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농촌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차성섭 Jun 04. 2024

친구가 없어요

어떤 사람이 친구가 없다면서, 친구가 없는 사람이 많은지, 또 뭐 하면서 노는지 질문하였다. 다음과 같이 답하였다. 


친구가 없는 사람이 많은지, 친구가 없을 경우 어떻게 노는지 질문하였습니다. 저는 친구가 없는 질문자에게 안타까움을 전하면서, 사람에게 친구란 어떤 무엇이며, 또 친구와 어떻게 지내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저의 생각을 전하고자 합니다. 


사람은 이성적 존재이기도 하지만 사회적 존재이기도 합니다. 사람이 이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역사와 문화 그리고 과학과 기술을 발전시킬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사회적 존재로 살아가기 때문에 또한 문화, 역사, 과학, 기술 등을 발전시키고 이를 다음 세대나 다른 지역으로 전파하고 발전시킬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예로서 사람이 인간의 사회 속에서 자라지 않고, 다른 동물과 같이 자랐다고 생각하여 보십시오. 우리가 쉽게 생각하는 숟가락으로 밥 먹는 것도 하지 못할 것입니다. 따라서 사람은 사회속에서 살아야 합니다. 

사람이 사회 속에서 살기 위해 필요한 것이 친구입니다. 물론 가족, 학교 학생, 회사 동료 등 다양한 사람들과 만나고 살아갑니다. 그 가운데 친구도 중요합니다. 친구는 같이 놀기도 하지만, 사회생활을 하는 방법을 배워가는 대상이기도 합니다. 

어릴 때는 친구가 있기 때문에 재미나게 놀기도 하지만, 그 친구와의 놀이를 통해 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지식, 예를 들면 숫자, 글자, 질서, 참는 것 등을 배웁니다. 

나이가 들면서 친구는 노는 것 외에 공부를 돕기도 하고, 고민을 상담하기도 하고, 진로에 대하여 토론도 하고, 옳고 그른 것에 대한 토론도 합니다. 어른이 되면 서로 믿고 자신의 부족한 것을 배우기도 합니다. 


이와 같이 친구는 단순히 노는 것 외에도 우리가 인간답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물론 보통 사람은 친구가 대부분 있다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친구를 어떻게 사귀느냐입니다. 친구는 꼭 많아야 할 필요가 없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친한 친구는 한 명 이상만 있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진실한 친구는 상대를 존경하고 믿을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진실한 친구를 사귀는 것은 어렵습니다. 진실한 친구로 사귀고 싶은 사람이 있을 때는, 내가 상대에게 진실하게 대해야 합니다. 그 때 상대도 나에게 진실하게 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대신 일반적으로 편하게 만나는 친구는 가까이 있는 사람 가운데 편하게 인사하고 이야기 나누는 사람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편하게 만나는 친구는 부담없이 사귈 수 있습니다. 이런 친구를 사귀기 위해서는 내가 먼저 인사하고, 상대에게 편하게 대하면, 상대도 편하게 자신에게 대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내가 그렇게 하여도 상대가 계속 냉정하게 대하면, 그 사람을 욕하지 말고, 자신도 모른채 대하면 됩니다. 사람은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그런 사람으로 마음에 상처를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저는 친구는 노는 상대가 될 뿐만 아니라, 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존재이기 때문에, 친구를 사귀도록 스스로 노력하였으면 좋겠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인사하고, 상대에게 편하게 이야기하여 보세요. 그러면 주변에 친구가 많아질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자신을 발전시키고 외롭지 않기 위해서는 마음을 진심으로 나눌 수 있는 진실한 친구도 몇 명 사귀었으면 좋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부모님의 너무 엄격함과 간섭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