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사상이 동북아시아에 영향을 끼친 이유는?

by 차성섭

어떤 사람이 공자의 사상이 동북아시아에 영향을 끼친 이유에 대해 질문하여, 다음과 같이 답하였다.

공자 사상이 어떻게 동북아시아에 오랫동안 영향을 끼쳤는지 질문하였습니다. 나는 다음과 같이 생각합니다.

공자 사상이 동북아시아에 영향을 끼친 이유는 역사적 이유와 사상 그 자체의 이유에 따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알다시피 근대이전까지 중국은 경제와 문화 군사력에서 동북아시아에서 가장 발전한 국가였습니다. 국제사회에서 일반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국가는 과거나 현재나 힘이 있고 발전한 국가입니다. 중국은 동북아시아에서 강대국이었고 발전한 국가였습니다. 사상에서 중국은 한나라 무제이후부터 유학(儒學)을 국가의 통치이념으로 발전시켜왔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고려까지는 불교가 국가의 통치이념으로 중시되었으나, 조선 시대에는 성리학이 중시되고 과거시험도 유학의 내용이 중심이었습니다. 이런 역사적 이유로 유학의 창시자인 공자의 사상은 영향력을 행사할 수밖에 없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다음으로 유학의 내용, 즉 유학 그 자체의 이유입니다.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중국이나 일본에서 영향력을 미친 주요 사상으로 저는 도가, 법가, 유가 등 3개의 사상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도가는 현실보다는 형이상학적 이상을 중시합니다. 따라서 도가는 사회가 혼란하고 새로운 세력이 등장할 때, 이상을 제시하는 측면에서 중시를 많이 받았습니다. 보통 왕조의 말기 사회가 혼란할 때 도가의 다양한 분파들이 새로운 이상을 제시하면서 등장한 것으로 저는 생각합니다.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다양한 세력이 나타나게 되면, 사회의 혼란은 더욱 심하게 됩니다. 이때 가장 효율적인 집단은 법가에 의해 법과 규칙을 중시하는 집단입니다. 이런 법가사상을 채택한 집단이 세력을 강화하면서 패권을 장악하여, 새로운 왕조를 건설하게 됩니다.

새로운 왕조가 건설되면, 일반 백성들의 안정적 지지가 필요합니다. 법가사상은 너무 경직되고 엄벌을 중시하여 백성들의 심리적 안정을 구하기 어렵습니다. 이때 등장하는 사상이 바로 유학입니다. 유학은 예와 도덕을 중시하면서 일반 사람들의 심리적 안정을 구하여 사회를 안정시킬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안정된 사회를 장기간 유지하는 사상으로 유학이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위정자들이 유학을 지도사상으로 채택하였을 가능성이 높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국가가 국가 공식사상으로 채택하면, 그 사상은 자연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고요.

매거진의 이전글엄마랑 싸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