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농촌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차성섭 Oct 27. 2021

제천의 명물 출렁다리를 건너다

2021년 10월 26일 화요일이다.      

출렁다리는 최근 개장한 제천의 명소로서 옥순대교 남단에 있다. 

아내가 출렁다리를 보고 싶다고 하였다. 

오늘 옥순대교를 간 것도 출렁다리를 보기 위해서다.      

평일인데도 옥순봉 남단에는 사람이 많았다. 

차들도 많아서 남단 주차장을 가득 메웠다. 

주차요원들이 정리하고 있었지만, 

주차장 입구에서 기다려야만 자리를 잡는 것 같았다.      

옥순대교 남단의 주차장은 출렁다리의 입구이기도 하였다. 

앞에서 말한 대로 평일인데도 사람들이 많았다. 

대부분 나이가 많은 사람들이었다. 

아마 평일이기 때문에 젊은 사람들은 오지 않고 

시간의 여유가 많은 나이 든 사람이 많이 온 것 같았다.      

출렁다리에 대한 많은 기대를 가지고 갔다. 

나의 첫 느낌은 생각보다 왜소하게 보였다. 

너무 기대하여서 그러하나?      

또 다른 부정적 느낌은 주차장에서 출렁다리로 연결되는 곳에 

민간 펜션이 우뚝 높게 서 있다는 것이었다.      

전에 그곳은 청풍호 주변에서 튀어나온 얕은 산이었던 같았다. 

가장 높은 곳에 출렁다리가 설치되었는데, 그곳에 민간 펜션이 있었다. 

자연히 출렁다리의 입구는 먼 곳으로 돌아서 가게 되어 있었다.      

그 펜션은 새 건물이었다. 

물론 전에 그 장소의 소유자가 민간이었을 것이다. 

펜션이 새 건물인 것으로 보아 

행정당국은 펜션의 건설을 분명히 알았을 것이다. 

설령 그 전에 그곳에 펜션이 건설되어 있었다고 하여도, 

출렁다리를 건설하려고 하면, 그 펜션을 해결한 후 건설해야 한다.      

행정권력에는 분명히 공공의 이익을 위해 개인의 토지를 수용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 

개인의 재산권으로 공공건물이 정상적인 역할을 하는데 방해가 된다면, 

그 방해를 제거하는 것이 행정권에 토지수용권을 부여하는 이유일 것이다.      

나는 행정권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 

하지만 민간 건물이 관광자원으로서의 출렁다리 역할에 

부정적 이미지를 준다면 그 건물은 정리되는 것이 옳다고 나는 생각한다.      

출렁다리는 200m 정도 거리가 되는 것 같았다. 

다리를 걸어가니 많이 흔들렸다. 

어지럼증을 느끼는 사람은 끝까지 가지 않은 것이 좋을 것이다. 

그렇지 않은 사람은 좋았다.      

특히 출렁다리 중간에서 남측으로 보았을 때 

충풍호의 샛강이 펼쳐지고 그 샛강 양쪽에는 산들이 늘어서 있고, 

멀리에는 병풍으로 겹겹이 둘러싸여 있는 산들의 모습이 너무 아름다웠다.      

현재 출렁다리를 건너는 것은 무료이다. 

얼마 전에 개장하여 올겨울까지 무료로 운영하는 것 같았다. 

정상 운영을 하면, 성인의 이용료는 3천 원으로 적혀있었다.      

아내는 출렁다리를 보고 좋다고 하였다. 

매거진의 이전글 옥순대교에 가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