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농촌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차성섭 Mar 01. 2023

베트남에 가족여행을 가다2

여행은 평소에 느끼지 않았던 것을 경험하고 느끼게 하는 장점이 있다. 

이번 베트남 여행에서 그것을 느꼈다.      

이번 여행에 우리 부부로 인해 구성원이 된 가족들이 같이 갔다. 

그러니까 우리 부부와 우리 부부의 자식들이 갔다. 

사위가 회사 일로 가지 못한 것이 아쉬웠다.      

우리 부부는 일남일녀를 두었는데, 아이들을 키우면서 큰 어려움이 없었다. 

둘 다 문제도 일으키지 않았고 학교도 재수를 하지 않고 서울에 있는 대학을 갔다. 

성적도 상위권에 속했다.      

딸아이는 결혼하여 전업주부로서 가정을 돌보면서 자신의 취미생활을 하고 있다. 

아동 관계되는 책을 이미 4권이나 출판하였다.      

아들은 결혼하여 둘 다 회사에 다니는 맞벌이 부부이다. 

주변에서는 아들과 며느리가 능력이 있다고 말하나, 그것을 확인할 수는 없었다. 

이번에 베트남 여행을 하면서 아들과 며느리가 사회생활을 잘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번 여행 계획은 아들과 며느리가 세우고 실천하였다. 

여행 계획을 세우고 비행기와 숙소 그리고 해외에서의 구체적 여행 일정도 둘이서 추진하였다. 

여행사의 도움을 일체 받지 않았다.      

베트남 깜낭공항에 도착하니, 20인승 정도의 승합차가 대기하고 있었다. 

아들이 미리 예약하여 놓은 것이다. 

그 차를 타고 숙소인 모벤틱리조트 깜낭(movenpick resort cam ranh)에 도착하였다.      

리조트 직원과 자연스럽게 대화하면서 식사와 방 입실 등을 문제없이 진행하였다. 

아이들과 야외 공동 풀장과 물 미끄럼을 사용하고, 시내 관광을 할 때도 잘하였다. 

해외여행을 하면서 아무런 불편함 없이 소통하고 현지인들의 도움을 받는 것을 보고 

아들과 며느리가 능력이 있다는 것을 느꼈다.      

능력이라고 하는 것은 일을 잘 추진할 수 있는 것이다. 

일을 잘 추진하기 위해서는 일의 내용도 알아야 하지만 사람과의 관계가 중요하다. 

사람과의 관계가 원활하지 못한 사람은 여러 가지 스트레스를 받고 일의 능력도 올리기 어렵다.      

아들과 며느리가 능력이 있다고 생각한 것은 

사람과의 관계를 부드럽고 자연스럽게 잘하였기 때문이다. 

리조트에 도착하여 짐을 옮기는 데 전동차를 이용하고, 필요한 물건을 공급받고, 택시를 부르는 데 접수대 직원과 자연스럽게 대화하였다. 

접수대 직원도 즐거운 표정으로 도움을 주었다.      

또 이런 일이 있었다. 

야외 공동 풀장에서 물 미끄럼을 타는 데 현장 감시직원이 뭐라고 하였다. 

나는 무슨 말을 하는데 감조차 잡지 못하였다.      

아들이 그 직원에게 영어로 말하였다. 

그 감시직원은 영어를 잘못하는 것 같았다. 

그러자 아들은 현장에 설치된 이용설명서를 읽었다. 

그 설명서를 읽고 아들은 감시직원에게 알았다는 제스처를 하자, 직원도 더 말하지 않았다.      

여기서 내가 본 것은 아들이 처신하는 방법이었다. 

아들은 서둘지 않고 문제의 내용을 먼저 확인하고, 그에 대한 대응을 하였다. 

일을 처리하는 태도 또한 좋다고 생각하였다. 

직원이 불만스러운 표정으로 금지하는 행동을 하였는데, 

아들은 화를 내지 않고 내용을 확인한 다음에는 웃는 얼굴로 대답하였다. 

그러자 직원도 웃으면서 아들의 대답에 동의하였다.      

나는 나쁜 감정을 겉으로 드러내지 않고, 

차분하게 문제를 확인하고, 부드러운 얼굴로 대답하는 아들의 일하는 모습을 보고, 

어느 곳에서 어떤 일을 하더라도 잘할 수 있겠다는 믿음을 가졌다.      

며느리도 사회생활을 잘할 수 있다는 믿을 수 있다는 믿음을 가졌다. 

식당에서 식사를 주문하고, 시내에서 현지인들과 대화를 나눌 때 며느리는 영어를 잘하였다. 

외손자가 원숭이에 물려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다. 

병원에 딸과 며느리가 외손자를 데리고 치료를 받았다. 

딸은 외손자를 돌보고, 필요한 대화는 며느리가 하였다.      

물건을 사고 현지인과 대화를 하는데도 며느리는 웃으면서 자연스럽게 잘하였다. 

원숭이 섬에 가기 위해 배를 타고 가다가 현지인 가족 5, 6명이 우리에게 말을 걸었다. 

며느리가 영어로 대답하자, 그들은 영어를 약간 이해하는 것 같았다. 

며느리가 웃으면서 자연스럽게 대답하자, 그들은 엄지손가락을 세우면서 최고라는 표시를 하였다.      

숙소에서 필요한 침구 등을 전화로 주문하면서도 며느리가 하였다. 

며느리도 영어를 어려움 없이 자연스럽게 또 웃음을 잃지 않고 부드럽게 대화하였다. 

아들과 며느리가 영어를 자연스럽게 구사하면서 

또 비굴하지 않고 당당하면서도 상대의 긍정적 반응을 받아낸다는 것을 보고, 

사회생활을 잘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매거진의 이전글 베트남에 가족여행을 가다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