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농촌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차성섭 Mar 14. 2024

다시 태어난다면?

어떤 사람이 대기업 사장 아들로 태어나는 것이 좋은지, 아니면 중소기업 사장 아들로 태어나는 것이 좋은지 질문하였다. 나는 이 질문은 질문으로 성립할 수 없는 질문이라고 생각한다. 부모는 자신의 선택으로 태어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만약이라는 가정이 들어간다면 질문이 될 수 있다. 사실 부모를 선택하여 태어날 수 있다고 하여도, 모든 사람이 대기업 사장의 아들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 사람의 능력이나 성격 등에 따라 대기업의 사장의 아들이 좋을 수도 있고, 중소기업 사장의 아들이 좋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 답하였다.      


재미나는 질문을 하였네요. 대기업 사장 아들과 중소기업 사장 아들 가운데 다시 태어난다면 어느 쪽으로 태어나면 좋은가를 질문하였습니다.      

저는 질문자의 마음이고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의 생각으로는 질문자가 대범하고 포용력이 있고, 또 우수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대기업 사장의 아들로 태어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즐거운 마음으로 일을 처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회의 발전과 조화를 위해서도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신 보통 평범한 성격과 능력을 가진 사람이라면 중소기업 아들이 좋을 것 같습니다. 큰일을 처리할 능력과 성격을 갖지 못한 사람이 큰일을 담당하게 그 일의 무게로 항상 불안하고 다른 사람에게도 분노를 자주 나타낼 뿐만 아니라 무시까지 당하라 수도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욕심이 많고 남을 함부로 대하는 사람이라면 돈 많은 사람의 아들로 태어나지 않기를 바랍니다. 남에게 피해를 줄뿐만 아니라 남으로부터 화를 당할 가능성이 많기 때문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일본을 혐오하는게 잘못인가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