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겁나남편 Jun 08. 2018

세계여행을 결심하게 된 계기

행복해지기 위한 방법

요르단 와디럼 사막


지금까지 약 300일 정도 여러나라를 여행하면서 가장 크게 느끼고 있는 것이 하나 있다.


세계여행을 떠나지 않았다면 이것들을
보지도 못하고 죽을 수 있었겠구나

분명 쉽진 않았지만 내 삶에 가장 잘한 선택으로 여기고 있다.

이집트 카이로 피라미드


오랜시간 노력해서 손에 쥐고 누리던 것들을 포기하고 세계여행을 결심하기까지 많은 어려움이 있었기에, 만약 그때 결심을 못했다면, 그 이후에도 분명 많이 어려웠으리라 생각한다.

나의 꿈을 재발견하고 결정을 내리기까지 여러 과정을 겪었다. 하지만 결심을 하게 된데에는 한순간 바뀐 내 마음속 변화가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그 내면의 변화 후에는 모든 것이 달리보이기 시작했고, 오랜시간 고민한 과거의 내가 조금은 안타까워 보이기도 하였다. 크게 고민할 것 없었던, 너무 당연한 결정으로 느껴지기 때문이었다.

내 마음속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친 동영상이 하나 있어서 소개해볼까 한다. 친한 직장 동료이자 친구로 부터 받은 것으로, 내게 많은 영감을 주었다. 한가지 재미있는 사실은 내가 변하기 전, 변한 뒤, 세계여행 중 이 영상을 보고 느끼는 점이 항상 달랐다는 것이다.

https://m.youtube.com/watch?v=RB5rWB6XimA


영상에는 딴지일보의 총수이며 뉴스공장 진행으로 유명한 김어준이 청춘 페스티벌에서 20, 30대에게 행복한 삶에 살기위한 방법에 대해 얘기한다.

그에 따르면 우선 본인이 하고 싶은 일을 찾고, 그 다음은 그냥 하면 된다는 것이다. ‘하고 싶으면 해라’ 라는게 그가 제시한 행복하기 위한 방법이었다.

변하기 전 나는 이 말이 전혀 와닫지 않았다. 세계여행 가려면 회사도 그만둬야 하고, 현재 살고 집과 가구들을 처분해야하고, 그리고 돌아와서는 뭘하며 살아야 할지 계획도 세우지 못했는데, 어떻게 그냥 할 수 있단 말인가.. 처음엔 그의 말이 너무 무책임한 말로만 여겨졌다.

하지만 그 뒤 따라오는 그의 말이 내마음의 정곡을 찔렀다. 행복하지 못한 사람은 꿈을 실천하지 않고, 그 꿈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주변에 설명한다고 한다. 왜 내가 그 꿈을 이룰수 없는지에 대한 여러 이유를 제시하며 다른 사람을 설득 한다는 것이다.

돌이켜 생각해보니 나의 꿈, 나의 욕망에 대한 얘기를 처음으로 아내에게 말한 뒤, 같이 세계여행을 가자고 얘기한 그녀에게 나는 정말 많은 핑계를 대고 있었다. 직장, 집, 부모님, 그리고 미래. 욕망을 실천하려면 버려야 하는 것들을 하나하나 나열하며 왜 내가 내 꿈인데도 할 수 없는지 설득하고 있었다.

이를 깨닫고 나는 순간 멍해지는 감정을 느꼈다.  그리고 지금까지 하고 싶었지만 주변 상황을 걱정하여 내가 하고 싶은데로 하지 못했던 과거의 여러 기억들이 떠올랐다.


요르단 페트라



난 그렇게 변했다. 나이 서른일곱이 되어서야 좋은 남편, 좋은 아들, 좋은 동료의 삶이 아닌 행복한 내가 되기 위해 김어준 총수의 말처럼 나의 욕망을 실천하기로 결심했다.

그리고 고맙게도 늘 나를 믿어주고 함께해주는 좋은 아내를 만나 조금은 늦은 나이에도, 결혼을 하였음에도 함께 떠날 수 있었다.


이제 여행을 떠나온지 300일이 다가온다. 1년을 계획했던 여행은 계획보다 많이 늦어지고 있다. 세상은 내가 생각했던 것 보다 훨씬 넓고, 아직 본것보다 보지못한 가볼 곳들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앞으로 내가 어떤 삶을 살게 될지 아직도 잘 모르겠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앞으로 내가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 계속 욕망을 찾고 행하며 살 것이라는 것이다.

PS. 혹시 조금은 늦은 나이에 본인의 꿈을 찾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면, 늦지 않았다고 용기를 드리고 싶다.

스페인 산티아고 순례길에서





작가의 이전글 피레네 산맥을 넘어 스페인으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