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레볼루션
플랫폼은 외부 생산자와 소비자가 상호작용을 하면서 가치를 창출할 수 있게 해 주는 것에 기반을 둔 비즈니스이다. 플랫폼은 이러한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도록 개방적인 인프라를 제공하고 그에 맞는 거버넌스를 구축한다. 플랫폼의 가장 중요한 목적인 사용자들끼리 꼭 맞는 상대를 만나서 상품이나 서비스, 또는 사회적 통화를 서로 교환할 수 있게 해주어 모든 참여자가 가치를 창출하게 하는 데 있다.
<플랫폼 레볼루션>
플랫폼 모델은 오늘날 가장 빠른 성장세로 가장 강력하게 기존 질서를 파괴한 기업들, 즉 구글,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부터 우버, 에어비앤비, 이베이가 거둔 성공의 토대였다. 게다가 플랫폼은 경제와 사회의 다른 영역, 이를테면 의료와 교육, 에너지와 행정 분야에까지 변화를 가져오기 시작했다. 이제 누가 무슨 일을 하든 플랫폼이 직원, 사업가, 전문가, 소비자, 또는 시민으로서의 삶에 이미 큰 변화를 일으켰을 가능성이 높다. 그리고 앞으로 더 큰 변화의 바람이 우리 일상에 불어닥칠 것이다.
이 책을 집필하는 이유는 디지털 연결성과 이를 가능케한 플랫폼 모델이 세상을 영원히 바꿀 거라고 믿기 때문이다. 플랫폼 주도의 경제 혁신은 사회 전반에 혜택을 줄 뿐 아니라 부를 창출하고 성장으로 도모하며 인류의 요구에 응하는 기업과 다른 조직에서도 엄청난 혜택을 가져다줄 것이다. 이와 동시에 플랫폼 주도 경제는 전통적으로 성공과 실패를 지배해 온 규칙에도 큰 변화를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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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버넌스는 플랫폼 생태계에 누가 참여할지, 어떻게 가치를 분배할지 어떻게 갈등을 해결할지에 관한 일련의 규칙이다. 훌륭한 커뮤니티 거버넌스를 이해하려면 생태계를 조정하기 위한 일련의 규칙을 이해해야 한다. <플랫폼 레볼루션>
오늘날 대형 플랫폼 기업은 거버넌스 문제의 복잡성 측면에서 하나의 국가와 같다. 15억 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한 페이스북은 중국보다 더 많은 '사람들'을 다스린다. 구글의 온라인 검색 부문 시장 점유율은 미국에서 64%를, 유럽에서 90%를 차지한다. 한편 알리바바는 한 해 거래 금액이 1조 위안(1620억 달러)에 달하며 중국 내 전체 상거래 배송의 70%를 차지한다. 이 정도 규모의 플랫폼 기업들은 웬만한 세계 경제 대국을 제외한 나머지 국가들보다 더 큰 경제 시스템을 다스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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