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농촌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차성섭 Jul 01. 2024

안 친한 친구의 스토리 올리면?

어떤 사람이 친하지 않은 친구의 스토리를 인스타에 올리면 이 친구가 부담스러워할까하고 질문하였다. 다음과 같이 답하였다. 


친구의 친구라 만난 적이 없고 맞팔만 했는데, 이 친구의 스토리를 올린거 보면 이 친구가 부담스러워할까요 하고 질문하였습니다. 저는 스토리의 내용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인스타 스토리는 짧고 재미있고 몰입감 넘치는 동영상으로 사람들의 관심을 사로잡는 경우가 많습니다. 짧은 내용으로 사람들의 관심을 촉발하는 경우에는 상세하고 구체적인 내용이 들어가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그 내용이 부정적이거나 해석에 있어 오해를 살 수 있는 부분이 있으면 상대로 하여금 기분을 상하게 할 수 있습니다. 만나지는 않았지만 맞팔을 할 정도이면 그 친구도 질문자가 올린 스토리를 언제라도 볼 가능성이 있습니다. 

입장을 바꾸어 그 친구가 질문자에 대한 스토리를 올렸는데, 그 내용이 질문자를 비판하고 힐난하는 내용이거나, 아니면 상황에 따라 오해를 살 수 있는 내용을 올렸다면, 아마 질문자도 좋게 생각하지 않을 것입니다. 


사람의 됨됨이 차원에서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상대를 정확히 모르는 상태에서 긍정적이고 칭찬하는 내용이 아니라 그 반대되는 내용을 올리면, 그것은 그 사람에 대한 예의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예의에 어긋나는 행위를 하는 것은 품성이 갖추어진 사람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결론적으로 그 친구를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기분 나쁘게 하지 않은 내용은 모르겠지만, 비판하고 힐난하는 내용을 함부로 올리는 것은 앞으로 그 사람과의 조화로운 관계는 물론, 자신의 품성까지 낮춘다는 측면에서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어떻게 해야 하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