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NPC 다이얼로그 AI 생성 기능"을 만들어보며 AI 시대의 프로그래밍 변화를 더욱 실감했습니다.
GitHub에서 찾은 데모 프로젝트들을 실행해보려 했지만, 예상대로(?) 수많은 에러와 마주해야 했죠. 처음 접하는 TypeScript와 BUN 환경은 난관의 연속이었고, 구글링은 비슷한 듯 다른 정보들만 쏟아낼 뿐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제공하지 못했습니다.
결국 개발자에게 질문 메일을 보내는 민폐를 저지르고 말았고 답변은 아직 기다리는 중입니다. 그러던 중 MCP(Model Context Protocol)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Cursor AI를 사용해 보았고, 놀랍게도 단 몇 시간 만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Cursor AI는 Claude를 연동하여 문제 해결 과정을 진행하면서, 숙련된 선배 프로그래머와 함께 작업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OpenAI 설정 변경부터 API 키 설정까지, Cursor AI는 제가 놓친 부분을 정확하게 지적하고 해결 방법을 제시해 주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저는 코딩 방식의 변화를 몸소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제는 구현 능력보다 무엇을 만들지에 대한 구상 능력이 더욱 중요해지는 시대가 된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변화는 게임 개발 방식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예를 들어, 퀘스트 디자이너는 퀘스트 데이터를 만들고 상황에 맞는 애니메이션 동작을 선택하거나 이들이 제대로 실행되는지 테스트하는 데 즉 구현하는 데 시간을 쏟기보다, 예전에는 게임 개발과 동떨어져 만들어지는 캐릭터 설정이나 캐릭터 간의 관계에 더 많은 노력을 주어 콘텐츠의 질을 위해 노력하게 될 것입니다.
과거에는 퀘스트 디자이너가 직접 퀘스트 흐름을 설계하고, 관련된 NPC 대사, 애니메이션, 이벤트 트리거 등을 일일이 작업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AI 기술의 발전으로 퀘스트 디자이너는 퀘스트의 목표, 배경, 등장인물 간의 관계 등 핵심적인 요소만 설정하면, AI가 자동으로 몇 가지 질문을 하며 세부적인 구현을 담당하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퀘스트 디자이너는 더욱 창의적인 퀘스트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게임의 전체적인 스토리텔링에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퀘스트 디자이너는 다양한 캐릭터들의 성격과 배경을 설정하고, 이들이 만들어내는 복잡한 관계망을 구상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게임 속 캐릭터들은 더욱 입체적이고 현실적으로 느껴지며, 플레이어는 더욱 몰입감 넘치는 게임 경험을 즐길 수 있게 될 것입니다.
AI 기술은 게임 개발의 미래를 혁신적으로 변화시켜 개발자는 AI를 활용하여 더욱 창의적이고 몰입감 넘치는 게임을 제작할 수 있게 될 것이며, 플레이어는 새로운 차원의 게임 경험을 즐길 수 있게 될 것입니다.