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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차아안 Jan 24. 2022

4. 영어, 듣기 어떻게 할까?

②  영어 듣기, 추론을 통해서 듣는다.

   지난 글에서 넷플릭스에서 Peppa Pig를 보기 시작한 정진이가 몇 개의 에피소드로 영어 공부를 위한 첫걸음을 내디딘 것을 보여 드렸습니다. 영어를 들을 때 단어 하나하나에 집중하지 않는 것을 배우게 되었다는 의미도 말씀드렸었죠. 이번 글에서는 그 의미에 대해서 더 소개를 드리려 합니다. 




   두 번째 의미는 추론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우리는 많은 경우에 가르쳐야 배운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만 대단히 큰 오해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정진이가 한글을 배울 때, 저는 추론을 통하여 가르치려 했습니다. 정진이가 한글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은 6살 때였습니다. 자기 이름을 어떻게 쓰는지 궁금해했고, 친구들의 이름에도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마트에서 "수박"이라는 글씨를 보면서, "아빠, 이거 '박'이야. 내 친구 박규현 이름이 '박'으로 시작하거든."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정진이가 '박'을 읽기 시작한 것은 'ㅂ'의 음가를 외우고, '바'를 읽고, 받침을 붙이면서 배운 것이 아니라 친구의 이름에서 수박과 공통점을 찾은 것입니다. 이러한 깨달음은 아이가 배움을 능동적으로 행하기 시작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럴 때 저는 정진이를 많이 칭찬해 주었습니다. 평소의 생활습관은 아이들이 학습을 시작할 때 학습습관이 됩니다.


   추론을 할 수 있는 아이와 그렇지 못한 아이는 학습에서 큰 차이를 보입니다. 예를 들어, "Your pencil is under the chair."라고 말을 했을 때 추론을 할 수 있는 아이는 pencil과 chair만 알고 있어도 대강의 뜻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추론에 익숙하지 못한 아이는 "난 그거 안 배웠는데."라고 말할 뿐입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이해력이라는 것은 몇 개의 위상을 갖고 있습니다. 사실적 이해, 추론적 이해, 비판적 이해, 종합적 이해가 그것입니다. 첫 번째 단계인 사실적 이해는 있는 그대로를 파악하는 것이고, 두 번째 단계인 추론적 이해는 있는 그대로의 것 이상을 미루어 짐작하는 단계입니다. 첫 번째 단계만 사용하는 학습자와 두 번째 단계까지 사용하는 학습자는 이해력에서 큰 차이를 보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추론하는 능력을 어떻게 키워줘야 할까요. 바로 기다림입니다. 학습자를 믿고, 스스로 깨닫는 과정을 유도하고 지켜봐 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집에서 이런 교육을 보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엄마! '구매'가 무슨 뜻이야?"

   "'물건을 산다'는 뜻이야."

   이런 대화가 일상적으로 있는 대화입니다. 이것을 조금 바꾸어 보면 어떨까요?

   

   "엄마! '구매'가 무슨 뜻이야?"

   "'구매'는 이럴 때 써. 옷을 구매한다, 무기를 구매했다, 충동구매하지 마라... 무슨 뜻인 것 같아?"

   "산다?"

   "응, 맞았어."


   항상 이런 식으로 교육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가능하지도 않고, 항상 효율적이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추론하는 습관을 들이고, 이것이 학습습관으로 이어지게 하기 위해서는 아이가 추론하고 추론에 성공하는 경험이 필요한 것은 사실입니다. 


   이야기가 옆길로 많이 샌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만, 요지는 추론이 학습능력에서 매우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애니메이션을 영어로 보다 보면 추론에 의지할 수밖에 없습니다. 화면을 보고, 음성을 듣고 끊임없이 추론을 하게 됩니다. 같은 단어가 반복되고, 한 단어가 다른 단어와 조화를 이루고, 비슷한 구문이 연속해서 사용됩니다. 그러한 언어 사용 예시가 그림과 스토리와 같이 주어지므로 정진이는 쉽게 추론적 이해능력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자신의 추론이 맞다는 것을 확인하면서 추론에 성공하는 경험을 쌓게 됩니다. 예를 들어, "Daddy Pig", "Mama Pig", "Peppa Pig"를 듣고 "Pig"가 돼지라는 것을 알게 되고, "Danny Dog"를 듣고 자신의 추론이 맞았음을 확인합니다. 또, 동시에 "Daddy"가 아빠라는 것도 곧 알게 됩니다. 결국, 애니메이션을 보면서 추론적 이해능력을 기르고 성공하는 경험을 쌓게 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잠깐 듣기 연습으로 많이 사용되는 shadowing이라는 학습법에 대해서 조금 언급하고 마무리하겠습니다. 이 학습법은 듣기 자료를 듣고, 그대로 따라 하는 연습법입니다. 예를 들어서, "George doesn't like the smell of flowers"이라고 듣기 자료에서 말하면, 그대로 반복해서 "George doesn't like the smell of flowers"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이 학습법은 활용도가 아주 적습니다. 즉, 콘텐츠를 보면서 대부분을 이해했는데 특정 문장을 이해하지 못했을 때나, 말하기 연습을 하고 싶은 상급자들에게 유용합니다. Shadowing은 초보자들에게는 추론을 통한 연습이 이루어지지 않고, 의식적으로 영어를 이해하는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발음에 관한 이야기를 조금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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