지지 않는다.      

(마스터) 이건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여러분은 이해하지 못하고 이 경전의 ?를 듣지만 그것들은 여러분의 수행에 매우 중요한 정보를 포함합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시간이 많이 없기 때문에, 나도 시간이 많이 남지 않았기 때문에 나는 이게 어디가 왜 중요한지 여러분에게 집어주겠습니다. 두 번째 종류의 반야 지혜는 contemplative wisdom 관조 지혜라고 불립니다. 무슨 뜻입니까? Contemplative wisdom is the form of practice 관조 지혜는 수행의 형태입니다. 오케이? 그건 수행입니다, 책 읽기가 아닙니다. 만약 여러분이 책을 읽는다면 그건 첫 번째 단계입니다, 문자지혜입니다. 무엇이 문자 반야 입니까? 그것은 기본적으로 사전입니다. 여러분이 가진 건 그게 다입니다. 기본적으로 여러분은 땅에 심기만 합니다. 그게 답니다. 그건 절대적으로 쓸모가 없습니다. 여러분은 먹을 수 없습니다. 오케이? 여러분은 그저 씨앗만 심습니다. 여러분은 수확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심을 필요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첫 번째로 해야 할 것은 심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 때에도 여전히 충분치 않습니다. 여러분이 멈춘다면, 그건 쓸모가 없습니다. 일단 여러분이 문자 지혜로 정법을 읽고 들음으로써 씨앗을 심습니다. 문자 지혜는 중요합니다. 우리는 바른 씨앗을 심을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내가 여러분에게 여러분을 위해서 선화상인을 상기시켜주는 것입니다. 선화 상인께서는 여러분이 진정한 반야 지혜를 갖기 전까지 법을 설하지 말하고 하셨습니다. 그 이유로 인해, 여러분이 법을 이해하지 못했는데 여러분이 단지 책을 읽음으로써만 이해한다면 여러분은 큰 곤경에 처합니다. 오케이? 문자 지혜는 참된 지혜가 아닙니다. 내가 여러분을 위해 다시 말하겠습니다. 그게 아닙니다. 여러분은 명상할, 관할 필요가 있습니다.여러분은 관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러분은 명상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러분의 관조 반야 지혜를 펼치기 위해섭니다. 네. 

(질문 안 들림) (마스터) 같은 것입니다. If you learn Chan, Chan is contemplative meditation practice 여러분이 챤을 배운다면, 챤은 관하는 명상 수행입니다. 

(질문 안 들림) (마스터) 그건 그만큼 좋진 않지만 그래도 여전히 관합니다. 예를 들어서 여러분이 탄트라, 만트라를 배운다고 칩시다. 그게 무엇인가요? 혹은 내가 여러분에게 탄트라르 가르칩니다. 그게 무엇입니까? 그건 관조 반야입니다. 그건 문자 지혜가 아닙니다. 그렇지 않나요? 내가 맞나요? 내가 여러분에게 탄트라를 가르치면 그건 문자 반야가 아닙니다. 그건 관조 반야입니다. 내가 여러분에게 무언가를 가르친다면 그건 관조적입니다. 왜냐하면 그건 여러분이 그걸 함으로써 여러분이 이해합니다. 우리가 왜 그걸 할 필요가 있습니까? 선화 상인께서 설명하셨듯이 여러분은 여러분 자신을 볼 필요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만트라를 외우다가 갑자기 ‘피자!’ (웃음) 왜 여러분은 가장 성스러운 탄트라, 세계에서 가장 성스러운 탄트라를 배웁니까? 여러분은 그걸 외우면서 어떻게 마음에 ‘타코, 부리토!’ 같은 생각이 떠오르는 것이 가능한가요? 여러분의 마음이 더러운데, 이 성스러운 수행을 성취하길 바라나요? 창피한 줄 아세요! 그걸 관한다고 부릅니다. That is exactly what is contemplation about 그게 정확히 관에 대한 설명입니다. 여러분은 왜 관하나요? 내가 여러분에게 수인을 가르칩니다. 여러분은 ‘오 마스터 그런데 내가 어떻게 이걸 외우죠?’ 이천만 번 정도 해라, 이 멍청아! 어떻게 감히 그런 걸 묻다니, 죽을 때까지 때려주마, 죽을 때까지 때려주마. (청중 웃음) 가장 근본적인 것이 거기 있습니다. 여러분이 그 다르마를 이용해서 깨닫기를 기대합니다. 오 신이여, 여러분은 내 생각보다 더 멍청하군요. 

(질문 안 들림) (마스터) 관조반야는. 이래서 내가 여러분에게 그 부분을 다시금 매우 신중하게 읽어주며 집어주는 겁니다. 바로 거깁니다. 매우 아름답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응? 하지만 여러분은 알아들은 것 같아 보이지 않네요. 그렇죠? 여러분은 모두 감흥이 없어 보이네요. 그래서 내가 시간을 들여 길게 설명하는 겁니다. 여러분이 명상하고 이 만트라를 외웁니다. 그러다 ‘아 나 너무 피곤해, 배고파’ 이런 생각이 듭니다. 그러면 여러분은 스스로에게 자신이 이렇게 탐진치로 가득하면서 깨닫기를 기대하는지 물어보아야만 합니다. 그게 어떻게 가능한지요. 응? 여러분은 왜 그렇게 화내죠? 왜 그렇게 오만하죠? 그런데도 여러분은 깨닫기를 기대하나요? 여러분에게 그런 생각이 있으면 아무런 지혜도 없습니다. Cut them off 잘라버리세요. That’s why it’s called contemplation 그래서 그걸 관이라고 부릅니다. You contemplate your own stupidity 여러분은 여러분 자신의 우치를 관합니다. 여러분은 여러분 자신의 탐욕을 봅니다. 여러분은 여러분 자신의 화를 봅니다. 여러분 자신의 우울을. 오케이? 난 왜 이렇게 우울하지? 난 왜 이렇게 화내지? 그걸 관이라고 부릅니다. 그녀가 ‘아’라고 말하네요. 여러분은 여러분 자신의 실수조차도 볼 수 없습니다. 여러분에겐 지혜가 없습니다. Wisdom is to see our own greed, hatred and stupidity 지혜란 우리 스스로의 탐진치를 보는 것입니다. 만일 여러분이 그걸 본다면, 지혜로운 사람입니다. 미리야, 당신을 위해 반복합니다. 오케이? 만약 여러분이 나의 탐을, 나의 진을, 나의 우치를 볼 수 있다면, 여러분에겐 지혜란 전혀 없습니다. 그건 고옌의 특기입니다. 그녀가 강설을 들으러 법당에 걸어 들어오면 이렇게 보며 ‘마스터의 강설? 아 좋은 게 없어’. 알겠나요? 그건 매우 하기 힘든 일입니다. 여러분은 왜 그런지 모릅니다. 왜 여러분이 계속 움직이는지, 왜 자고 싶은지, 왜 거기 앉아서 뒤에서 시끄러운 소리를 내는 남자 아이에게 화를 내는지 모릅니다. 거기엔 이유가 없습니다. 거기엔 괜찮은 이유가 없습니다. 오케이? 하지만 여러분은 그걸 계속해서 봅니다. 왜? 왜? 왜? 그러다 어느 날 ‘아 이래서군’ 왜 내가 이렇게 화내는지, 왜 내가 이렇게 탐욕스러운지. 왜 내가 이렇게 많이 자고싶어하는지, 왜. 왜 그렇게 잠에 대해 탐욕스러운지. 

(청중 안 들림) (마스터) 보세요, 계속 보세요. 매우 불쾌한 무언가를 보십시오. 그건 매우 하기 힘든 일입니다. 여러분은 여러분 자신의 불쾌함을 봅니다. 명료한가요? You have to have the courage to look at your own flaws 여러분은 여러분 자신의 결함을 보기 위해서 용기가 있어야만 합니다. 왜 내가 매번 거짓말을 하지? You cultivate in order to see the truth of yourself 여러분은 여러분 자신의 진실을 보기 위해서 수행합니다. 여러분은 왜 거짓말을 합니까? 왜 여러분은 두려워합니까? 여러분 자신의 진실을 보기 위해서? 응? 여러분은 여러분 자신의 진실을 보는 것을 매우 두려워합니다. 여러분을 아무런 지혜도 가질 수 없습니다. 왜 나를 그렇게 보나요? 여러분은 ‘와 마스터 경이롭습니다! 사랑해요!’라고 해야죠! 아니, 아닙니다. (웃음) 여러분은 매우 흥분해야만 합니다. 아무도 여러분에게 이런 식으로 이걸 설명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모두들 ‘매우 쉽죠, 만트라를 외우세요, 그럼 깨달을 겁니다’라고 말합니다. 나랑 장난칩니까? 내게 휴식시간을 좀 주세요. 

(질문 안 들림) (마스터) 당신은 당신 스스로의 추함을 마주해야만 합니다. 그래서 그게 관조 지혜라고 불립니다. 여러분 자신의 결함을 보는 것은 불쾌합니다. 왜 나는 이렇게 쾌락에 대해 탐욕스러울까? 왜 나는 이렇게 돈에 대해 탐욕스러울까?  거기에 뭐가 훌륭한게 있다고요. 왜 나는 항상 자고 싶어할까? 거기엔 아주 많은 왜 그럴까가 있지만 강설이 끝나자마자 ‘에에에’하면서 눕습니다. (청중 웃음) 모두가요. 그건 내 마음을 무너뜨립니다. 나는 그걸 보며 ‘오 신이여, 저들은 아직도 알아듣지 못했군!’ (마스터 웃음) 알아듣지 못했어! 그래서 관조하는 과정은 여러분이 계속해서 왜? 왜? 왜? 왜 내가 거짓말을 하지? 왜 내가 자지? 왜 내가 이렇게 우울하지? 하는 과정입니다. 왜.. 아 신경쓰지 마세요 (마스터 웃음) 여전히 우울하군요. 오케이? 여러분은 계속해서 왜 우리가 이렇게 추한지 봅니다. 여러분이 그걸 매우 좋아한다면 놓아버리기 쉽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그걸 놓아버리기 저에 여러분은 그것이 얼마나 불쾌한지 봅니다. 

(질문 안 들림) (마스터) 아닙니다. 그건 씻어내는 과정, process of self-cleansing스스로를 씻어내는 과정입니다. 그건 마치, 여러분이 요리한 후를 기억하나요? 그리고 여러분은 자기 손이 더러운 걸 봅니다. 무얼 하나요? 씻어냅니다. 왜냐하면 그건 바람직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그것이 더럽다는 것을 알아채자마자 씻어냅니다. 안 그럽니까? 왜냐하면 여러분이 그걸 씻어내지 않으면 그게 당신 옷에 번지게 할 겁니다. 그걸 사비나에게 줍니다. 당신 남편에게 줍니다. 알겠나요? 그게 당신 스스로를 다치게 하고 당신 주변을 더럽히기 때문에 당신은 그걸 씻어낼 ?가 있습니다. 여러분의 탐, 진, 치로요. 여러분의 아이들을요. 여러분은 다른 사람들에게 여러분의 오만함을 퍼트립니다. 그게 여러분이 하는 답니다. 여러분의 아이들은 여러분만큼 오만해집니다. 네. 질문. 

(청중 안 들림) (마스터) 각 단계마다 그들만의 관조 지혜가 있습니다. 관조 반야에는 하나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거기에는 진전하는 것이 있습니다. 네. 

(질문 안 들림) (마스터) 왜냐하면 그것은 하기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건 매우 하기 어려운 과정입니다. 그들은 그렇습니다. 그들은 그렇습니다. 거기엔 분별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고’이기 때문입니다. 당신은 그렇지 않습니다. 당신은 ‘루’입니다. 직설적으로 하겠습니다. 그들은 ‘고’입니다. 선화 상인의 제자들입니다. 당신은 ‘루’입니다. 선화 상인의 제자의 제자입니다. 거기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질문 안 들림) (마스터) 우리는 지금 선화 상인의 지도 하에 있는 것과 내 지도 하에 있는 것에 대해 여러분이 가진 복의 차이에 대해서 말하고 있습니다. 거기엔 비할 수가 없습니다. 오케이? 난 그저 그가 알고 있다고 하는 척할 뿐입니다. 직설적으로 말하겠습니다. 오케이? 거기엔 큰 차이가 있습니다. ‘고’ 제자가 되는 것과 아미타불의 제자가 되는 것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내가 확실히 해주겠습니다. 거기에도 비할 수가 없습니다. 지금 당장 정토에서 아미타불의 아래에서 수행하는 사람들과 비교할 수 없습니다. 여러분은 아무 것도 아닙니다. 명료한가요? 우리는 그들과 똑같은 지혜, 똑같은 복이 없습니다. 우리는 더, 훨씬 더 열등합니다. 그게 현실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여기서 여러분과 붙어있는 겁니다. (청중 웃음) 

(청중 안 들림) (마스터) 그런데 춘, 내 주장에서 가장 불쾌한 점은 내가 스스로를 보면서 왜 내가 여기 붙어있지? 왜 내가 여기 붙어있지? 왜 내가 여기 붙어있지? 내게도 답이 없습니다. (웃음) 난 이게 싫어, 싫어, 싫어 (웃음) 그래서 나는 (마스터 궁시렁대는 소리) ‘선화 상인, 왜 제게 이렇게까지 못되신 거죠? 왜 제게 이렇게 못되신 건가요? 왜 제게 이렇게 못되신 건가요? 라고 묻습니다. (마스터 궁시렁대는 소리) 왜 저를 그냥 정토로 보낼 수는 없나요? 왜 저를 그냥 정토로 보내줄 수는 없는 건가요? 왜 절 그냥 정토로 보내줄 수는 없나요? 응? 내게도 답이 없습니다. 이건 내 커리어 중 가장 우울한 부분입니다. (청중 웃음) 난 왜 내가 이렇게 탐욕스러운지 왜 내가 화내는지 볼 수 있습니다. 그건 쉽습니다. 그렇지만 (마스터 궁시렁대는 소리) ’선화 상인, 대체 왜? 선화 상인, 대체 왜? 선화 상인, 도대체 왜?‘ (마스터 웃음) 내겐 답이 없습니다. 나는 스스로에게 매번 묻습니다. ’왜 왜 왜 왜?‘ 이건 내가 지금까지 내 인생에서 뚫고 지나가리라고 기대한 것 중에 가장 우울한 부분입니다. 나 너무 우울해서 더 이상 말하고 싶은 기분이 아니네요. 다른 질문? 

 그 경전 강설의 그 부분은 매우 중요합니다. 바로 거기서 챤의 과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건 여러분이 챤이나 탄트라나 염불을 수행하기 위해서 여러분이 할 필요가 있는 것을 묘사한 것입니다. 아직도 아무도 알아듣지 못했습니다. 선화상인께서는 관해라, 당신이 염불을 할 때 그렇게 하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리고 이 생각들이 일어나면 그는 묘사한 정확히 바로 그렇게 진행됩니다. 오케이? 음식, 잠. 오케이? 여러분은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왜? 그리고 여러분은 여러분이 왜 그런지 그 원천으로 갑니다. 여러분은 그걸  뒤쫓습니다. 여러분이 왜 빅맥에 대해 그렇게 탐욕스러운지 그 원천을 보기까지 그걸 뒤쫓습니다. 여러분은 그것의 원천을 찾으세요.그러면 여러분은 스스로를 정화합니다. 여러분은 그걸 찾아서 잘라버릴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면 여러분에게는 진정한 지혜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은 더 이상 그런 더러움들에 의해 조종당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걸 관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내가 여러분을 위해 그걸 작게 부쉈습니다. 하지만 여기 또 발생하는 일이 있습니다. 만일 여러분이 내가 여러분에게 금방 말한대로 한다면 여러분은 미칠 겁니다. 왜냐하면 여러분 중 일부는 ’난 관두겠어, 너무 힘들어! 난 일하러 돌아갈래‘’라고 말합니다. (마스터 궁시렁대는 목소리) ‘왜 제게 이렇게 못되신 거죠, 마스터? 왜 제게 이렇게 못되신 거죠’라고 말합니다. 여러분은 거기 답이 없단걸 알잖아요. (청중 웃음) 그게 인생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계속해서 묻습니다. ‘왜죠, 이봐요, 왜죠’ ‘왜죠?!’ ‘전 알고 싶습니다!’ 여러분을 그걸 계속하십시오. It’s a process of asking, not looking for an answer 그건 답을 찾는 것이 아니라 묻는 과정입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이 답을 찾으려 한다면 그것은 탐심이라고 불립니다. 명료합니까? 내가 명확히 하겠습니다. 거기 앉아서 ‘영화 마스터, 제가 스스로에게 이거랑 저거를 물어야 할까요? 제가 20년간 물어왔는데 아무 것도 얻은 게 없네요’라고 하지 마십시오. 나는 이천만 번의 생애를 사는 동안 (마스터 궁시렁대는 소리) ‘선화 상인, 왜 제게 이렇게까지 못되게 구시는 거죠’, ‘선화 상인, 왜 제게 이렇게까지 못되게 구시는 거죠’라고 물어왔습니다. 나도 여전히 아무 답도 얻지 못했습니다. 난 계속 묻습니다. 언젠가 내가 그 답을 찾으면 선화 상인을 보고 ‘내가 당신보다 먼저 부처가 되겠어! 헤헤헤’ 라고 할 겁니다. 복수는 달콤합니다. (청중 웃음) 친애하는 여러분, 나의 최고의 복수는 그보다 먼저 부처가 되는 겁니다. 여러분, 물으십시오! 오케이? 그러고 나서, 예를 들어, 여러분은 왜 내가 이만큼이나 프렌치 프라이를 원하는 것인지 묻습니다. 왜 내가 이만큼이나 피자를 좋아하는지, 버섯 때문일까? 치즈 때문일까? (마스터 입맛 다심) 소스 때문인가? 그거야, 바로 버섯. 그래서 내가 피자를 그만큼이나 좋아하는 거야. 그래 그건 버섯이었어. 그러고 나선 버섯을 던져버립니다. 그러면 더 이상 여러분은 피자를 갈망하지 않습니다. 간단하죠. 더 이상 갈망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왜 그렇게까지 그걸 좋아하는지로 돌아갑니다. 그리고 내게도 같습니다. 나는 ‘스승님, 스승님 왜 제게 이렇게까지 못되게 구시는 거죠? 난 수백만번의 생 동안 내게 계속 물었습니다. ’난 더 이상 신경 쓰지 않아, 당신은 원하는 만큼 제게 못되게 구십시오‘ 그래서 나는 이제 그에게로부터 자유롭습니다. 허허허 왜냐하면 나는 그가 내게 못되게 구는 것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난 아직도 그걸 알지 못합니다. 이해하나요? 오케이? 알겠나요? 아 오늘 만두 어땠나요? 별로라고요? 왜 그렇게 맛에 대해 탐욕스럽나요? 여러분이 챤을 하는 중일 때, 여러분은 보세요. 그건 결가부좌에 대한 게 아닙니다. 여러분은 깨닫기 위해 결가부좌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제 그녀가 혼란스러워 합니다. 네. 질문. 그게 관에 대한 겁니다. 여러분은 봅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의 추함을 볼 용기를 가져야만 합니다. 여러분이 추함을 찾아내자마자 그걸 가장합니다. ’오 난 거짓말 안 해‘ ’오 저 아녜요‘ 만일 여러분이 그걸 숨기고 위장한다면 여러분은 다시 거짓말 합니다. 최소한 여러분은 아무도 모를 거라고 생각합니다. 가서 물으세요. 가서 이유를 찾으며 물으십시오. 왜 내가 거짓말을 하지? 왜 내가 버섯을 좋아하지? 왜 내가 로마노 치즈에 이렇게 미쳐있지? 물으십시오. 오케이? 그만큼 간단합니다. 아무 것도 어려울 것이 없습니다. 여러분이 그렇게 하면 여러분은 스스로를 씻어냅니다. 그 모든 집착들을 떨어뜨립니다. 오케이? 만약 여러분에게 더 이상 집착이 없다면 여러분이 이 모든 집착을 제거한다면, ’오케이, 나는 더 이상 로마노 치즈에 신경쓰지 않아, 난 더 이상 버섯에 신경 쓰지 않아‘ 오케이? ’난 치즈와 버섯 없이도 피자를 먹을 수 있어‘ 왜 골치를 썩겠어 여러분이 이 모든 집착들을 떨어뜨리면 그러면 여러분에게는 지혜가 있습니다. 집착은 말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피자가 말이 되지 않는데 왜 그렇게까지 로마노 치즈에 집착하는 거죠, 내가 여러분에게 묻겠습니다. 왜 그게 말이 되지 않습니까? 네. (청중 안 들림) 그게 맛이 더 좋다고요. 더 좋은 치즈가 있으면 맛이 더 좋다는 걸 여러분이 나에게 부정할 수 없을 겁니다. 맞나요, 아닌가요? 훌륭한 치즈가 있는 피자와 ?에서 온 피자 중에 말할 수 없다고 할 수 없습니다. 여러분은 그게 똑같은 거라고 말한다면 난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나는 아주 좋은 피자를 아는데 거기엔 아주 좋은 치즈가 들어갑니다. 아주 좋은 피자예요. 여러분이 그걸 먹은 후에, 피자헛에 간다면 ’어으‘ 여러분은 더이상 피자를 원하지 않습니다. No attachment is called wisdom 집착이 없는 것을 지혜라고 부릅니다. 품질이 안 좋은 피자보다 좋은 재료로 만들어진 피자를 먹는 것이 더 좋습니다. 동의하나요, 안 하나요? 큰 차이가 있죠. 동의하나요, 하지 않나요? 우리가 집착하지 말라고 하는 것은 무슨 의미인가요? 네.

(청중 안 들림) (마스터) 네, 그건 다 자연재료입니다. 네 그건 유기농 채소들과 호르몬 없는 축산물입니다. 내가 이탈리아에서 온 훌륭한 로마노 치즈에 집착한다고 칩시다. 이제 난 더 이상 원하지 않습니다. 오케이? 그 속에 지혜가 있습니까? 아니라고요? 누가 아니라고 했습니까? (청중 안 들림) (마스터) 여러분에게 이걸 어떻게 설명해야할지 모르지만, 이렇게 말해보겠습니다. 만약 여러분에게 정말로 집착이 없다면 그게 여러분에게 있거나 없거나 그것이 여러분을 번뇌롭게 하지 않습니다. 지혜로운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차이는 이것입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훌륭한 피자가 없어도 그녀는 번뇌로워하지 않습니다. 그녀는 ’난 좋은 피자를 원해‘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난 뭐라고 하나요. ’난 영화 마스터야, 난 이 시에서 가장 훌륭한 피자를 먹고 싶어‘ 오케이? 그걸 집착이라고 합니다. 여러분이 그걸 얻지 못하면 여러분을 불행하게 합니다. 그래서 집착은 지혜가 없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이 집착이 있는데 그걸 가지지 못한다면 여러분은 불행해합니다. 괴로워합니다. 명료한가요? 봤나요? 평범한 사람들은 ’난 마세라티를 몰아‘라고 말합니다. 마세라티에 대한 집착이 있습니다. 거기엔 괴로움이 있습니다. 반면에 마스터는 ’코롤라?를 몰아‘ 합니다. 나는 코롤라에 대해 집착하지 않습니다. 오케이? (웃음) 난 내가 코롤라를 운전한다고 창피해하지 않습니다. 안 그래요. 허허허. Attatchment is a form of suffering 집착은 괴로움의 한 형태입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집착으로부터 자유롭다면 여러분에게 훌륭한 피자가 있건 미디엄 피자가 있건 라지 피자가 있건 여전히 그걸 즐깁니다. 거기엔 괴로움이 없습니다. 그래서 그건 지혜라고 불립니다. 명료한가요? We are doing that in the contemplative wisdom in order to find out root cause of our attatchment and then drop it 우리는 우리의 집착의 원인을 찾고 그것을 떨어뜨리기 위해서 관조 지혜 속에서 그걸 합니다. 그것이 지금부터 나는 다시는 훌륭한 피자를 먹지 않겠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청중 안 들림) (마스터) 네. 그건 당신이 아직 그걸 놓아버리지 못했다는 뜻입니다. 여러분이 생각하기에 그걸 놓아버렸다는 것은 사실 아직 그게 있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좋은 질문이예요. 사실 여러분이 그걸 놓아버렸다는 생각은 그게 아직 있단 겁니다. 그건 여러분의 아상입니다. 여러분의 아상이 ’아, 난 그걸 이미 놓아버렸어‘라고 합니다. (청중 안 들림) (마스터) 아니, 아닙니다. 그것이 여러분 스스로가, 여러분이 그걸 떨어뜨리지 못했는데도 떨어뜨렸다고 생각하도록 강제하는 겁니다. 아주 좋은 질문입니다. 그래서 여러분에게 스승이 필요한 겁니다. 여러분은 ’이봐요, 마스터. 난 피자건 티카?건 집착을 놓아버렸습니다‘라고 합니다. 마스터는 ’정말?‘이라고 말합니다. 여러분은 ’글쎄요. 아마도요. 그 마?는요.‘라고 합니다. 

(청중 안 들림) (마스터) 여러분이 일단 놓아버리면, 완전히 자유롭습니다. 여러분에게 그게 있거나 말거나, 번뇌롭지 않습니다. 질문?

(베트남어 질문) (마스터) 그녀가 말했습니다. 이론상으로는 우리는 불과를 위해서 계속해서 우리의 탐진치를 인지하는데 그러면 불과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래서 내가 그런 것이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오케이? 그건 단지 이론일뿐입니다. 이게 일어나는 일입니다. 여러분이 수행을 하면 여러분의 수행의 각 단계에서 각 단계의 탐진치와 연관됩니다. 그 단계의 탐진치를 해결한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오케이? 알겠죠? 각 단계에서는 여러분이 떨어뜨릴 필요가 있는 탐진치가 있습니다. 난 이것보다 더 정확하게 할 수가 없습니다. 여러분은 어느 책에서도 이것을 찾아볼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서, 0에서 초선으로 갑니다. 초선에서 여러분은 무엇을 떨어뜨립니까? 여러분은 세 가지를 떨어뜨립니다. 여러분은 일시적으로 세 가지를 떨어뜨립니다. 그건 영원하지 않습니다. 그렇게 쉽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일시적으로 초선에 들어가면 여러분은 음식에 대한 집착, 잠에 대한 집착, 섹스에 대한 집착을 떨어뜨립니다. 일시적으로요. 여러분은 여전히 그것들의 노예입니다. 그것들은 여전히 거기 있지만 활동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기꺼이 그 세 가지 것들을 떨어뜨리지 않는 한, 여러분은 초선에 들 수 없습니다. 그래서 마스터의 일은 ’여러분 있잖아요, 섹스는 그렇게 대단한 것이 아니예요, 있잖아요 음식은, 있잖아요 에에에‘라고 여러분에게 설명하는 겁니다. 하지만 미리야는 ’하지만, 하지만 마스터, 전 제 남자친구를 사랑해요, 일시적으로는요‘라고 말합니다. 그가 당신을 두고 바람을 피울 때까지는요. 그때에는 그것을 떨어뜨리기 쉽습니다. 알겠나요? 아무 것도 영원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나가자마자 다시 돌아오고 평범하게 됩니다. (마스터 웃음) 오케이? 여러분들은 많은 생 동안 그러했을 텐데 일주일 만에 해결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까? 일곱 주 동안의 선칠로요? 오, 컴온. 네. 그 누구도 이 가공 안 한 질문을 이렇게 다루는 사람은 없을 겁니다. 

(질문 안 들림) (마스터) 네. 맞습니다. 난 그걸 여러분에게 말하기 싫습니다. 여러분은 알고 싶나요? 아니면 제가 말하지 않길 바랍니까? 알고 싶다고요? 여러분이 초선에 들어가면 여러분은 어떤 특정한 아귀를 극복합니다. (질문 안 들림) (마스터 웃음) 당신이 많은 아귀들을 빡치게 해서 그래요. 봤죠, 난 여러분들이 내가 이렇게 말하는 걸 바라지 않겠지만요. 여러분이 그것에 대해 듣고 싶지 않다면, 그래도 괜찮습니다. 이제 생기는 일은, 이제 여러분은 일 단계에 익숙해졌습니다. 여러분이 더 선칠을 하면 ’오 나 이미 널 봤어. 별 거 아니군‘ 여러분은 튕겨버립니다. 이제 이선으로 넘어갑니다. 더 강한 귀신이 있습니다. 삼선엔 더 강하고 사선에는 더 강력한 게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특정 단계에 도달하면 그들이 여러분에게 옵니다. 여러분은 그들을 보고 ’헤헤헤, 넌 더 이상 날 건들 수 없어‘ (질문 안 들림) (마스터) 물론입니다. 여러분이 특정 단계에 도달하면 그들은 완전히 여러분에게 아무런 영향도 끼칠 수 없습니다. 완전히요. 그들이 여러분에게 할 수 있는 건 아무것도 없습니다. 아무것도요. That’s self-control 그게 자기통제입니다. (질문 안 들림) (마스터) 그들이 당신에게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그들이 다른 나라에 사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그들은 여러분에게 가까이 갈 수 없습니다. 다른 종류의, 다른 설정의 문제, 다른 이슈입니다. (질문 안 들림) (마스터) 물론입니다. 여러분은 그것들 모두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다 극복할 수 있습니다. 그건 시간문제입니다. 그래서 다시 질문으로 돌아갑시다. 그녀가 말합니다. 내가 그녀에게 말한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내가 이것에 대해서 더 말할수록 더 많은 사람들이 빡칠 겁니다. 왜냐하면 내가 여러분들을 위해 이걸 말하면 실제적인 과정은 이론상으로는 그 단계에 도달하면 이러이러하고 그 다음 단계로 갑니다. 그건 이론입니다. 이 사람들은 단지 ‘네, 여러분은 그걸 떨어뜨릴 필요가 있습니다.’라고 말할 뿐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그들은 그럴 수 없습니다. 이론은 practice수행과는 다릅니다. 여러분이 실제로 그렇게 하기까지는 practice수행이 걸립니다. 여러분에게는 practice session수행 세션이 필요합니다. 나는 무엇을 해야하는지 압니다. 네 물론이죠, 나는 음식, 섹스, 수면에 탐욕스럽지 않아야 합니다. 난 그걸 일시적으로 멈출 수 있습니다. 네, 여러분은 그럴 수 없습니다. 그녀가 말하길 그녀는 그걸 떨어뜨렸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건 아직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그녀는 단지 그녀가 집착을 떨어뜨렸다고 스스로를 속이고 있을 뿐입니다. 여러분은 계속해서 강설을 들으러 갑니다. 그리고 강설을 너무 많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내가 대체 여기서 뭐하는 중이지?’, ‘내가 대체 여기서 뭐하는 중인거지?’ 한 주 한 주가 지나고 매 주마다 나는 여러분들을 봅니다. 오케이? 2년 동안. 첫 2년 동안 이랬습니다. 원래 그렇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함으로써 그래서 일어나는 일은, 여러분은 삼매에 듭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은 가서 참여하기 때문입니다. 이론상으로는 ‘나는 뭘 할지 알아’라고 하기 때문이 아닙니다. 그건 쉽지 않습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그렇게 함으로써, 앉아서 미친 듯이 꼼지락 거리면서 자연스럽게 삼매에 듭니다. 있잖습니까, 어느 날엔가 여러분은 자연스럽게 삼매에 듭니다. 여러분은 영문을 모릅니다. 우리도 여러분처럼 이론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나는 여러분이 삼매에 들게 돕는 법을 알지만, 여러분은 그렇지 않습니다. 진정한 딜은 삼매에 드는 것이지 어떻게 삼매에 드는지 아는 것이 아닙니다. 들어가는 법은 단지 이론일 뿐입니다. 이론으로 알지만 여러분은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그렇지 않습니까? 불교는 명료합니다. You may understand principles, but you cannot execute 여러분은 원리를 이해할 순 있지만 실행할 순 없습니다. 이, 사가 있습니다. phenomena and noumena. 원리로는 네 여러분은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실제로 그렇게 실행하는 것은 다른 것입니다. You need to practice 여러분은 수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케이? 그래서 선화 상인의 가르침은 보물과 같습니다. 그것은 테크닉과 어떻게 하는 것인지로 가득합니다. 그래서 내가 그의 가르침을 귀하게 여깁니다. 다른 스승들은 그렇게 하지 않습니다. 그는 가르칩니다. 그의 가르치는 것 중 경이로운 것은 그가 다른 어떤 스승들보다 높이 있는 것은 그가 우리에게 어떻게 하는 것인지 가르쳐준다는 것입니다. 그 테크닉을 보여준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그의 가르침을 읽었다고 그걸 이해했다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속이지 마십시오. 여러분이 읽었다고 바로 이해했다며 멍청하게 굴지 마십시오. 여러분이 읽으면, 그 지침을 10년 간, 20년 간 실행하면 여러분은 이해할 것입니다. 여러분이 “따르지 않고 실행하지 않으면 여러분은 이해한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이걸 열어서 여러분이 삼매에 드는 것을 촉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그걸 어떻게 실행하는지 안내합니다. 오케이? 그렇습니다. 네, 다른 질문? 

미안합니다. 2시간이네요. 

(베트남어 질문) (마스터) 네, 가끔은요. 선화 상인께서 말하길, 여러분이 계속해서 고군분투합니다. 왜냐하면 마가 와서 여러분이 하고 있는 것을 멈추게 하려 합니다. 그래서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만트라가 있습니다. 네, 이론상으로는 맞습니다. 그래서 이론 상으로는요. 내가 이걸 나누겠습니다. 이론상으로는 네, 능엄주는 다른 어떤 만트라보다 낫습니다. 내가 보여주는 그 만트라는 그들이 가진 그 어떤 만트라보다 낫습니다. 하지만 그게 여러분이 그들을 이길 수 있다는 걸 의미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특정 레벨이 도달하면, 여러분은 그들이 가진 어떤 무기보다 훨씬 우월합니다. 여러분의 능엄주, 여러분의 42 수안은 그들이 가진 어떤 것보다 좋습니다. 그건 참입니다. 그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여전히 그들을 이길 수 없습니다. 그들은 여러분을 군대로 봅니다. 더 나은 무기류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게 이긴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그렇지 않나요? 우리는 여전히 패합니다. 알겠나요? 겸손해야 합니다. 그들은 놀랍습니다. 그들은 부처님만큼 현명합니다. 그들은 그만큼 뛰어납니다. 시작부터 끝까지 여러분은 겸손해야만 합니다. 여러분은 아무것도 아닙니다. 네, 질문이 있군요.

(질문 안 들림) (마스터) 그들이 여러분보다 나으면 여러분은 무엇을 할 것입니까? 그들이 우리를 이길 것입니다. 그러니 우리는 겸손해집니다. ‘오케이, 아마도 내일 나는 다시 돌아올 거야’ 하지만 여러분은 아직 죽지 않았습니다. 무엇을 두려워합니까?

 그래서 내가 그녀에게 설명했습니다. 그녀가 내게 설명한 방식은 그들이 여러분에게 준 혼란스럽고 ?하고 모호한 가르침은 그들 스스로가 혼란스럽기 때문입니다. 내가 수행할 때, 내게는 서구식 교육이라는 배경이 있습니다. 난 매우 정확합니다. 나는 ‘만약 내가 내 생애 중 1년간 헌신한다면, 한 주를 헌신한다면 열 달을 그걸 하기 위해 헌신한다면 난 초선에 들 필요가 있다, 어떻게 얻을까? 제발 말해주십시오’ 라고 말합니다. ‘난 내가 초선이 아니란 것을 압니다. 내가 그걸 어떻게 얻을 수 있는지 알려주십시오. 그것은 초석입니다. 그것은 내 수행에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부디 가르쳐주십시오.’ 있잖습니까, 아무도 내게 내가 여러분에게 준 것처럼 답을 주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나는 매우 겸손하게 말했습니다. ‘나는 깨달음에 대해서 모릅니다. 나는 아라한에 대해서 모릅니다. 그건 내게서 너무 멉니다. 내가 요청하는 것은 여러분, 훌륭한 수행자분들께서 제가 어떻게 초선에 들어가는지 알려달라는 것이 다입니다. 그게 제가 요청하는 다입니다.’ 아무도 내게 답을 주지 않았습니다. 바뀌고 싶은가요? 여러분에게는 질문할 권리가 있습니다. ‘그 다음에는 내가 무엇을 할 필요가 있습니까?’ 인생은 매우 짧습니다. 지금 당장 열심히 일하지 않으면 대체 언제 일하기 시작할 건가요? 같은 것입니다. 모두가 여러분에게 염불을 하면 왕생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나는 어떻게 우리는 여기서 다 염불을 하고 있습니까? 왜 아직 이루지 못했나요? 이게 무슨 말이 안 되는 소리입니까. 여러분이 왕생을 얻었습니다. 난 서구식 교육을 받은 사람입니다. 내가 그것을 듣고, ‘당신은 왕생을 얻었나요? 그녀가 거기 갔습니까?’하면 ‘어어, 전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오케이. 우리는 바뀔 필요가 있습니다. 여러분에게 질문할 권리가 있습니다. 내가 요청하는 건, 만약 내가 여러분과 수행하기 위해서 내 시간을 보낸다면 내가 요청하는 것은 어떻게 하는지 말해달라는 것입니다. 그 다음에는 무엇을 할 필요가 있습니까? 오케이. 법당에서 자세요. 그게 당신이 다음으로 할 것입니다. 여러분이 법당에서 잔다는 단지 그 사실 하나로 여러분은 탐진치로부터 벗어납니다. 그렇지 않나요? (청중 대답 안 들림) (마스터) 봤죠? 더 이상 탐, 진, 치가 없습니다. 여러분은 너무 피곤합니다. 여러분은 너무 피곤합니다. 얼마나 아름다운가요. 그건 이해가 아니라 하는 것에 관한 것입니다. 이해는 과대평가되었습니다. 여러분은 그걸 하기 위해 시간을 들여야 합니다. 하루하루를요. 

(청중 안 들림) (마스터 웃음) 누구 법당에서 잔 경험을 나누고픈 사람 있습니까? 있잖습니까, 만불성성에도 그렇게 하지 않습니다. 나누고픈 사람? 네. (청중 안 들림) (마스터) 네. 누구 없나요? (베트남어 대답) (마스터) 네, 문제가 없네요. (웃음) 다른 사람? 춘, 너의 첫째 날 밤은 어땠니? 너는 가장 마지막으로 잠든 사람이니까 별로 좋지 못했겠어. 넌 어젯밤 제일 늦게 잠든 사람이야. 넌 별로 좋을 수 없었어. 모두가 코를 골고 있군. 오, 신이여. 내가 여기서 뭐하는 거지. 남편, 아들이 그림워. 내 침대가 그리워. (대답 안 들림) (마스터) 사실 별로 나쁘지 않았습니다. 내가 여러분을 착하게 대하고 있습니다. 내가 히터를 틀었습니다. 히터 없이는 견딜 수 없습니다. 네, 네, 오늘 여기서 마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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