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농촌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차성섭 May 16. 2024

잡생각이 나는 것

어떤 사람이 공중목욕탕에서 씻는 가운데 갑자기 잡생각이 나서 비누칠을 끝내고 나니 갑자기 생각이 나지 않는다면서, 바쁠 때 잡생각이 나는 이유가 무엇인지 질문하였다. 다음과 같이 답하였다. 


공중목욕탕에서 씻고 있는데 갑자기 잡생각이 나서 비누칠을 끝낸 후 그 생각을 하려고 하니 생각이 나지 않는다면서, 바쁠 때 잡생각이 나는 이유가 무엇인지 질문하였습니다. 저도 바쁠 때 잡생각이 나는 이유는 잘 모르겠습니다. 아마 잡생각이 나는 것은 인간이기 때문이 아닌가 하고 생각합니다. 사실 어느 사람이나 잡생각을 하기 때문입니다. 

잡생각은 인간에게 피곤하게 하는 것도 있지만, 때에 따라서는 창의력을 생겨나게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르키메데스는 목욕을 하다가 부력의 원리를 생각하고 옷도 입지 않고 그것의 원리를 정리하였다고 하는데, 아르키메데스가 목욕을 하면서 갑자기 생각한 것도 일종의 잡생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질문자는 관찰력이 보통 사람보다 뛰어난 것 같습니다. 보통 사람은 갑자기 생각나는 잡생각에 대해 관심을 갖지 않습니다. 그런데 질문자는 그 생각을 찾으려고 녹음까지 하였다니 대단한 집착력의 소유자라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으로 잡생각은 바쁠 때는 잘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마음을 느슨하게 하고 힐링을 할 때 잡생각이 잘 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질문자가 목욕하면서 잡생각을 하는 경우는 사실 저는 바쁠 때가 아니라 마음을 편안하고 느슨하게 하고 있을 때라고 생각합니다. 

집중하지 않고 어떤 일을 할 때 잡생각이 잘 나는 경우는 일을 방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그런 사람은 산만하고 일의 집중도가 낮아 일의 능률을 높이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그런데 질문자와 같이 갑자기 생각한 것을 다시 생각하려고 하는 경우는, 그 생각이 질문자에게 도움이 되는 것, 다시 말해 창의력을 확장할 수 있는 생각일 가능성이 높을 것 같습니다. 그를 경우는 그 생각을 잊지 않고 계속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저는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질문자가 공중목욕탕에서 갑자기 어떤 생각이 났고, 그 생각을 계속 기억하였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였다면, 현재 하는 일을 멈추고 그 생각을 실제 생활이나 이론에 적용하는 방법을 생각하는 것입니다. 비누를 사용하다가 갑자기 좋은 생각이 났다면, 비누 사용을 멈추고, 그 생각과 관계되는 것을 구체적으로 생각하여 보는 것입니다. 


예로서 창의력은 이 세상에 없는 새로운 생각입니다. 그런 생각은 대부분 어떤 사람에 의해 갑자기 생각난 것에 따른 것입니다. 갑자기 생각난 어떤 생각이 아무리 유익하더라도 현실 사회에 적용할 수 없으면 가치가 없습니다. 갑자기 생각난 것이 현실 사회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그 생각이 어떤 방법으로 현실 사회에 이용할 것인지를 여러 가지 실험을 통해 검증을 하여야 합니다. 다시 말해 목욕탕에서 비누칠하다가 어떤 유익한 생각이 났다면, 비누칠을 멈추고, 그 생각을 현실사회에 어떤 방법으로 적용할 것인지를 보다 구체적으로 생각하여 보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 그 생각은 바로 잊지 않고 계속 그 사람의 생각 속에 남아있게 돌 것으로 저는 생각합니다. 


보통 사람보다 뛰어난 관찰력과 집중력을 가진 것도 능력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 능력을 잘 살려 현실 사회에 유익한 일을 많이 하시길 바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학교폭력 신고 당했는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