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농촌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차성섭 May 31. 2024

부모님의 너무 엄격함과 간섭

어떤 중학생이 부모님이 지나치게 엄격하게 공부 외에는 하지 못하게 한다며 어떻게 하면 좋은지 질문하였다. 다음과 같이 답하였다. 


어머니가 학생에게 공부 외에는 다른 것을 못하게 하는 것 같아, 학생의 입장에서는 속이 상할 것 같습니다. 먼저 위로를 드립니다. 아마 어머니가 자식에 대한 참된 사랑을 잘못 이해하여 학생에게 지나치게 간섭을 하는 것 같습니다. 

질문 내용을 보면 가끔 친구와 축구하는 것, 저녁 7시인데 밖에 나가지 말라고 하는 것, 시험이 끝난 후 친구와 잠깐 노는 약속을 잡는 것, 교사에 대한 장래 희망이 어렵다고 부정적으로 말하는 것 등은 모두 지나친 부모님의 과잉보호 같습니다. 


따라서 저는 학생이 부모의 자식에 대한 참된 사랑이 무엇인지를 인터넷에서 확인하여 보고, 그 내용을 부모님에게 알려주길 바랍니다. 예로서 운동하고 친구를 사귀는 것은 전인적 인격을 갖춘 사람이 되기 위해 필요한 사회화 과정이고, 노는 것도 창의력과 폭넓은 사고력을 갖기 위해서는 필요하다는 것을 어머니가 이해하도록 하였으면 좋겠습니다. 


저가 생각할 때 질문자의 부모님은 질문자에 대한 사랑이 많은 분 같습니다. 따라서 자식에 대한 부모의 참된 사랑이 무엇인가를 알면 질문자에게 그런 엄격한 간섭을 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저가 생각할 때, 자식에 대한 부모의 참된 사람은 자식이 바른 사람이 될 수 있도록 키우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바른 사람이란 독립된 주체로서 올바른 삶을 스스로 살아갈 수 있는 도와주는 것입니다. 부모가 자식을 도와주는 것은 자신을 희생하면서 자식을 도와주는 것이 아닙니다. 부모도 한 인간으로서 자신의 행복한 삶을 살아가면서, 그런 생활 가운데서 생겨나는 삶의 활력으로 자식을 도와주는 것입니다. 특히 자식을 도와줄 때는 직접 하여주는 것이 아니라, 먼발치에서 자식이 느끼지 못하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또 자식을 믿어주어야 합니다. 부모가 자식을 믿지 않으면 누가 자신의 자식을 믿어주겠습니까? 이렇게 자식을 키워야 자식은 창의적이고 현실을 인정하는 능력있는 인간으로서 또 스스로 자기 힘으로 살아가는 주체적 인간이 될 수 있습니다. 


저는 질문자가 직접 질문자의 생각으로 말하지 말고, 자식에 대한 부모의 참된 사랑에 대한 근거 자료를 찾아서 보모님에게 보이면, 아마 질문자를 진심으로 사랑하는 어머니가 질문자를 공부외에 다른 능력과 지식과 인품도 갖춘 훌륭한 사람으로 키워나갈 것으로 생각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자신에 대한 부모님의 불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