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조곤조곤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요술램프 Oct 17. 2021

알아서, 적당히

“쌀 씻어서 밤에 미리 안쳐 놓고 자거라. 손 넣어서 손등 반 오게 밥물 맞추면 되니까. 손등 반이야. 물 많이 잡으면 질어서 못써.”

“그 정도는 나도 충분히 할 수 있어, 내가 애야?”

“네까짓 게 뭘 할 줄 알아? 아침밥 굶으면 하루 종일 기운 없으니 꼭 먹고 가. 반찬 다 먹으면 또 해줄 테니까.”

조금 전에 친정에서 돌아왔는데도 엄마는 전화기를 붙잡고 놓을 생각을 않는다.

“알았어요, 나 출근하려면 일찍 자야 해요. 짐 정리도 하나도 못 했단 말야.”

호기롭게 전화를 끊고 쌀을 씻어 전기밥솥에 안쳤다.      

결혼 휴가 후 첫 출근이라 쑥스럽기도 하고, 밀린 업무를 해야 할 생각에 마음이 무거워 밤새 잠을 설쳤다. 부모님과 함께 살 때는 아침마다 깨워 주시니 지각할 걱정은 없었는데 이제 스스로 일어나야 하니 자주 눈이 떠졌다. 서둘러 준비를 하고 아침상을 차렸다. 내 손으로 처음 차리는 식사였다. 냄비째 얻어온 국까지 식탁에 차려놓고 밥솥을 열었다. 김이 모락모락 나는 흰 밥을 기대했는데 웬걸 팅팅 불어난 쌀들뿐이었다. 다급한 나머지 새벽부터 엄마에게 전화했다.     


“너 취사 버튼 안 누른 거 아냐?” 

“그런 말 안 했잖아, 엄마가. 알려줬어야지.”

“어이구, 그 정도는 알아서 해야지. 쌀만 넣어 둔다고 밥이 되냐, 나이만 먹었지, 널 어쩌면 좋니? 아침도 못 먹고 어떻게 출근을 한다고 그래?”     

전기밥솥에 취사 버튼이 있다는 사실을 그날 처음 알았다. 나는 학교를 졸업하고 직장 생활을 바로 시작한 데다 한 번도 집을 떠나 본 적이 없어 늘 엄마가 해주는 밥을 얻어먹고 살았다. 아무것도 할 줄 모른다고 상견례 자리에서 엄마가 한 말은 겸손의 말이 아닌 정확한 사실이었다. 정말 나는 라면 한 번 끓여본 적 없으면서 겁도 없이 결혼을 한 것이었다.     


지금이야 즉석밥이 있지만 그런 것도 없던 시절이었다. 엄마가 준 반찬은 잔뜩 있는데 밥이 없어 아침을 거른 채 출근을 했다. 주부 첫날은 그랬다. 밥조차 할 줄 모르던 ‘요알못’이 바로 나였다.      


시어머니는 살림이 젬병인 며느리가 당신 아들을 굶기겠다 싶었는지 주말마다 오셔서 이것저것 가르치기 시작하셨다. 하루는 오이소박이를 담자며 집 앞 시장에서 오이를 한 무더기 사 들고 오셨다. 오이를 잘라 열십자로 적당히 칼집을 내서 소금에 절여 두었다가 적당히 절여지면 씻어 양념한 소를 집어넣으면 끝이라는, 간단한 김치를 담아보자는 것이었다. 적당한 칼집, 적당한 절이기. 어머니의 ‘적당히’는 도무지 감을 잡을 수 없는 무게와 부피를 지니는 것이었다. 내가 칼집을 낸 오이는 반으로 갈라져 버리거나, 너무 조금 벌어져 소를 넣기 힘들었다. 나는 손끝이 야무지지 못하고 주방에서는 특히 말귀를 잘 알아먹지 못하는 사람이었다. 양파껍질도 몇 겹씩 벗겨내고, 부추 한 단 씻는데도 한나절씩 걸리는 어설픈 나를 기막혀하시며 어머니는 어이가 없는지 웃고 마셨다.     


엄마의 ‘알아서’와 시어머니의 ‘적당히’는 연륜이 쌓여야 깨우쳐지는 말이었다. 한 해 두 해 살림하다 보니 스스로 요령도 생기고, 융통성도 생겨 말 그대로 알아서, 적당히 할 수 있게 되었다. 모든 일에는 시간이 필요하다.      


이번 내 생일에 미역국은 자신이 끓여 준다며 딸은 나를 주방 근처에도 못 오게 하더니 계속 엄마를 불러 댄다. 

“엄마, 물 얼마나 넣어?”

“미역 잠길 만큼 적당히”

“간장은 얼마나 넣어?”

“짜지 않게 적당히 넣어”

“아, 얼마를 넣으라는 거야? 한 숟가락? 두 숟가락?”

“먹어보면서 알아서 하는 거지, 일일이 다 물으면서 뭘 알아서 한대?”


딸이 못 미더워 주방으로 들어서며 ‘나도 우리 엄마와 시어머니와 똑같구나’ 하는 생각에 웃음이 나왔다. 

‘그래, 딸, 너도 시간이 지나면 하나하나 알게 되겠지. 너에게도 시간이 필요한 거야.’

매거진의 이전글 젊게 살아간다는 것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