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농촌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차성섭 May 29. 2024

성격고치기

어떤 사람이 눈치 빠르게 움직이고 사람들과 잘 어울려 왕따를 당하지 않게 하려면 어떻게 하여야 하는지 질문하였다. 다음과 같이 답하였다.


몸이 느리지 않고, 눈치 빠르고 민첩하게 움직이고, 사람들과 잘 어울려 어딜 가나 왕따를 당하지 않게 하려면 어떻게 노력하여야 하는지 질문하였습니다. 저는 타고난 성격을 바꾸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사람마다 타고난 성격과 능력이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중요한 것은 자신의 타고난 성격을 잘 살려 다른 사람의 신뢰를 얻는 것이 다른 사람으로부터 왕따를 당하지 않은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질문자가 몸이 느리지 않고, 눈치 빠르게 민첩하게 움직이고, 다른 사람들과 잘 어울리기를 희망한다면, 아마 그 반대되는 성격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런 성격이 꼭 나쁜 것만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예로서 몸이 빠르지 않은 사람은 신중하고 실수가 적을 가능성이 높으며, 눈치가 느려 신속하게 일을 처리하지 못하는 사람은 마지막 정리를 잘할 가능성이 있으며, 다른 사람들과 빨리 친하지 못하는 사람은 친구를 사귈 때 진실하고 믿음이 가게 사귈 수 있습니다.


저는 사람과의 관계를 이렇게 생각합니다. 사람과의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신뢰와 믿음입니다. 신뢰와 믿음이 있는 사람은 조금 늦게 일을 처리할지는 몰라도 실수가 적습니다. 그에 따라 다른 사람으로부터 믿음을 얻기가 더 쉽습니다.

다른 사람으로부터 믿음을 받기 위해서는 자신을 사랑하고 자신에 대한 신뢰가 중요합니다. 자신이 자신을 사랑하고 믿지 못하는데 다른 사람이 자신을 믿을 가능성은 없습니다. 자신이 없는 사람은 말과 행동에서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저는 바꾸기 어려운 타고난 성격을 바꾸려고 하지 말고, 자신의 성격을 잘 살려 자신에 대한 자신감을 갖기를 바랍니다. 예로서 일을 빨리 처리하지 못하면 조금 늦게 일을 처리하더라도 잘못이 없게, 또 실수도 될 수 있으면 하지 않도록 신중하고 성실하게 일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다른 사람보다도 더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대신 창의적이고 시간을 다투는 일은 될 수 있으면 피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또 다른 사람과 잘 사귀기 위해서는 먼저 인사하고, 커피라도 권하면서 먼저 접근하는 자세를 보이며, 이야기할 때도 상대의 입장에서 이해하고 상대의 인권을 무시하는 말이나 행동을 하지 않으면 많은 사람은 아니라도 믿을 수 있는 사람은 항상 옆에 있을 것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자신을 사랑하면서 자신감 있는 태도를 가지고, 또 다른 사람과 사귈 때는 항상 남을 배려하고 부드러운 자세로 대하면 어디를 가더라도 다른 사람으로부터 존경과 신뢰를 받을 것으로 저는 생각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가 계획 잘짰어’ 반응의 의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