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사람이 방이 부족한 집안 문제에 대해 다음과 같은 도움을 청하였다. 다음과 같이 답하였다.
방이 부족하여 걱정하고 있군요. 1남1녀를 두고 있는 저도 아이들이 어릴 때, 아들의 방이 없어 거실에 책상을 두고, 칸막이를 쳐서 지낸 적이 있습니다. 벌써 그 아이들이 지금 30대 후반이 되어 결혼하여 잘 지내고 있습니다.
질문 내용을 보니, 아마 질문자는 30대 전후의 여자분 같군요. 그렇다면 저는 두 가지 방법을 제시하고 싶습니다.
하나는 질문자가 독립하는 것입니다. 저의 생각과 같이 질문자가 30대 후반의 여자이면, 이제는 독립할 나이는 된 것 같습니다. 결혼이나 아니면 직장을 구하여 현재의 가정과 독립된 생활을 할 수 있으면, 방 문제는 자동적으로 해결될 수 있을 것입니다.
앞의 방법이 현실적으로 어려울 수 있습니다. 결혼이나 취직이 쉬운 문제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에는 아버지와의 타협점을 찾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버지의 물건이 얼마나 많은지 몰라도, 정리를 하면 짐의 양은 많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그 짐을 거실에 옮기는 방법도 생각할 수 있고요. 여기서 중요한 것은 가족들이 서로 상처를 받지 않도록 해결하는 것입니다. 서로의 입장을 존중하면서, 가족회의를 할 것을 권유하고 싶습니다. 아버지는 충분히 양보하실 것으로 믿습니다. 가장이기 때문입니다.
조화롭고 슬기로운 방법을 가정의 문제를 해결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