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력이 부족한 어른 설득 방법

by 차성섭

어떤 사람이 다음과 같이 이해력이 부족한 어른을 설득하는 방법에 대해 질문하였다. “저학년 노년층 설득 하는 법. 안녕하세요. 고집이 엄청 세며 동시에 말 뜻을 이해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 저학력 60대 노인이 있습니다. 이런 분을 설득하려면 어찌 해야 할까요?? 저는 조카입니다.위 글의 당사자는 저의 큰아버지입니다. 큰아버지가 말도 안되는 억지를 부립니다.그리하여 사촌형(친아들)과 제가 큰아버지를 설득하고자 합니다. 저희는 둘 다 합리적이며, 고학력자입니다.” 다음과 같이 답하였다.


남의 말을 듣지 않고 자기의 주장만을 고집하는 큰아버지를 설득하려고 하는데, 어떤 방법을 사용하면 좋은지 질문하였습니다. 질문자의 큰아버지가 질문자의 설명과 같다면 독선적인 옹고집쟁이인 것 같네요.

사실 마음이 닫혀있는 나이 든 분을 설득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죠. 저는 이런 분을 설득하기 위해서는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는 좋은 말로 선의적으로 설득하는 방법이고요. 다른 하나는 거짓이나 연극을 통해 두려움을 갖게 하는 것입니다. 저는 가정이 망하는 큰 문제가 아니면, 나이든 어른을 두려움과 공포감을 갖도록 하여 마음을 바꾸도록 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사촌과 질문자가 합리적이고 고학력이라고 하였는데, 만약 그렇다면 전자의 선의의 방법을 사용할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

저가 말하는 선의의 방법은 어른에게 공손하고 예의 바르게 문제가 되는 것을 설명하고, 어른의 생각을 바꾸도록 권유하는 것입니다. 이런 방법을 사용할 때, 어른의 장점을 많이 이야기하는 것도 좋겠죠. 어떤 사람도 장단점을 다 있습니다. 어른의 장점을 찾아보면 분명히 많을 것입니다. 고집이 강한 분일수록 자신의 주관이 뚜렷할 수 있습니다. 주관이 뚜렷한 사람은 일을 추진할 때 흔들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도 어른이 마음을 바꾸지 않고, 자신의 고집을 강요한다면, 나는 또 두 가지 방법을 생각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나는 가정의 중요한 문제로서 가정의 흥망과 관계되는 문제이고, 다른 하나는 보통 일상사로서 크게 중요하지 않는 문제입니다. 중요하지 않은 문제는 어른의 주장에 젊은 사람들이 따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이렇게 하더라도 큰 문제가 생기지 않기 때문입니다.

대신 가정의 중요한 문제는 양보할 수 없겠죠. 옛날 사람들도 부모가 나쁜 길로 들어갈 때는 그것을 억지로 만류하는 것이 불효가 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어른의 주관적 영향력이 미치는 것에는 손을 될 수 없지만, 그 외 다른 사람의 영향력이 많이 미치는 것에는 양보하지 않고 옳은 방향으로 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특히 사촌은 아버지가 되고, 질문자는 조카가 됩니다. 두 분의 나이가 얼마나 된지 모르지만, 어른 되신 분이 60대라면 30대 전후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이제 가정 문제에서도 중요한 결정을 하여야 할 때가 많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합리적이고 지혜로운 방법으로 가정의 화목과 평화를 지켜나가길 바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동생 방이 없는 것에 대한 질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