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여자분이 소개받아 3개월 연락하다가 처음 만난 남자에 대한 평가를 질문하였다. 다음과 같이 답하였다.
저는 질문자의 글로는 그 사람을 정확히 평가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직감으로는 괜찮은 느낌이 듭니다. 그 이유로는 첫째 소개를 받았기 때문에, 소개하여 준 사람이 진실한 사람이면 그 사람 또한 진실할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둘째 3개월 동안 만나지는 않아서도 서로 연락하였다면, 그 사람의 생각이나 품격을 어느 정도 느낌으로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셋째는 처음 만남 가운데, 남자가 남자로서의 본능적인 것을 요구하였지만 질문자의 지혜로운 답변에 남자분도 강압적인 자세를 보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결혼은 인생사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배우자를 만나 서로 어떤 관계를 유지하느냐에 따라 삶의 방향과 무게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저는 결혼은 신선하고 좋은 것이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결혼을 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를 고려하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그 사람의 인품입니다. 결혼하게 되면, 모든 부부는 의견의 차이를 노출하고, 갈등을 겪게 됩니다. 인품이 갖추어진 사람은 갈등이 있어도 상대를 모욕하지 않고 부드러운 말과 배려로 그 갈등을 해결하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은 큰 소리, 책임 전가, 일방적 자기 주장 등으로 부부관계를 악화시킵니다. 따라서 그 사람 됨됨이를 질문자의 입장에서 몇 가지 기준을 통해 평가하시길 바랍니다.
둘째 상대자의 능력입니다. 특히 여자일 경우, 남자의 능력에 따라 결혼 후 생활이 큰 변화를 가지게 됩니다. 경제적 능력은 사람이 살아가는 본능적 문제와 직결될 수 있고, 또 삶의 수준도 결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그 사람의 능력이나 경제력도 고려하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셋째 건강입니다. 건강하지 않으면 삶의 질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건강도 꼭 확인하여야 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남녀간의 성적 관계입니다. 본능적으로 남자는 성적으로 여자보다는 적극적입니다. 사람도 동물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남자가 성적 요구를 하였다고 저는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단지 인간은 윤리의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결혼과 마찬가지로 성도 순수하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생각으로 현대 남녀 간의 성적 관계가 옛날보다는 개방적이기 때문에, 질문자가 결혼을 확신하기 전까지는 자신의 몸을 스스로 지키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