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ril - BC Wine Month
빗 속에서도 봄의 기운이 느껴지는 푸근한 날들이 시작되었다.
밴쿠버가 속한 British Columbia (BC) 주정부는 매년 4월을 'BC주 와인의 달'로 제정하고 있다.
각 와이너리들은 매년 봄이면 이전 해에 수확한 포도로 만든 신선한 와인들을 출시하는데 BC주 경제에 연간 375억 달러(약 3조 원)를 기여하는 와인 산업을 지원하고 또 와인 애호가들에게는 갓 출시된 와인을 시음하는 즐거움과 동시에 BC 와인에 대해 좀 더 알리는 좋은 취지의 행사들이 열리는 달이다.
BC주에만 1,049개의 포도밭과 등록된 와이너리만 335개가 넘는다. 다양성으로 대표되는 BC 주 와인은 해양성 기후지역에서 부터 내륙의 사막 지역까지 기후가 서로 다른 지역에서 생산된 포도들을 통해
같은 품종에서도 특징이 뚜렷한 와인들을 출시하면서 점차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 최근까지도 중국이 수출 물량의 50% 이상을 소비하고 있지만 와인 품질의 향상으로 수출길이 다변화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BC 주의 와인 산업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만 아직은 미국의 기업들처럼 가격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대량생산의 여건은 갖추어져 있지 않기에 BC 주의 와이너리들은 좋은 품질의 와인 생산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비교적 단기간에 지금과 같은 좋은 와인들을 만들 수 있었던 이유이기도 할 것이다.
'BC주 와인의 달'인 4월에 새롭게 선보이는 와인들을 맛보기 위해 봄의 기운이 물씬 풍기는 와이너리들을 직접 방문하는 일정을 계획해 보거나 와인의 달 행사에 참여하는 가까운 밴쿠버의 음식점들을 방문하여 새로운 와인들과 페어링 할 수 있는 '4월의 메뉴'를 한번 정도 즐기는 것도 BC 와인 산업을 지원하기 위한 정부의 노력에 참여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다.
참고로 BC 주에서 가장 많이 재배되는 레드 품종은 멀롯 (Merlot)이고 그다음으로는 피노누아 (Pinot noir), Cabernet Sauvignon, Caebernet Franc 그리고 Syrah 순이고
화이트 품종은 절대적으로 많이 재배되는 Pinot Gris 그리고 Chardonnay, Gewürztraminer, Riesling 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