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농촌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차성섭 Jul 05. 2021

자연 농약을 뿌리다

2021년 06월 13일 일요일이다.      

도라지 심은 곳에도 싹이 나고 있었다. 

그곳에도 풀들이 많이 자라고 있었다.      

도라지 싹의 떡잎이 갖 나왔기 때문에, 

잘못하면 도라지 싹을 뽑을 수 있다. 

작은 풀들이 자라고 있어, 매우 조심스러웠다.      

도라지 싹들이 다치지 않게 호미로 풀을 메었다. 

그 풀을 메는 데 1시간 이상의 시간이 지났다. 

시간이 4시가 지났다.      

자연농약을 뿌렸다. 

자연농약에는 돼지감자, 은행, 자리공 등을 우린 물과 함께 주정도 넣었다. 

술이 있으면 진디물이 없다고 하여, 양봉할 때 남은 주정을 넣고 있다.      

자연농약을 뿌린 지 2주가 지났다. 

과일나무에 벌레가 보이지 않았다. 

자연농약의 효과가 있는 것 같다.      

6시에 집에 왔다. 

샤워를 하고 저녁을 먹었다. 

저녁을 먹을 때, 술도 한잔하였다. 

일한 후 먹는 술은 맛이 좋다. 

땀을 흘리지 않는 사람은 그 술맛을 느끼지 못할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코노라 예방접종을 맞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