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보통직장인 Jun 10. 2020

움직임의 힘 (발췌)


행복의 절정은 사람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모여 움직인다면, 언제, 어디서나 맛볼 수 있다. 가두 행진할 때, 댄스 클래스나 나이트클럽에서 춤출 때, 도로 한쪽에서 줄넘기를 하거나 공원에서 태극권을 수련할 때, 그리고 교회에서 몸을 흔들며 찬송가를 부를 때도 얼마든지 행복의 절정을 맛볼 수 있다. 사람들이 함께 의식을 치르거나 기도를 드리거나 일을 할 때 느끼는 행복한 자기 초월감을 일컬어 '집단적 열광'이라 표현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서 사람들은 자기들끼리, 또 자기들보다 더 큰 존재와 연결됐다고 느낀다. 이렇게 연결된 느낌을 경험할 최고의 방법 중 하나가 바로 동기화된 움직임이다.


의식에 참여한 사람은 춤에 열중하면서 통일된 공동체에 점점 더 빠져든다. 그리고 평소와 다른 엄청난 에너지나 힘으로 한껏 고양되어 기이한 행동을 감행한다. 한껏 도취된 상태에서는 자기 존중감이라는 유쾌한 자극이 동반되기 때문에 댄서는 자신의 힘과 가치가 엄청나게 커졌다고 느낀다. 아울러 공동체의 구성원들과 완벽하고도 황홀한 화합을 이룬 자신을 발견하고, 그들을 향한 애정과 믿음도 덩달아 강화된다.

집단적 자아는 자신을 둘러싼 사적 공간에 대한 느낌도 바꿔놓는다. 내가 속한다고 여겨지는 세상이 넓어지는 기분은 자신감과 사교성으로 드러난다. 더 큰 공동체에 소속감과 신뢰감이 생기면, 그리고 더 넓은 공간을 차지할 권리가 있음을 알게 되면, 댄스파티나 그룹 운동 수업을 마쳤을 때 가슴을 더 활짝 펴고 나갈 수 있다.




사회적 관계를 연구하는 과학자들은 신뢰가 자기 충족적 예언임을 밝혀냈다. 신뢰할 만하다고 여겨지는 사람은 더 관대하고 믿음직스럽게 행동한다. 그 결과, 신뢰성에 대한 증거가 더 많이 쌓이게 되고 사람들은 그를 한층 더 신뢰하게 된다.


인류학자들은 집단적 즐거움의 가장 중요한 기능이 사회적 결속을 강화하는 것이라고 믿는다.


우리는 서로 연결되도록 도와주고 집단성을 구축할 기회를 주는 활동에 참여해야 한다. 운이 좋으면 일상생활에서 그러한 순간을 많이 접하겠지만, 운이 따르지 않더라도 다 함께 움직이는 행사에 참여하면 그런 기회가 저절로 찾아온다.


단체 운동은 동기화된 움직임의 장점을 강화하는 여러 조건을 활용한다. 가령 심박동률을 높이면 높일수록 함께 움직이는 사람들과 더 가깝게 느끼게 된다. 음악을 추가해도 똑같은 상승효과가 있다. 계획했든 우연이든, 많은 운동 수업이 '촘촘한 군집화'현상도 이용한다. 개인 공간을 좁혀서 움직일 때 느껴지는 사회적 응집성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물리적 가까움 때문에 자신과 타인의 경계가 흐릿해진다. 서로 냄새를 맡을 만큼 가까이 있으면 감정이 더 잘 전염된다.

희망을 과학적으로 가장 엄격하게 분석한 C. R. 스나이더는 난관에 부딪쳤을 때 이겨내려면 세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고 말했다. 첫 번째 조건은 구체적 목표다. 구체적 목표가 있어야 희망이 솟는다. 두 번째 조건은 목표에 도달할 경로다. 경로가 있어야 한 단계씩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세 번째 조건은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확고한 믿음이다. 각 단계를 밟아 나갈 역량과 힘이 자기에게 있다고 믿어야 한다.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필요한 것을 전부 다 내가 짜내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 일로 내 경험의 그릇을 확장할 수 있었다. 나보다 먼저 겪어본 사람들, 그리고 같은 공간에서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까지 포함시킬 만큼 크게 확장할 수 있었다.


개인적으로 의미 있는 목표를 설정하라. 걸음마를 떼듯 살살 내딛다가 성큼성큼 나아가라. 새로운 경험을 찾아내고 새로운 정체성을 탐색하라. 그러한 활동으로 당신이 무엇을 느끼고 어떻게 변화되는지에 관심을 기울여라. 당신의 몸에 귀를 기울여라. 기분 좋게 해주는 것을 하도록 당신 자신에게 허락하라. 당신을 격려하고 따뜻하게 맞아주는 장소와 사람과 공동체를 찾아라. 할 수 있을 때까지는 계속해서 즐거움의 끈을 붙잡고 나아가라.


출처: 움직임의 힘

#움직임의힘 #도전 #움직임

작가의 이전글 100점짜리 인생을 살기 위해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