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농촌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차성섭 Jun 07. 2024

실패가 도움되지 않는다

어떤 사람이 실패가 도움이 되지 않는 것 같다며, 자신의 삶은 실패의 연속이라 너무 힘들고 죽고 싶다고 말했다. 다음과 같이 나의 생각을 전했다. 


실패가 도움이 되지 않는 것 같다면서, 너무 힘들고 죽고 싶다고 말하였습니다. 계속되는 실패로 정말 힘이 드는 것 같아 위로를 드립니다. 저 역시 계속되는 실패로 힘이 드신 분에게 정확한 해결 방법을 제시하지 못해 죄송합니다. 그러나 혹시 저의 글로 다시 자신의 삶을 되돌아볼 수 있는 계기를 가졌으면 하는 바람으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이 세상에서 실패하지 않은 사람은 없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모든 사람은 실패를 하면서 살아갑니다. 질문자가 실패의 예로 든 것을 보면 보통 사람이면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실패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동업 실패, 사기, 가정폭력, 원하지 않는 직업, 또 빚 등은 많은 사람이 당할 수 있는 실패이고 고난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따라서 저는 질문자가 경험한 실패 유형은 질문자만 고통을 받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실패 후 어떻게 하느냐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실패로 인해 성공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실패에 대한 분석과 그에 대한 개선 등을 신중하게 생각한 사람으로서, 또 그런 인내와 준비를 하였기 때문입니다. 사실 기회는 모든 사람에게 올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그 기회를 포착하지만, 어떤 사람은 기회가 자기에게 왔다는 것 자체를 알지 못하기도 합니다. 실패 후 실패의 원인을 분석하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다양하게 준비한 사람은 이런 기회를 놓치지 않고 이용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예로서 옷가게를 하는 어떤 사람이 어느 곳에 가게를 차릴 것인지를 결정하기 위해 전국을 돌면서, 자신이 마음에 둔 곳을 다니는 사람의 숫자, 나이, 옷차림, 시간대별 사람의 유형 등을 조사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작은 가게 하나를 내면서도 그런 조사를 하였습니다. 물론 그 사람은 성공하였습니다. 


그리고 직장과 적성이 맞는 것은 현대 사회에서 행복하게 사는 조건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 직업이 자신이 원하는 것과 일치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많은 사람은 자신이 다니는 직장에 정을 붙이고, 그 직장에서 자신이 재미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의 성향에 맞느냐 맞지 않느냐는 자신의 마음을 어떻게 갖느냐와도 관련이 많습니다. 똑같은 산도 보는 각도에 따라 다르게 보입니다. 따라서 직장도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생각하면 그 직장은 더 다니기 싫지만, 이 정도의 직장이면 다닐만하고 또 그 속에서 자신이 재미나게 지낼 수 있는 것 예로서 취미생활이나 능력개발이나 친구 사귀는 것 등을 하면 그런대로 재미나게 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질문자가 실패에 대한 분석과 대비책을 충분히 하였는지, 또 자기가 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였는지, 또 자신이 처한 현실을 인정한 가운데 새로운 계획을 세웠는지 등을 다시 한번 확인하길 권합니다. 30대 초반에 4천만 원의 빚이라면 적은 돈은 아니지만, 현실의 여건에서 빚을 줄일 방안을 신중하게 찾으시길 바랍니다. 우리 주변에는 아주 어려운 여건에서도 굳건히 일어나는 사람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힘을 내시고 현실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일을 계획하여 삶에 활기와 즐거움을 찾길 바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외손자 키우는 새엄마에 대한 감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