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농촌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차성섭 May 28. 2024

‘~가 계획 잘짰어’ 반응의 의미?

어떤 사람이 모임에서 커플이 탄생했고남자를 두고 사람들 사이에서 "ㅇㅇ이가 계획 잘짰어~"라는 반응이 나온다면 여자가 아깝다는 거냐고 질문하였다저는 질문자가 그렇게 자신을 비하하는 것 자체가 문제라는 뜻으로 답하였다

 

어떤 모임에서 커플이 탄생했고남자를 두고 사람들 사이에서 "ㅇㅇ이가 계획 잘 짰어~"라는 반응이 나온다면 여자가 아깝다는 거냐고 질문하였습니다저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합니다오히려 질문자가 그렇게 자신을 비하하는 것 자체가 다음과 같은 이유로 문제인 것 같습니다

 

계획이란 어떤 문제나 과제가 있을 때그것을 해결하고 방법을 말합니다따라서 계획을 잘 짤 수 있다는 것은 그 사람이 그 문제에 대한 이해를 잘하고 있고앞으로에 대한 예측 능력도 가지고 있으며특히 그런 것을 감안하여 현실적이고 실천 가능한 방법을 잘 짤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모임에서 커플이 탄생될 수 있도록 계획을 잘 짰다는 것은 자기 자신과 상대에 대한 이해를 잘하고 그에 따라 상대가 자기 자신을 좋아하도록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일반적으로 진실한 사람은 성실하고 능력 있으면서도 겸손하고 상대를 배려할 수 있는 도덕성을 갖춘 사람을 좋아합니다그렇다면 그 모임에서 질문자가 커플로 탄생할 수 있는 영광을 가졌다면질문자가 그런 자질과 능력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상대 여자 또한 그런 사람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그것은 다른 사람으로부터 축복을 받을 일이고스스로도 감사하고 고마워할 일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그런데 그렇게 생각하지 않고주변 사람이 계획을 잘 세웠다고 칭찬하는 것을 오히려 의심하는 것은 자신에게는 주체성이 결여된 것을 폭로하는 것이며상대 여성에게는 질문자를 신뢰한 것을 거짓으로 의심하는 것이며주변 사람에게는 선의의 평가를 부정적으로 비방하는 것으로 저는 생각합니다

 

사실 주변 여러 사람이 어떤 사람을 평가할 때 모순된 반대의 의미로 말하였다면평가의 대상자가 평소에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고 다른 사람으로부터 따돌림을 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만약 질문자가 그런 사람이 아니라면 저는 커플이 된 것에 대한 평가는 진실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따라서 주변 사람의 평가의 진실여부는 질문자가 질문자의 사람 됨됨이와 능력을 스스로 평가하여 보면 가장 잘 알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질문자를 모르는 사람이 그것을 평가하는 것을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외모 강박과 자존심 문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