② 어른들을 위한 발음, syllable을 기억하세요.
제 조카 한별이는 대학교 2학년입니다. 영어를 잘하는 편은 아닙니다. 토익 시험을 봤더니, 600점 정도 받았다고 합니다.1) 본인 말로는 본격적으로 공부를 하기 전이고, 공부하면 900점 이상은 쉽게 받을 것이라며 허세를 부리는 귀여운 조카입니다. 이 아이가 제게 대뜸 영어 발음은 어떻게 하면 잘하겠냐고 물었습니다. 영어 공부를 본격적으로 하겠다면서 묻는 분야가 발음이어서 다소 당황하기는 했지만, 일단은 궁금한 것부터 알려줘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발음을 잘하기 위한 방법 중 한 가지를 알려주었습니다. 지금부터 같이 발음해보시면 글을 읽으시는 분들께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한별이에게도 같은 내용을 알려주었습니다.
음절(syllable)입니다. 쉽게 말해서 '몇 글자냐'입니다. 예를 들어, desk는 한국어 발음으로 읽으면 [데스크]라는 세 글자이지만, 영어 발음으로는 한 글자입니다. 정확하지는 않지만, [데ㅅㅋ]로 발음하는 식입니다. [데]와 [스], [크]를 발음하지만 [스]와 [크]에서 [으]라는 모음 발음을 빼고 자음만 발음하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몇 글자인가를 따지는 음절은 결국 모음의 개수인 거죠. elephant는 [엘리펀ㅌ]이니까 3음절이 되는 겁니다. 영어 발음은 한국어 발음처럼 딱딱 떨어지지 않는다는 막연한 생각을 하시는 경우도 있지만, 사실은 아닙니다. 복잡하다는 뜻의 complicated는 [컴], [플], [러], [케이], [티ㄷ]로 딱딱 떨어져서 발음할 수 있습니다. 물론 실제로 말할 때는 부드럽게 이어서 [컴 플러 케이리ㄷ]로 발음합니다.2) 이것은 한국어 발음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니까, 영어 발음에 대한 두려움은 빼고, 모음 없이 자음만 발음이 된다는 것을 염두에 두시면 됩니다. 이것만 잘 지켜도 영어 발음은 확실히 좋아집니다. 이런 연습을 어떻게 하는지는 글의 끝에 설명드릴게요.
두 번째는 몇 개의 구분이 필요한 발음들입니다. 주로 한국어에 없는 발음이 있어서 생기는 문제입니다. 먼저 r과 l입니다. r은 먼저 입을 힘없이 살짝 벌리고, 혀를 뒤로 말되 혀끝이 입천장에 닿지 않게 하면서 소리를 냅니다. 그에 반해 l은 혀의 끝이 앞니의 뒤쪽에 닿게 위치하고 발음하면 됩니다. world, girl 등 r과 l이 동시에 나오는 단어로 연습을 여러 차례 해보시면 금방 차이를 알게 되고 좋아집니다. world를 발음하기 위해서 [월ㄷ]의 [월] 부분에서 r 발음을 확실하게 해 주고 l 발음을 하기 위해서 뒤쪽에 있던 혀를 앞니의 뒤로 이동시킨 뒤 d발음을 하면 됩니다. 혀가 뒤로 말렸다가 앞니에 닿는 느낌이 난다면 성공입니다. 다 되셨다면 learn과 run을 차이 나게 발음해보실 수 있으신가요?
다음은 f와 p를 알아보겠습니다. f는 윗니의 아랫부분을 아랫입술을 대고 바람이 빠지는 소리를 내면 됩니다. p는 입술을 모두 닫았다가 한 번에 바람을 터뜨리면서 소리를 냅니다. fork는 파스타를 먹을 때 사용하는 식기이고, pork는 돼지고기이죠. 외국의 식당에서 잘못 사용하면 곤란해질 수 있습니다. 참고로 f와 r 그리고 f와 l도 각각 소리의 조합이 다르니 이것도 알아보죠. fry와 fly를 발음해볼까요? f와 r이 같이 있으면 fry는 [ㅍ라이]로 발음하고, fly는 [플라이]처럼 됩니다. 둘 다 음절이 하나이기는 하지만, fr은 [프ㄹ]이고 fl은 [플]로 한국어의 받침이 들어가거나 들어가지 않는 상황이 됩니다. 그러면 flash는 어떻게 발음될까요? 그렇죠. [플래시]처럼 받침이 넣어서 발음하는 것이 좋겠죠. 3)
mouse와 mouth의 발음도 구분이 필요합니다. s는 윗니와 아랫니를 닫고 혀를 이의 뒤에 두면서 바람을 빼면서 발음합니다. th는 흔히 번데기 발음이라고 하죠. 발음기호/θ/ 번데기처럼 생겼기 때문입니다. th발음은 윗니와 아랫니 사이에 혀를 넣고 바람을 빼면서 발음합니다.
1) 가상의 인물입니다. 몰입도를 위해서 만들었습니다. 한별이는 글을 읽으시는 분들을 투영해 볼 수 있는 어른 캐릭터라고 생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com [컴], pl[플], li[러], ca[케이], ted[티ㄷ]가 complicated [컴 플러 케이리ㄷ]가 되는 과정은 부드럽게 이어서 발음하기 때문입니다. 연음 때문에 영어 발음을 알아듣기 힘들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훈련방법을 음절로 하지 않고, 단어별로 바꾸면 쉽게 극복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com, pl, li, ca, ted로 따로 연습하지 않고 complicated는 그냥 [컴 플러 케이리ㄷ]인 것이죠.
3) flash [flæʃ]는 1음절이지만 여기서 한국어로 발음 표기하기는 힘들지만, 한국어의 받침이 들어가는 것처럼 표현을 해야 했기에 어쩔 수 없이 한국어 3음절로 표시했습니다. 위의 flag [flæɡ]역시 1음절이지만 같은 이유로 [플레ㄱ]처럼 한국어 2음절로 표시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