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학생이 학교에서 남의 물건을 승인 없이 실수로 사용하였는데 앞으로 어떻게 하였으면 좋은지 질문하였다. 공개적으로 진심으로 사과하라고 하였다.
미술 시간에 색연필을 빌리면서 실수를 하였다고요. 그것도 고의는 아니고, 2번이나 빌려가도 되느냐고 물었는데, 색연필 소유자가 질문자의 말을 알아듣지 못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문제는 질문자가 학교에서 다른 사람과 어울리지 못하는 찐따라고 하였습니다.
저는 학생이 색연필의 소유자의 확답을 받지 않고 색연필을 그대로 사용하였다고 하였는데, 이것은 잘한 일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질문자는 그 소유자에게 2번이나 물었기 때문에 질문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하였다고 생각합니다. 다시 말해 객관적으로 질문자는 잘못하였지만, 주관적으로는 질문자는 최선을 다한 것으로 생각합니다.
따라서 그에 대한 해결방법은 질문자의 진심을 진실되게 드러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질문자의 글을 보고 저는 질문자의 진심과 진실을 믿습니다. 진실은 주변 사람의 의혹을 해결하는데 최선의 방법입니다. 진실한 사람에 대해서는 처음에는 믿지 않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대부분 사람이 그것을 믿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질문자가 질문자의 진심을 어떻게 나타내느냐입니다. 질문자는 학교에서 찐따라고 하였습니다. 스스로 주변 학생들로부터 인정을 받지 못하고 그들과 친하지 못하고 있다고 믿는 것 같습니다.
저는 이것을 좋은 태도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사람은 주변 의견이나 생각에 동조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따라서 어떤 사람이 약하게 보이고 스스로를 드러내지 않을 때, 그 사람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질문자는 이런 생각부터 먼저 고쳤으면 좋겠습니다. 나 스스로 찐따라고 생각하면 다른 학생들도 찐따라고 대우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찐따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질문자의 생각이나 의견을 다른 학생들 앞에서 분명하고 당당하게, 다시 말해 다른 학생들이 질문자의 말을 분명히 알아들을 수 있도록 확실하게 표현하세요. 그것만 고쳐도 다른 학생은 질문자를 찐따로 보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질문자가 색연필을 빌릴 때도 질문자가 분명하게 상대가 알아들을 수 있도록 말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 소유자가 알아들을 수 없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질문자가 색연필 소유자에게 분명한 말로, 그것도 다른 사람도 알아들을 수 있도록 미안하다고 말하세요. 그것도 진심이 느껴질 수 있도록 미안한 마음으로 말하세요.
그리고 두 번 작은 소리로 말했다고 말하고, 앞으로 분명한 허락을 하지 않으면 사용하지 않겠다고 말하세요. 질문자의 진심이 전해졌으면, 아마 색연필 소유자도 용서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만약 용서하지 않으면, 더 이상 옳고 그른 것을 따지 말고 미안하다는 말과 마음만 전하세요.
다른 일에도 이와 같은 방법으로 대처하면, 다른 친구들도 질문자를 찐따로 생각하지 않을 것이고, 질문자도 다른 사람으로부터 오해를 받지 않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스스로 찐따라고 생각하여 다른 사람으로부터 찐따 대우를 받지 말고 친우들 간에 서로 믿고 사랑하면서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